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행부, 부처 간 칸막이 제거…정보연계·공유 추진

2013.04.02 09:47:29

올해 전자정부 지원사업에 584억원 투입…22개 과제 추진


앞으로 거주지와 사업지, 부동산 소재지가 다른 광역자치단체에 속해 있어도 우체국에서만 납부할 수 있었던 일부 공과금을 은행을 통해 납부할 수 있다. 또한 표준·인증 관련 원스톱 통합창구가 제공돼 표준인증 비용절감과 심사시간이 감소될 전망이다.

 

안전행정부는 2일 2013년도 전자정부 지원사업으로 ‘국가긴급이송정보망 통합사업’ 등을 584억원을 투입해 22개 과제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안행부는 올해 전자정부 지원사업은 ‘정부 3.0’ 구현 등 국정과제를 효과적으로 추진하고, 안행부의 정책목표인 안전한 사회, 유능한 정부, 성숙한 자치를 지원하는데 중점을 뒀다고 설명했다.

 

특히 각 부처에서 개별적으로 운영 중인 정보시스템들을 연계·공유해 부처 간 칸막이를 없애는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했다.

 

이에 따라 안행부는 금융결제원의 통합수납처리시스템 등과 연계해 환경개선부담금과 지방세외수입을 전국 22개 은행의 창구·현금입출금기·공과금수납기와 위택스 및 인터넷 지로 등에서 통장, 현금, 신용카드 등 다양한 방법으로 납부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또한 21개 부처가 운영하는 2만 4천여종의 국가표준과 기술기준 및 185개의 인증제도가 상당부분 겹치는 점을 감안해 표준·인증 관련 원스톱 통합창구를 제공해 표준인증 비용절감과 심시가간을 줄인다는 방침이다.

 

한편, 안행부는 올해부터 공공부문 정보화사업에 대기업 참여가 제한됨에 따라 중소기업의 전자정부사업 참여를 적극 지원하기 위해 사업 설명회를 개최키로 했다.

 

이번 설명회는 이달 2일 한국과학기술회관에서 개최되며 22개 전자정부 지원사업과 함께 12개 U서비스 공공촉진사업에 대한 세부사업 설명, 올해 처음으로 도입되는 PMO(Project Management Office·프로젝트 관리조직) 제도, 소프트웨어 분리발주 계획 등의 내용을 안내할 계획이다.

 

박찬우 안전행정부 제1차관은 “전자정부 지원사업은 각 부처 정보시스템 연계·통합을 통해 부처 간 칸막이를 제거하고 맞춤형 대국민서비스를 제공하는 매우 중요한 사업으로 지속적인 투자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앞으로 모든 전자정부서비스가 성공적으로 구축·운영될 수 있도록 부처 간 협조체제를 강화하고 구축된 정보시스템이 제대로 운영되고 있는지 성과 점검도 강화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현상철 기자 hsc329@taxtime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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