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청] 상반기 모범공무원 표창 영광의 얼굴들

2009.07.02 10:27:58

부산지방국세청 김창환 청장은 지난 6월 30일 상반기 모범공무원들에게 시상식을 갖고 수상자들에게 부산청을 대표하여 이끌어 나갈 훌륭한 영광의 얼굴이며, 부산청의 자랑스러운 꽃들이라고 했다.

 

자랑스러운 멤버들 주요공적 실적은 다음과 같다.

 

부산청 납세자보호담당관실 6급 세무주사 유시덕

 

 

 6급 세무주사 유시덕

 

〈 주요공적 요지 〉

 

○ 『여성경제인 세정지원팀』가동으로 새로운 신성장동력 육성에 앞장

 

-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등장하고 있는 여성기업의 중요성을 반영하고, 여성경제인에게 국세행정에 대해 맞춤형 세정지원을 제공할 수 있는 여건 마련

 

- 여성창업자 등 여성경제인을 전담하여 지원하는 별도의 인원을 구성하여, 여성경제활동을 제고하고 여성고용창출에 효과적으로 지원

 

․ 3개 세정지원팀 구성 : 권리구제, 신고납부, 세무조사 지원팀

 

(분야별 여직원 총 10명으로 구성)

 

- ’09.05.19. 부산은행 주최 여성경제인 세미나 참석 홍보활동 실시

 

․「경제살리기를 위하여 이렇게 지원하고 있습니다」홍보책자 배부 (250부)

 

․ ’09. 04.이후 총 25명에 대하여 각종 세정지원, 상담 실시

 

○『영세납세자 지원단』운영으로 경제살리기 등 국가경제위기 극복에 기여

 

- 영세납세자의 세금문제 해결을 지원하여 권익침해 사례를 예방함으로써 영세 납세자의 불편을 최소화하고 경제위기 조기 극복에 크게 기여

 

- 세법을 알지 못하고 경제적으로 어려워 세무대리인을 선임하지 못하는 영세납세자 지원

 

- ’09.05.15.현재 지원분야별 영세납세자 지원단 운영 현황

 

․ 총 36건 지원 : 자료소명5, 고충17, 불복2, 종소신고지원6, 체납4, 기타2

 

․ 영세납세자 지원단 지원 우수사례 2건 보고 및 공유․전파

 

〈진 주〉: 고령자 과세자료 소명 지원 (외부 세무도우미 활동 사례)

 

〈마 산〉: 중증지체장애인 사업자등록 지원 (내부 세무도우미 활동 사례)

 

○『VOC통합관리시스템』의 활성화로 경제살리기 극복에 크게 기여

 

- 수집현황, 처리기간 준수율, 만족도 등을 조기에 분석하여 매월 1회 시달, 전달교육을 실시함으로써 VOC시스템의 조기정착에 부단한 노력을 하고있음

 

○『2009년 신뢰도 우수사례 발표대회 부산청 최우수상 수상』성과 거양

 

- 납세자 신뢰도 제고 및 내부직원 만족도 향상에 불철주야 노력함

 

․ 본청주관「납세서비스 향상을 위한 워크숍」참석 (’09.04.22. 교육원 근학당)

 

-『관서별 신뢰도 제고 우수사례(BP) 발표대회』를 통한 전직원의 공감대 형성 및 우수사례의 공유․확산에 지대한 공헌을 하였음

 

․ 일시 : ’08.8.27. (09:00~17:30), 유스호스텔 아르피나, 250여명 대상

 

-『신뢰세정 가이드북, 고객섬김 신뢰세정의 출발입니다』제작, 전직원을 대상으로 배부하여 신뢰도 제고를 위한 공감대 형성에 주력하고 있음

 

-『민원창구에서 자주 발생하는 반복민원 가이드북』제작, 교육 실시

 

․ 민원실 종사직원을 대상으로 수시 교육을 실시하여 내부만족도 및 신뢰도 제고에 실질적으로 노력함

 

-『사업자등록 업무처리 매뉴얼』제작․배부, 신규직원 교육자료로 활용

 

