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임 무역위원회 위원장…홍순직 전주비전대 총장

2013.06.20 17:16:54


산업통상자원부는 20일 홍순직(67) 전주비전대 총장을 신임 무역위원회 위원장으로 위촉했다고 밝혔다.

 

홍순직 신임 위원장은 동국대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인천대에서 경영학 박사 학위를 취득했으며, 연세대 회계학 겸임교수, 한국회계기준원 자문위원 등을 역임했다.

 

또한 상공부와 산자부에서 무역위원회 무역 조사관, 중소기업창업지원과장, 섬유제품과장, 수송기기 과장을 역임했고, 삼성경제연구소 전무, 삼성 SDI 부사장으로 근무한 경험이 있다.

 

산업부는 이에 따라 홍 신임 위원장이 산업 분야의 정책과 현장을 통괄하는 폭넓은 식견과 경험을 가지고 있고, 민관을 아우르는 다양한 근무 경력을 바탕으로 실물 경제와 무역 분야의 폭넓은 식견과 전문성을 보유하고 있어 무역위원회를 원만하게 이끌어 나갈 적임자로 평가된다고 설명했다.

 

한편, 무역위원회는 덤핑·보조금 등을 조사하고 국내 산업 피해유무를 조사해 판정하는 준사법적인 합의제 행정기관이다.

 

무역위원회는 덤핑·피해여부를 조사·판정해 기재부에 관세인상 및 산업부에 수입제한 등을 건의할 수 있고, 지재권침해나 원산지 표시위반에 대한 조사·판정 후 수출입 중지 등 시정조치 명령과 과징금 부과를 결정할 수 있다.

 

위원장 1명을 포함해 총 9명의 위원으로 구성돼 있으며 사무기구로는 무역조사실(4팀)을 운영하고 있다. 위원장 및 위원은 산업부장관 제청으로 대통령이 임명 또는 위촉이 가능하고 임기는 3년이다.

 

 

 



현상철 기자 hsc329@taxtimes.co.kr
- Copyrights ⓒ 디지털세정신문 & taxtime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발행처: (주)한국세정신문사 ㅣ 주소: 서울시 마포구 동교로17안길 11 (서교동, 디.에스 빌딩 3층) 제호:한국세정신문 │ 등록번호: 서울,아00096 등록(발행)일:2005년 10월 28일 │ 발행인: 박화수 │ 편집인: 오상민 한국세정신문 전화: 02-338-3344 │ 팩스: 02-338-3343 │ 청소년보호책임자: 박화수 Copyright ⓒ 한국세정신문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