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은 두배로 불합리한 관행은 반으로

2004.08.23 00:00:00

광주청, 세정혁신 효율적 추진위해 2와 1/2운동 전개


광주지방국세청(gwangjurto@nts.go.kr, 청장·오재구)은 효율적이고 긍정적인 것은 두배로 늘리고, 비효율적이고 부정적인 것은 반으로 줄여가는 '2와 2분의 1운동'을 추진하기로 했다.

광주청은 납세서비스의식, 세정혁신의지 및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해 對국민 커뮤니케이션을 두배로 늘리고, 잘못된 인식과 불필요한 업무 및 불합리한 관행 등을 반으로 줄인다는 기본방침아래 각 업무별로 구체적 추진사항을 선정했다.

특히 광주청이 세정혁신의 일환으로 추진하고 있는 '2배 늘리기 운동…'은 긍정적인 것을 적극 추진하고 노력을 배가함으로써 업무 개선 또는 직원의 내재적 혁신을 유도하고, 비효율적인 것은 2분의 1로 줄이고, 부정적인 것을 자기반성을 통해 발굴해 이를 반으로 줄이도록 함으로써 민원발생의 소지 제거 및 업무량 축소에 기여토록 유도하기 위한 목적이다.

또한 직원들의 생활로부터 업무 수행 관행까지 모든 분야에서 이 운동이 내실있게 상시적으로 이뤄지도록 하고 자기학습적 개혁이 되도록 지속적인 교육을 실시하며, 그 성과 및 방법을 국세청내 내부전산망의 '업무혁신 공유방'에 게재함으로써 전 직원이 공유하도록 할 예정이다.

■ 각 업무분야별 구체적 추진사항

구      분

2배 늘리기

1/2로 줄이기

총      무

전화 친절히 받기

회의시간

감      사

이달의 국세인 발굴

불친절 민원 발생

조사상담

납세자의 권익 보호

조사대상자 불편사항

징      세

미수령 환급금 찾아주기

불필요한 보고

법      무

간이심사제 활용

불복청구 처리기간

전산관리

TIMS 활용

전산장애 발생빈도

개인납세

신고관련 서비스 제공

과다한 업무 지시

법인납세

기업하기 좋은 환경 조성

고용창출법인 세무간섭

조       사

근거과세 확대피조사자의 의견 청취

실적위주의 조사




오관록 기자 gwangju@taxtime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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