- 납세자 입장에서 본 국세행정의 문제점을 수집, 중점 개선방안 마련에 동참

 

․ 우선 1차적으로 개선하여야 할 ‘분야별 22개 개선방안’을 마련하여 추진실적 수집에 노력하고 있음

 

○ 우리청이 2007, 2008년 2년 연속 한국표준협회의 세무행정 부문 평가에서 『KS-SQI(한국서비스품질지수) 1위 기관』으로 선정되는데 지대한 공헌을 함

 

-「민원서비스 오감만족플랜」등 납세자 신뢰도 제고를 위한 꾸준한 업무추진으로 외부기관의 만족도 평가에서 괄목할 만한 좋은 성과를 거양하고 있음

 

부산청 감사실 6급 세무주사 장태식

 

 

 6급 세무주사 장태식

 

1979. 11. 27. 국세청 임용 후 부산청 조사국 및 일선세무서를 거쳐 2007.2.28.부터 감사관실 감사계에 근무하면서 투철한 사명감과 성실한 자세로 맡은 바 업무를 성실히 수행하고 있는 자로서 스스로 찾아내고 스스로 바로잡는 실효성 있고 체계적인 감사제도를 확립함으로써 국세행정운영의 능률화 및 세수증대는 물론 국세공무원의 기강확립에 기여한 공이 크며, 솔선수범하는 봉사활동을 통하여 소외계층을 지원하는 등 사회공헌활동에 이바지 한 공이 있음.

 


□ 부산지방국세청 감사관실 감사주무로 근무(’09.2~현재)

 

○ 감사업무를 총괄하면서 감사요원과 일선직원을 배려하는 섬기는 리더십을 발휘하여 과세품질 향상을 선도하는 등 탁월한 성과를 거양

 

- 2009.2∼2009.5월 3개관서 정기종합감사 수행

 

- 감사성과

 

․ 시정세액 247억 원(과소부과 207억 원, 과다부과 37억 원 등)

 

☞ 3개 관서 직전 감사 시정세액 142억원 대비 173%

 

․ 실세수 위주의 생산적 감사로 과소부과 지적 207억 원 중 현금징수 186억원으로 현금징수율이 90% 예상되는 등 세수증대에 기여

 

․ 엄정한 신분조치로 근무분위기 조성 : 인사경고 1명, 경고 39명 등

 

- 납세자 신뢰도를 저해하는 불합리한 법령과 업무시스템 개선

 

․ 업무의 효율성 제고와 선순환을 위해 제도개선과제 5건 제출

 

․ 감사기능의 효율성 제고를 위한 전산감사 프로그램 4건 제출

 

○ 민생안정과 경제살리기를 지원하는 감사수행

 

- 자금난 등으로 사업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납세자에 대하여 징수유예 등 적극적인 세정지원을 장려하고,

 

- 경정청구, 고충 및 불복청구 등 각종 민원의 조기처리와 세무조사 절차 준수 등을 중점 점검하여 납세자 권익보호를 통한 민생안정에 기여

 

□ 부산청 감사관실 조사분야 감사담당으로 근무(’07.2~’09.2)

 

○ 엄정한 감사업무 수행으로 부당한 업무관행 개선에 기여

 

- ’07.2∼’08.12월 13개관서 정기종합감사를 수행하면서 국세행정의 핵심인 조사분야 감사담당자로서 조사절차 준수 및 부실부과 축소에 기여

 

- 감사지적 현황

 

․ 시정세액 65억 원(과소부과 38억 원, 과다부과 27억 원)

 

․ 신분조치 : 인사경고 5명, 경고 100명 등

 

○ 하급기관종합감사 실시계획 등 감사업무의 원활한 수행

 

- 자체감사 실시계획, 감사관실 직무성과계약업무 등 감사관실 주요 총괄업무를 원활히 수행

 

- ’08. 7월에 실시한 부산지방국세청에 대한 감사원 정기종합감사시 성실하고 적극적인 수감자세로 감사기간 동안 각 과간 원활한 업무조정 및 국세청 이미지 제고

 

