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경부, 2000년 주요업무계획-세제분야

2000.02.24 00:00:00

   


        2000年度          主要 業務計劃
       

 

       

稅制分野          參考資料
       

 

       

2000. 2.
       
       
       
       

 

       

財 政 經 濟 部

 

       

資料生産 : 稅制室
       

 

       

1.          소득분배 개선을 위한 세법개정내용의 차질없는 시행

 

       

2.          대학원 교육비 소득공제 등 평생교육 지원 강화

 

       

3.          기술·인력개발 및 지식·정보화투자 지원확충

 

       

4.          전화세의 부가가치세로의 전환

 

       

5. 지식·첨단산업부문에          대한 관세율 조정 및 지원제도 개선

 

       

6.          조세지출예산제도의 확대 실시

 

       

7.          음성탈루소득에 대한 과세 강화

 

       

8.          에너지세제 개편

 

       

9.          전자상거래 확대 등에 따른 조세제도 정비

 

       

10.          조세체계의 간소화

 

       

11.          관세법 전면개편

 

       

12.          대내외 경제여건 변화에 따른 탄력관세 개선

 

       

13.          관세자유지역 지정

 

       

14.          생계형 저축에 대한 세금우대방안 강구

 

       

15.          사적연금·우리사주·스톡옵션 등에 대한 지원확대

 

       

16.          중소형 주택저당 대출이자에 대한 소득공제 도입

 

       

17.          개인 기부금에 대한 소득공제 확대

 

       

 

 

       

1.          소득분배 개선을 위한 세법개정내용의 차질없는          시행

 

       


 

       

□          세법개정내용 홍보

 

       

▲ 근로소득          과세제도 및 부가가치세 특례과세제도 개편내용, 금융소득 종합과세          재실시 등 납세편의를 위해 국민들이 알아야 할 지난해 세법개정내용을 적극 알리도록 함

 

       

- 홍보팜플렛(2000년 세금          이렇게 달라졌습니다) 작성배포

 

       

- 개정세법 전국          22개도시 설명회 개최 등
       

 

       

□          부가가치세 특례과세제도(2000.7 시행)의 차질없는 시행

 

       

▲ 사전홍보          강화를 통해 유형전환 등에 따른 혼란방지 및 영세사업자의 불안감          해소

 

       

▲ 전산프로그램          준비, 유형전환대상자 선정·전환통지서 발송 및 사업자등록 정정 교부 등 시행준비          철저
       

 

       

금융소득종합과세(2001.1          시행) 시행준비

 

       

▲ 상반기중          금융기관 및 국세청의 전산망을 점검·정비하고, 하반기중 전산망 시험가동

 

       

▲ 납세자들이          제도변화에 충분히 적응할 수 있도록 언론 매체·금융기관·국세청 등을          통하여 적극 홍보

 

       

상속·증여세          세정강화

 

       

▲ 지난해          대폭 보강된 상속·증여세제가 실효성있게 작동될 수 있도록 세정을          강화

 

       

- 고액재산가에          대한 인별 재산관리체계 구축

 

       

- 직업,          연령, 재산, 소득상태 등을 감안하여 상속·증여세 탈루혐의가 있는          자에 대한 조사강화
       

 

       

□          세정개혁의 성공적 완결 지원

 

       

공공기관 보유자료의          국세청 집중을 위하여 금년 7.1부터 시행되는「과세자료의제출및관리에관한법률」의          시행령 제정 등 후속조치          조기 마무리

 

       

- 과세자료제출          대상기관 및 세부과세자료명세 등을 제출대상 기관과 협의하여 결정         

 

       

- 국세청 통합전산망(TIS)에          연계하여 과세자료를 통합관리할 수 있는 종합DB 프로그램을 개발
       

 

       

세정활동을          점검하고 문제점을 제도에 반영할 수 있는 세제·세정 연계시스템을          구축
       

 

       

2.          대학원 교육비 소득공제 등 평생교육 지원 강화

 

       


 

       

□          배 경

 

       

▲ 현재          근로자 본인의 대학교육비는 전액 소득공제해 주고 있으나

 

       

- 대학원          교육비는 전혀 공제가 되지 않고 있음         

 

       

▲ 근로자의          평생 교육을 지원하고 지식·정보화사회에 적응할 수 있도록 근로자의          대학원 학비부담 지원 필요
       

 

       

□          개편방향

 

       

▲ 근로자          본인의 대학원 교육비에 대하여 일정한도 내에서 소득공제를 허용하는          방안 검토

 

