공무원 채용시 '봉사정신' 등 공직적합성 검증 강화

2009.06.08 16:07:15

공무원 면접시험 평정요소의 하나인‘공무원으로서의 정신자세’에 ‘봉사정신’이 포함되고 봉사활동 경험에 대한 동기 등도 탐색하게 된다.

 

또한‘공무원으로서의 정신자세’에 윤리의식·준법정신·역사의식 등 공직자에게 요구되는 가치를 포함시켜 함께 평가하게 된다.

 

정부는 8일 올해부터 중앙·지방 공무원 채용시 면접시험에서 공무원에게 기본적으로 필요한 자세인 봉사정신 등의 공직적합성 검증을 강화하기로 했다.

 

특히 공무원은 국민에게 봉사·헌신하는 마음가짐으로 일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봉사정신을 중점적으로 검정하고, 윤리의식·준법정신 등을 갖추었는지도 평가할 예정이다.

 

봉사정신은 형식적 검정이 되지 않도록 봉사활동의 질적인 측면에 중점을 두어 평가하기로 했다.

 

정부의 이같은 방침은 그간 공무원 면접시험이 업무수행과 관련된 측면평가 중심으로 이루어져 공직자로서의 가치관·태도 측면에 대한 검정이 부족한데 따른 것이다.

 

허위·대리 등 형식적 봉사의 가능성이 있는 봉사활동 경력 증명서 제출이나 일정 시간 이상 봉사활동 의무화 보다는 진정한 의도의 봉사활동인지 여부를 중심으로 검정하게 된다.

 

이러한 가치관·태도 측면은 딜레마적 상황에서의 선택과 동기를 질문하거나 간접 질문을 통해 평가할 수 있으며, 일관되게 해당 가치관을 가지고 있는지 보기 위해 여러 면접과제와 상황에서 중복해 검정하게 된다.

 

이에따라 시험에 대비한 거창한 봉사활동보다는 자발적·지속적으로 일상에서 실천할 수 있는 봉사활동을 한 경우 보다 높은 평가를 받게 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공직적합성 검정은 올해 행정·외무고시, 7·9급 등 국가직 공채 면접시험부터 실시된다.

 



김영기 기자 ykk95@taxtimes.co.kr
- Copyrights ⓒ 디지털세정신문 & taxtime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발행처: (주)한국세정신문사 ㅣ 주소: 서울시 마포구 동교로17안길 11 (서교동, 디.에스 빌딩 3층) 제호:한국세정신문 │ 등록번호: 서울,아00096 등록(발행)일:2005년 10월 28일 │ 발행인: 박화수 │ 편집인: 오상민 한국세정신문 전화: 02-338-3344 │ 팩스: 02-338-3343 │ 청소년보호책임자: 박화수 Copyright ⓒ 한국세정신문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