- 감사업무의 특성상 항상 긴장 속에서 근무하는 어려운 여건임에도 불구하고 항상 국세행정 및 조직발전을 최우선으로 여기고, 특히 시외 관서에 대한 감사 출장시 동료 직원들의 애로사항을 세심하게 배려하는 등 상하간의 신망이 두터운 모범적인 공무원임

 

○ 감사요원 자체 직무교육 실시로 감사품질 혁신

 

- 부실과세를 방지하고 지속적인 과세품질의 향상을 선도할 수 있도록 감사요원 자체교육계획을 수립하여 납세자의 권익을 보호하고 섬기는 세정을 뒷받침

 

․ ’08.1.14.~2.28. ’09.3.2.~3.19. 두 차례에 걸쳐 감사요원을 대상으로 법인분야, 양도분야, 상속․증여 및 주식변동분야, 기타 실무에 필수적인 사항에 대하여 교육을 총괄 지원함으로써 모범적인 자체 직무교육의 선례를 남김

 

- 상시학습으로 감사품질 제고, 불복청구의 획기적 감소로 부실감사 축소노력에 앞장

 

○ 소외계층에 대한 사회공헌활동으로 국세청 이미지 쇄신

 

- 노인 무료급식센터 “아름다운 사람들”에 급식환경 개선을 위해 에어컨을 기부하였으며, 쌀을 정기적으로 제공하고 주변 환경정리를 통하여 소외계층을 지원하는 등 서비스기관으로서의 국세청 이미지 제고에 앞장

 

․ 에어컨 1대, 쌀 40포대 지원

 

․ 무료급식센터 및 어린이 대공원 주변 환경정리

 

부산청 조사 3국 6급 세무주사 이호민

 

 

 6급 세무주사 이호민

 


2007. 2. 28 부산지방국세청 조사3국에 전입하여 창의적의고 혁신적인 업무자세로 조직발전에 기여하고, 고의적․지능적 탈세행위에 엄정하게 대처하여 공평과세 실현과 국가 재정수입 확보에 크게 기여하였을 뿐만 아니라, 세법에 대한 해박한 업무지식으로 원만하고 친절한 대민관계에 노력하여 납세자 신뢰도 제고에 기여한 공이 크며 그 공적은 다음과 같음

 


□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업무자세로 조직발전에 기여

 

○ 조사3국의 업무를 총괄관리하면서 조사계획수립부터 진행 및 사후관리까지 철저한 업무집행으로 우수한 성적 거양

 

⇒ ’07년 부산청 조사3국 조직성과평가 전국1위

 

○『조세범칙조사 활성화』 기획 및 시행

 

- ’08년 하반기 범칙조사에 대한 학습동아리 「여명」결성하여 “검찰무혐의비율 축소를 위한 연구”로 부산청 3위 수상

 

⇒ 고발사건에 대한 검찰무혐의 비율 축소 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여 고의적․지능적 탈세자에 대한 엄정한 심판분위기를 조성하여 성실신고 유도에 크게 기여함

 

□ 고의적․지능적 탈세행위에 대한 엄정한 조사

 

○ 납세자가 사업에 전념할 수 있도록 일반적인 세무관섭은 최소화하되, 고의적이고 지능적인 탈세행위에 대하여는 엄정한 세무조사 실시

 

- 엄정한 조사를 실시하면서도 납세자에 대하여 탈루세액에 대한 이해와 설득으로 현금납부를 독려하여 국가 조세수입 확보에 크게 기여함

 

⇒ 조사실적(’07.02~’09.05) : 건수 12건, 적출소득 416억, 추징세액 365억

 

⇒ ’07년 국세청 개인성과평가 조사부문 전국 3위

 

- 기업자금 변칙유출 및 부의 변칙이전 등 반사회적인 탈세자의 탈루소득을 끝까지 추적하여 과세하고 범칙조사를 활성화함으로써 “성실신고가 최선의 절세”라는 공감대 확산에 기여

 

⇒ 범칙조사 2건 실시(고발 2, 통고처분 2) : 고발2명 구속후 실형선고

 

