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별 전문상담원배치 이용률 크게 증가
○…지난해 3월 부산지방국세청과 부산상공회의소가 합동으로 설치한 `부산합동세무정보센터'의 1일방문 납세자가 2백여명(상담건수 1일 평균 1백10건)을 상회하는 등 이용률이 크게 증가하고 있어 지역 납세자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는 평이다.
부산합동세무정보센터는 세금문제 뿐 아니라 납세자들의 노무문제 등 사업관련 제반문제에 대해 분야별로 전문상담요원을 배치해 명쾌한 상담을 해 주는 것이 주요인으로 분석되고 있다.
또한 양도세 상속세 증여세 국제조세 법인세 등의 세목분야에 전문상담원을 배치, 민원처리실명제와 연계해 책임상담을 하고 있다.
또 공인회계사 변리사 노무사 등의 외부전문가도 위촉해 상사중재 노사문제 산업재산권 회계실무 등 기업경영과 관련된 제반문제에 대한 상담은 물론 각종 증명발급업무도 수행하고 있다.
증명발급 업무는 국세청 통합전산망을 연결해 납세증명서 사업자등록증명 휴·폐업사실증명 부가세과세표준증명 등 제증명을 온라인으로 전산발급하고 있다.
이와 함께 대한민국 현행 법령집과 세무관련 전문지를 비롯해 각종 정보지 등을 상시 비치해 열람할 수 있게 함으로써 기업경영상의 어떠한 긍금한 사항도 해결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또한 최근 설치된 인터넷 PC전용방은 국세청 홈페이지에 게시되는 최신정보를 무료로 검색·열람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정보센터이용자들을 만족케 하고 있다.
김원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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