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자치부는 25일 유연근무 활용실적을 부서 평가에 적극 반영한다고 밝혔다.
유연근무제도는 근무형태·시간·장소에 따라 시간근무제 등 7개 유형(시간근무, 시차출퇴근, 근무시간선택, 집약근무, 재량근무, 재택근무, 스마트워크근무)으로 나눠진다.
종전에도 유연근무 활용실적에 대한 평가는 있었지만, 스마트워크센터 이용실적에 국한되고 부서장 개인성과에만 반영돼 큰 효과가 없었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이번에 도입하는 ‘부서평가제’는 평가대상을 전체 유연근무 활용실적으로 확대한다.
이 외에도 ▶유연근무신청 분기별 정례화 ▶육아부담자 등이 어려운 보직을 맡지 않도록 보직 배려 ▶과장급 공무원 유연근무 우선 실시 등 유연근무 정착을 위한 각종 제도를 병행 추진할 계획이다.
최근 행자부가 유연근무제 활성화에 관해 직원 대상 설문조사를 실시(2월26일~3월4일)한 결과, 직원 75.8% 가 활성화되기를 희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희망하는 유연근무는 시차출퇴근(54.4%), 근무시간선택(22%), 스마트워크센터근무(21.6%), 재택근무(10.2%) 순이었으나, 상사·동료눈치(48%), 업무특성상 상시근무필요(28.7%), 대면중심의 조직문화(13.9%) 등의 이유로 21.4% 만이 유연근무를 활용하고 있었다.
이재영 행정자치부 정책기획관은 “유연근무제는 공직 생산성을 높혀 국민들에게 보다 나은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고, 정부 핵심 국정과제인 일자리 창출, 저출산 극복 등 국가적 현안을 해결할 수 있는 좋은 방안이 될 수 있다”고 활성화방안 추진배경을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