□ 공정한 조사대상 선정에 의한 납세자 신뢰도 제고

 

○ 부산청 수시조사 선정업무를 총괄하면서 특정업체에 대한 분석에 의하여 조사대상으로 선정하던 관행에서 탈피하여, 『업종별․유형별 심리분석』에 의하여 수시조사대상자를 선정함으로써 조사대상선정의 객관성을 유지하여 납세자 신뢰도 제고에 크게 기여하였음

 

⇒ 2008년 수시조사대상 승인 : 신청 217건, 승인 161건(승인비율 74.2%)

 

○ 사회봉사활동을 통한 이웃사랑과 나눔의 정신 실천

 

- ’08년 5월 조사3국 봉사단체 『왼손구실이』결성하여 지체․정신장애자 보호시설(늘푸른집)에 대한 꾸준한 봉사활동 실시

 

□ 조직의 안정과 화합에 대한 노력

 

○ ’08년 5월 조사3국 “Town-Meeting”을 통하여 납세자 신뢰도 제고방안을 강구하고, 족구대회 및 대화의 시간 등을 통하여 직원 상호간의 친목도모로 조직의 안정과 화합에 기여함

 

○ ’07년 및 ’08년 국정감사 질의․답변자료 작성업무를 총괄하면서 치밀한 계획으로 사전자료 수집하여 철저한 답변자료 작성으로 국정감사를 원할하게 수감함으로써 조직의 위상을 크게 제고하였음

 

부산청 전산관리 6급 세무주사 이순복

 

 

 6급 세무주사 이순복

 

1. 납세자 개인정보 보호를 위한 전산보안감사 업무 수행

 

○ 국세청통합인증관리시스템상의 전산자료 이용과 관련하여 국민의 재산권을 보호하고 국세행정의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엄정하고도 효율적인 전산보안감사 실시와 보안교육 강화로 종사직원의 전산보안사고 예방에 기여

 

- 2007년 : 15개 관서 - 2008년 : 7개 관서 - 2009년 : 3개관서

 

2. 정보보호교육 강화로 보안의식 제고

 

○ 효과적인 전산보안교육 실시로 전산보안사고 예방과 보안의식제고

 

- 지방청 및 일선세무서 보안담당 주무 및 직원 156명(07~08년 각1회)

 

- 해운대정보화 교육장 교육생 400명(10회)을 대상으로 보안교육 실시

 

- 정기보안감사 대상관서의 전종사직원을 대상으로 집합교육 23회

 

- 매월 1회 부산청 전직원에게 보안뉴스 레터 발송(E-mail)

 

- 매월 1회 사이버안전진단 실시

 

※ 2007~2009년 현재까지 전산보안사고 전무함

 

3. 홈택스 이용 확대 및 전자신고ㆍ제출율 향상에 노력

 

○ 홈택스를 이용한 전자세정 기반 확대를 위한 홍보 및 교육 실시

 

- 2007.1기 부가가치세 신고시 세금계산서합계표 수동제출자 분석

 

- 50건 이상 수동제출 납세자 1,598명 대상으로 홈택스 홍보물 및 안내문 발송하여 홈택스 이용권장 및 전자신고율 제고에 노력

 

- 홈택스 교육 희망하는 납세자 134명에 대해 『홈택스 이용 매뉴얼』및 CD 제작 배부

 

- 수동제출 납세자의 편리를 위해 지역별 순회 교육 실시 : 6회 

 

- 세원관리분야 종사직원의 홈택스 민원상담 및 처리능력 향상을 위하여 홈택스 이용방법, 납세자 상담에 따른 처리요령 제작 배부하여 부산청 관내 전 세무서(16개서)에 출장 교육실시하여 홈택스 이용과 전자신고 관련 납세자의 불편 사항을 최소화토록 하여 신뢰세정에 기여

 

4. 정보화능력 경진대회 개최로 직원들의 IT능력 향상

 

○ 정보화능력 향상을 촉진하여 납세자에 대한 수준 높은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지방청 자체경진대회 개최(07,08년 2회)

 

- 관서별 대표 125명을 대상으로 자체경진대회 실시

 

