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체탐방] 성장하는 중견기업…주식회사 소다.

2011.04.06 10:43:30

전문적인 슈즈연구로 국내 슈즈시장 앞서가다.

1976년 밀라노 제화로 설립되어 1984년 법인으로 전환, 30년 이상 제화에 집중해 대한민국 제화업계 대표브랜드 상표로 발돋움한 ‘SODA’.

 

박근식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직원 모두는 ‘고객을 내 가족처럼 사랑으로 섬기고, 국가의 의무에 성실하자’라는 사훈을 바탕으로 다양한 고객층을 확보, 꾸준한 성장가도를 달려 대표적인 중견기업 중 한곳으로 손꼽히고 있다.

 

현재 전국백화점 93곳에 입점하고 있는 ‘SODA’는 2010년 8월 경기도 광주소재에 제화업계 중 국내 최초로 디자인 센터를 신축, 백화점 대표들의 극찬을 받고 있다.

 

30여명의 최고 디자이너들의 신규디지인 개발로 전년 대비 25%의 매출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올해 일본 최고의 제화업계인 오기츠社와 제휴, 신규브랜드인 ‘네오리즘’을 통해 18곳의 전국 백화점에 입점, 105억원의 매출을 목표로 임직원 모두가 전진하고 있다.

 

주식회사 ‘소다’는 이러한 성장세를 바탕으로 최근 3년간 외형과 법인세 부담세액이 증가세를 보이고 있으며, 신고납부의무를 성실히 이행하고 있다.

 

무엇보다 ‘SODA’는 성장만을 추구하지 않고 사회공헌활동에도 활발히 펼치고 있다.

 

주식회사 소다를 포함한 ‘DFD그룹’ 소속 법인이 남북평화재단에 속해 있는 ‘함께 나누는 세상’과 협약, 법인과 임직원 모두 북한 어린이 돕기에 동참하고 있으며, 내년 수재민과 불우한 장애인을 돕기 위해 임직원 모두 성금 및 상품을 기증하고 있다.

 

DFD패션그룹은 ▶(주)소다 ▶(주)보그 인터내셔널 ▶(주)키사 ▶(주)에스디 인터내셔널 ▶(주)엠플러스 등 5개사를 통합, 하나의 패션 그룹으로 출발하기 위해 지어진 사명.

 

DFD패션그룹은 DESIGN과 FASHION을 만들어가는 사람들(DEVELOPER)이라는 이니셜로 ‘명료한 디자인, 정의 내려진 디자인을 하는 사람들'이라는 의미를 통해 회사가 추구하는 가치를 담아내고 있다.

 

2005년 본격적인 패션그룹으로 출범한 ‘DFD패션그룹’은 BOGNER, SODA, MANAS, BRONX, KISSA, DAKS 그리고 NEORHYTHM 까지 총 6개의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다.

 

(주)소다가 지난해 매출액 1,200억원을 달성하면서 DFD패션그룹 토털 연 매출액은 2,750억원으로 올라섰는데, 이는 근속 임직원 1,700명의 열정에 기반을 두고 있다.

 


전문적인 슈즈 연구로 국내 슈즈 시장을 앞서가다
- DFD Fashion Creative Discovery Center

 

DFD의 개성 있는 디자인과 편안함의 비밀은 특별한 품질관리에 있다.

 

최고의 품질을 유지하기 위해 DFD는 첨단기술을 보유한 용인 남사 및 5,000평 규모로 이루어진 경기도 광주 디자인센터 2개 공장에서 모든 제품을 자체적으로 생산한다.

 

특히 전 공장을 전문인력이 관리함은 물론 소비자의 요구에 즉각 대응 할 수 있는 스팟(Spot) 생산체제를 운영함으로써 명실공히 업계 최고라는 타이틀을 얻어내는데 성공했다.

 

특히, 광주 디자인 센터의 경우 최고의 시스템을 갖춘 여화 공장 및 디자이너 개개인의 독창성을 고려한 독립된 개인별 디자인실로 구성되어 국내 제화 업계에 이례적인 선진국형 시스템을 갖췄다는 평을 받고 있다.

 

현재에 만족하지 않고 늘 새로운 시도로 2009년 MANAS에 이은 2011년 전에 없던 NEW 컨셉의 NEORHYTHM(네오리즘) 런칭.

 

DFD패션 그룹의 대표적인 브랜드 SODA(소다)만으로 10여년 만에 다시 1위를 탈환했다.

 

매출액 1,200억을 상회하는 국민 브랜드로 성장한 브랜드가 있지만,  DFD그룹은 여기서 안주하지 않고 늘 새로운 시도로 슈즈의 다각화 경영을 보여주고 있다.

 

국내의 독보적인 기술력을 바탕으로 일구는 국내 슈즈 브랜드, 그리고 작년 도입한 이탈리아 장인의 슈즈 마나스, 20대 젊은 층을 타겟으로한 수입 슈즈 브롱스가 바로그것.

 

여기에 이어, 독보적인 기술력을 가진 일본 최고의 기업 오기츠社와 제휴를 맺어 한국에 없던 新개념의 컴포트 슈즈 NEORHYTM을 런칭했다.

 

일본에서 16개의 슈즈 브랜드를 운영하는 국민 브랜드가 글로벌 시장에 진출하게 된 것이 이번이 처음이다.

 

특히 DFD 패션 그룹의 기술력과 시장 경쟁력을 믿고 결정하게 됐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올 2월에 첫 선을 보이게 된 네오리즘은 Fashion & Function을 모토로 스타일리시한 컴포트 슈즈를 표방하고 있으며 일본의 독자적인 기술과 DFD패션 그룹의 기술 제휴를 통해 선보이는 완벽한 착화감을 위한 기능이 신발 곳곳에 숨어있다.

