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천군세우회 홈페이지 납세자 길잡이

2002.01.24 00:00:00

지방세 매일 업데이트등 하루평균 130명 이용


충남 서천군세우회(회장·정호)가 지방세 전반적인 안내를 담은 홈페이지(http://easytax.or.kr)를 운영하고 있어 납세자의 좋은 길잡이가 되고 있다.

서천군세우회는 정호 회장을 비롯 박일환·강인필·구중식씨 등 서천군과 관내 읍·면사무소 직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들이 지방세와 관련된 홈페이지를 만들어 가동한 것은 지난 2000.1.1부터. 2년여가 지난 지금 하루 1백30여명이 이용하고 있다.

메인 페이지에는 중앙에 지방세와 관련된 언론의 보도를 매일 올려 지방세 정보를 전달하고, 또 왼쪽 메뉴에 지방세 상담실과 지방세, 지방세 상식, 지방세체납 지방세 용어집, 민원서식, 일반자료실, Windows Tip 등으로 지방세부터 인터넷과 컴퓨터 사용 정보 등을 담고 있다.

지방세 상담실은 회원 각자가 각 세목을 담당민원인의 질문에 상담해 주는 코너.

지방세는 하위메뉴로 세목별 요약, 지방세 감면, 관계법령, 시가표준액, 건물과표, 면허종별, 판례검색, 질의회신 등을 두어 지방세 전반에 걸쳐 알기 쉽게 안내하고 있다.

지방세 상식 메뉴에는 권리헌장, 세율과 납기, 제증명 발급, 구제제도, 가산세, 자동차관련 등을 두어 구체적인 설명을 하고 있다.

또 지방세 체납 메뉴에는 체납처분, 배당실무, 등기실무, 공탁, 부동산등기 등을 실어 세금과 관련 권리의무를 다루고 있다.

이들은 민원인의 입장에서는 어려운 지방세를 어떻게 쉽고 실질적으로 도움을 줄 것인가 하는 문제의식에서 홈페이지 운영을 구상했다고 한다.

주민은 민원창구에서 서비스를 받지 못하는 부분을 사이버상에서 충분한 서비스를 받고 관공서는 주민과 더욱 가까워지는 효과를 보고 있다.

실제로 이 홈페이지 가동을 통해 민원인의 지방세 관련 문의가 줄어들고 있고, 서천군 홍보에도 일익을 하고 있다. 또한  직접 창구에서 설명해야 하는 시간적인 손실도 절약해 동료 직원간 화합과 친목을 더욱 돈독히 다질 수 있는 계기가 됐다.

현재 박일환씨가 운영을 맡고 있다.

정호 회장은 “앞으로 부과분야와 징수분야를 따로 세분화하여 서비스 질을 향상시킬 계획이다”며 “나아가 국내 지방세를 대표할 수 있는 사이트가 될 수 있도록 회원과 더불어 노력해 나갈 것이다”고 밝혔다.


김종호 기자 info@taxtimes.co.kr
- Copyrights ⓒ 디지털세정신문 & taxtime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발행처: (주)한국세정신문사 ㅣ 주소: 서울시 마포구 동교로17안길 11 (서교동, 디.에스 빌딩 3층) 제호:한국세정신문 │ 등록번호: 서울,아00096 등록(발행)일:2005년 10월 28일 │ 발행인: 박화수 │ 편집인: 오상민 한국세정신문 전화: 02-338-3344 │ 팩스: 02-338-3343 │ 청소년보호책임자: 박화수 Copyright ⓒ 한국세정신문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