- 2008년 자체경진대회 결과 우수자 4명을 선발, 집중교육 실시

 

- 부산청 소속 직원 1명이 국세청 대표로 선발되어 2008년 행정안전부 주최 정보화능력 경진대회에 출전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함

 

5. 전자문서시스템의 원활한 운영

 

○ 국세통합시스템상의 전자문서시스템관리 업무를 총괄하면서 직원들의 관련 애로사항을 적시에 해소하여 신속하고 안전한 업무처리에 기여함

 

6. 업무프로세스 개선을 위한 IT멘토링 제도 운영(09.3월)

 

○ 전산직과 세무직의 상호협력 강화로 정보기술을 이용한 업무프로세서 개선하여 업무량을 감축하고, 각종 응용프로그램의 고급 활용기술을 전파하여 생산성제고와 동시에 지속적 연구활동으로 직원의 IT활용능력 향상에 이바지하고 있음

 

- IT멘토요원 : 전산관리과 직원 5명

 

- IT선도요원 : 지방청 각국ㆍ실 11명

 

7. 종합부동산세 업무의 적극 수행(05년,금정세무서)

 

○ 2005년 처음으로 실시되는 종합부동산세 신고납부제도의 조기 정착을 위해 동 업무를 총괄하면서 적극적인 업무추진으로 종합부동산세제의 조기정착에 기여함

 

- 납세자별 종합부동산세 안내 및 상담직원 지정

 

- 직접 방문 및 전화로 상담, 안내하여 신고ㆍ납부율 제고

 

- 신고대상자 중 99% 기한내 신고완료

 

8. 바람직한 공직자세 확립

 

○ 감사관실 근무(2002~2005)기간 중 투철한 공직관과 적극적인 업무수행으로 깨끗한 공직사회 구현에 기여

 

○ 물에 빠져 위험에 처한 어린이(2명)구조로 국세청장 표창 수상(00.9)

 

부산청 소득 재산세과 6급 세무주사 공춘석

 

 

 6급 세무주사 공춘석

 


위 공무원은 평소 창의적인 노력으로 맡은 바 업무를 성실히 수행하여 왔을 뿐만 아니라 직원 상호간에도 신망이 두터우며 특히 근로장려금(EITC) 업무의 성공적 집행을 위해 치밀한 소득파악, 근로소득급명세서 제출 확대, 특수직 종사자 실태파악, 근로장려세제에 대한 다양한 홍보등에 이바지한 공이 탁월한 자로서 그 주요공적은 다음과 같음

 


󰏚 근로장려세제(EITC)의 성공적 집행을 위한 헌신적인 노력

 

○ 근로장려금 신청관련 비상관리시스템『HELP-LINE』운영

 

- 최초 시행하는 근로장려금 신청은 선례가 없어 많은 시행착오가 예상되고, 종합소득세 신고, 유가환급급 신청과 기간이 겹쳐 엄청난 혼란 예상됨

 

- 이와 관련하여 일선 접수창구에서 예상하지 못한 문제 발생시 신속히 대처하고 우수사례 등을 즉시 전 관서에 전파하기 위해 『HELP-LINE』시스템 구축함

 

⇒ 관서간 정보를 공유하고 시행착오를 줄여 근로장려세제 성공적 집행에 기여

 

- 운영시스템 개요

 

* 『HELP-LINE』전화 시스템 : 부산청내 전화3회선 신설하여 일선 창구에서 발생한 상황 즉시 보고ㆍ처리

 

* 『HELP-LINE』방 : 전자문서시스템 부산청 게시판내에 “방”을 신설하여 문제점 등을 실시간 수집 및 대처방안 전파

 

- 운영사항등 관리

 

* 『HELP-LINE』방 등에 접수된 사안은 『HELP-LINE』운영반에서 처리

 

* 우수사례, 문제점에 대한 대처방안 등에 대해서는 운영일지 작성후 일선관서에 메일 또는 업무연락으로 즉시 전파하여 업무효율성 증대

 

○ 근로소득지급명세서 제출실적

 