 

이전에 보던 할머니 신발 같은 컴포트 슈즈의 개념을 완전히 바꾸어 놓겠다는 야심이다.

 

2월 전국 11개 백화점에 동시 오픈을 시작으로, 110억 매출 목표를 가지고 다시 한 번 슈즈 업계에 새로운 바람을 일으킬 전망이다.

 

 
기업이 책임져야 할 사회적 의무. 사회 공헌
-미래의 패션 디자인을 위한 지원, 세그루 패션 디자인 고등학교

 

DFD패션 그룹은 세그루 패션 디자인 고등학교를 지원한다.

 

이 고등학교는 참된 인재양성 및 패션·디자인 예술분야의 발전과 세계화로 향하는 전문인력을 양성을 목표로 하는 패션전문 학원으로서 패션 디자인 업계의 글로벌 리더 교육 경쟁력 확보하고자 하는 의지가 담겨있다.

 

재단에서 ▶특별장학제도를 도입 ▶최고의 패션디자이너로 양성하는 프로젝트 및 해외 유명 디자인 패션 대학 진학 및 교류 확대 ▶해외현지 유명디자인 패션대학 현장체험 ▶선진국 패션 디자인분야 기술습득 및 자격취득 등을 통한 앞선 프로그램은 DFD 패션 그룹에서 지키고자 하는 이념을 담은 선진국형 교육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다.

 

DFD 패션 그룹은 북한 어린이 우유 보내기 운동을 추진해온 대북 지원 단체 ‘함께 나누는 세상’(상임대표·정창영)과 2009년 12월 22일 협약식을 갖고, 2010년 1월 22일 오후 3시 인천항에서 ‘북녘 어린이 우유 전달을 위한 희망 출항식’을 개최하고 200ml 멸균우유 2만개와 800ml 분유 500통을 화물선에 실어 북한 남포항으로 보냈다.

 

이 출항식을 계기로, DFD패션 그룹은 ‘수익금 일부를 사회에 환원하는 차원에서 함께 나누는 세상이 꿈꾸는 북한 어린이 1백만명이 매일 우유를 먹을 수 있는 그날까지 꾸준히 지속적으로 사회공헌을 전개 해 나갈 것’을 다짐했다.

 

 

 

사회 공헌 기업, 2011 철탑 산업 훈장 수훈
2011년 3월 3일. 코엑스 오디토리움에서 열린 ‘제45회 납세자의 날 기념 행사’에서 (주)소다는 철탑산업훈장을 수훈했다.

 

산업훈장은 매년 국가 산업 발전에 기여한 공로자 및 성실 납세자에게 수여하는 것으로 사회 공헌에 힘써온 DFD패션 그룹 (주)소다.

 

박근식 (주) 소다 대표이사는 “제화업계를 비롯해 향후 중소기업의 발전을 위한 사회공헌기업으로서의 책임과 사명을 다하겠다.”는 강조했다.

 

 

 

 

 

<참고자료 : BOX 처리>

 

 

 

<>
1976 밀라노 제화 설립
1989 ㈜에스엠 제혁 설립(서울시 강남구 논현동)
1992 ㈜에스엠 토탈 콜렉션으로 상호변경
1993 기흥공장 신설(경기도 용인시 기흥읍)
1993 키사 런칭
1997 ㈜에스엠 토탈 톨렉션에서 ㈜소다로 상호변경
1998 남사공장 신설(경기도 용인시 남사면 소재)
1999 닥스 슈즈 런칭
2000 본사이전(서울시 서초구 서초동 1466-19)
2002 보그너 런칭
2003 밀라숀 런칭
2005 패션 그룹 DFD출범(보그너/소다/키사/밀라숀/닥스슈즈)
2006 Fashion Group DFD 온라인 쇼핑몰 오픈
2007 ㈜엠플러스 설립 (아웃렛 사업부)
2009  MANAS 런칭
2011  NEORHYTHM 런칭
2011  철탑산업훈장 수훈

 


<보유 브랜드 특징 >
BOGNER
유럽의 명품 보그너는 독일 브랜드로서,국내 골프웨어와 스키시장의 새로운 장르를 제안
SODA
상큼한 소다수를 연상시키는 경쾌한 슈즈의 대표 브랜드 소다
고감도 URBAN CASUAL IMAGE 의 소다는 쉬크하고 모던한 감각을 표현한 고감도 캐쥬얼 브랜드
MANAS
마나스는 이탈리아 슈즈 장인으로부터 유래한,품질에 대한 경쟁력 및,
유러피안 감성과 하이엔드 라이프 스타일을 제안하는 프리미엄 캐릭터 슈즈
BRONX
Global Fast Fashion을 제안하는 빈티지 스타일의 영 캐주얼 슈즈.
KISSA
오리지널리티를 추구하는 전문직
뉴 캐리어를 위한 절제되고 세련된 감각의 베이직 컨셉 브랜드
DAKS
영국의 정통 브랜드 닥스 제화는 고품격,편안함,그 명성을 자랑하는 브랜드
NEORHYTHM
Fashion & Function, 스타일리시함을 고려한 편안한 컴포트 슈즈

 



김영기 기자 ykk95@taxtimes.co.kr
- Copyrights ⓒ 디지털세정신문 & taxtime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발행처: (주)한국세정신문사 ㅣ 주소: 서울시 마포구 동교로17안길 11 (서교동, 디.에스 빌딩 3층) 제호:한국세정신문 │ 등록번호: 서울,아00096 등록(발행)일:2005년 10월 28일 │ 발행인: 박화수 │ 편집인: 오상민 한국세정신문 전화: 02-338-3344 │ 팩스: 02-338-3343 │ 청소년보호책임자: 박화수 Copyright ⓒ 한국세정신문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