- 소득파악을 위한 기초자료인 근로소득지급명세서의 경우 2008년도 제출사업장수가 전년도(2007년)에 비해 163.5%증가 (전국 평균 158.6%증가)

 

- 일용지급명세서등 미제출자 위주의 직접 개별제출지도 등 강화 및 홍보 병행

 

○ 특수직 종사자에 대한 소득파악

 

- 대표적인 특수직 종사자인 “병원 간병인”에 대해 지방청 자체적으로 수집ㆍ파악하여 특수직에 대한 자료수집 및 근로장려세제 홍보에 적극 활용

 

* 부산청 관내 111개 간병인 단체(간병종사자 3,724명) 수집

 

- 특수직 종사자인 골프장 “캐디”에 대한 자료수집중 골프연습장으로서 캐디를 고용하지 않음에도 골프장으로 전산오류되었음을 확인하고 자체 세적정비하여 업무효율성 도모(부산청 관내 40개 업체 자체 세적정비)

 

- 2008귀속 특수직 종사자 과세자료 수집실적 59.4%달성(전국 평균 51.9%)

 

○ 근로장려세제(EITC) 홍보실적

 

- 미디어를 통한 홍보

 

* 근로장려금 대상자에 대한 홍보효과가 큰 관내 지역 케이블 방송국(28개)에 대하여 근로장려세제 홍보

 

* 관내 주요 생활정보지(벼룩신문등 6개)등에 대하여 근로장려금 홍보 실시

 

- 홍보포스터를 이용한 홍보

 

* 부산시내 1,2,3호선 지하철 86개 역사에 근로장려세제 홍보포스터 부착

 

* TIMS 활용하여 관내 홍보포스터 부착가능한 3,084군데 추출하여 일선 시달

 

(아파트관리사무소 2,278개, 주민자치센타 638개, 고용지원센타 9개, 직업훈련련원 159개)

 

- 옥외시설을 이용한 홍보실시

 

* 한국도로공사 등 옥외 전광판 운영업체(25개) 홍보문자 표출

 

* 부산시내 대형육교(5군데)에 근로장려세제 홍보현판 설치

 

- 인력공급사업자(1,202개)에 대하여 근로장려금 별도 홍보

 

- 관내 어린이집 운영사업자(1,803개) 업체에 근로장려금 게시판 게제(e-보육시스템)

 

󰏚 법인세 조사성과 거양(‘04.3~’06.2)

 

○ 울산세무서 조사과에 근무시 ○○운수(주)에 대한 법인세 수시조사시 동법인은 버스를 운행하는 회사로서 관계기관등에 협조공문 발송하여 확인한 결과 국고보조금을 신고누락한 사실을 적출하는 등 치밀한 조사로 법인세등 30억 추징함

 

󰏚 체납추적 조사 정리실적 우수(‘03.2~’04.3)

 

○ 부산청 징세과 체납추적 전담팀 팀장직을 수행하면서 ××개발(주)에 대한 체납세 정밀추적조사를 실시함

 

○ ××개발(주)는 건설 분양업체로서 부동산 D/B출력건수만 5,000건이 초과하여 이를 일일이 대사한 결과 해운대 소재 오피스텔 7개등 법인이 보유한 다수의 부동산을 추가 압류함

 

○ 압류부동산에 대해서는 모두 정밀권리분석한 후 공매실익이 있는 부동산은 모두 자산관리공사에 공매의뢰하여 체납액 90억중 45억원을 현금 징수함

 

○ 또한 , 신탁부동산을 양도하고 양도소득세 신고하지 아니한 사실을 확인한 후 양도소득세 64억원을 추징하고 대표자의 개인부동산, 주식, 채권 등을 확정전 보전압류하여 이 중 55억원을 현금징수함

 

󰏚 성실하고 근면한 자세로 업무에 임하고 강한 추진력으로 맡은 바 업무를 탁월하게 처리함으로써 언제나 다른 사람의 모범이 되며 조직의 화합과 안정을 위해 항상 노력하는 공무원임

 



부산=김원수 기자 ulsan@taxtime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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