       

※소득세법          개정사항
       
       
       
       
3.          기술·인력개발 및 지식·정보화 투자 지원확충
       

 

       

□          배 경

 

       

▲ 1.19          대통령 주재 제1차 국민경제자문회의에서 「지식기반경제 발전방안」보고시 「지식기반경제발전          3개년 추진전략」을 수립·추진하기로 함         
       

 

       

□          개편방향

 

       

▲ 제조업          중심의 현행 조세지원제도를 개편하여 기술·인력 개발에 대한 세제지원을          확대

 

       

▲ 제조업·광업등          굴뚝산업의 정보화·자동화를 유도할 수 있도록 정보화·자동화등 설비투자에          대한 인센티브 강화

 

       

※조세특례제한법          개정사항

 

       

4.          전화세의 부가가치세로의 전환

 

       

□          배 경

 

       

▲ 조세체계          간소화차원에서 전화세를 부가가치세에 흡수         

 

       

▲ 기간통신사업에          대하여 전화세가 과세되므로 통신사업에 투자시 매입세액이 공제되지          않아 정보통신산업 발전을 저해하는 문제         
       

 

       

□          개편방향

 

       

전화세법을 부가가치세법에          흡수

 

       

- 지방양여금          감소분에 대하여는 기획예산처등 관계부처와 별도 대책 강구

 

       

※전화세법          개정사항
       
       

 

       

5.          지식·첨단산업부문에 대한 관세율 조정          및 지원제도 개선

 

       

□          배 경

 

       

현행 관세율          체계는 투자재인 자본재까지도 최종재와 동일한 8% 기본관세율을 적용(균등 관세율체계)

 

       

- 그간          내기업의 경쟁력강화를          위해 국내생산이 불가능한 자본재 대한 관세감면제도를 장기간 적용

 

       

▲ 산업지원을          위한 감면제도 종료에 따른 보완대책 마련필요         

 

       

- 공장자동화시설감면(40∼50%),          첨단산업시설감면(30%) 및 방위산업시설감면(최고 70%)제도가 금년말로 종료

 

       

정보기술협정(ITA)에 따라          반도체장비 등이 무세가 됨에 따라 완성품인 반도체장비(0∼4%)와 부분품(8%)간에 역관세현상이          발생
       

 

       

□          개편방향

 

       

국내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하여 산업에 대한 감면제도를 합리적으로 개선·보완         

 

       

▲ 부분품(8%)과          완제품(0∼4%)간에 역관세 현상이 있는 자본재의 관세율 조정

 

       

※관세법          및 시행규칙 개정사항

 

       

6.          조세지출예산제도의 확대 실시

 

       


       
□          배 경

 

       

국민의 정부          100대 개혁과제중의 하나로 선정         

 

       

- 조세지출          내역을 공개함으로써 재정운용의 투명성 제고 및 기득권화·만성화된 조세지출을 효과적으로 통제

 

       

- 조세지출을          재정지출과 연계하여 운용함으로써 재원배분의 효율성 제고         

 

       

*지난해          정기국회시 1단계로 '98년 직접세의 조세지출 실적을 기능별·세목별로 세부내역          제시 (약 110개 항목)
       

 

       

□          추진방향

 

       

▲ 조세지출예산제도를          단계적으로          확대실시

 

       

- 조세지출 규모에          대한 통계자료 확보와 추계기법 개발을 통하여 정확성 제고         
       
       
       
7.          음성탈루소득에 대한 과세 강화

 

       

□          '99년 음성·탈루소득 조사실적

 

       

5,155건, 2조 5,020억원 추징 (건당          5억원)

 

       

*'98년 : 7,154건,          1조 6천억원 (건당 2.2억원)

 

       

□          금년도 추진방향

 

       

▲ 불로소득          등에 대한 과세를 강화하여 공평과세 및 분배구조 개선에 기여하고 국민의          상대적 박탈감을 해소

 

       

⇒ 추징세액은          생산적 복지 재원으로 활용

 

       

<중점          조사대상>

 

       

▲ 재벌·대재산가          등의 세부담없는 변칙 상속·증여행위         

 

       

국제거래를 이용한          기업자금 유출, 탈세 및 변칙 외화유출행위         

 

       

탈세소득으로          빈번한 고급 유흥업소 출입 등 과소비행위자         

 

       

호화·사치성          해외여행, 해외도박 등으로 사회적 위화감을 조성하는 자         

 

       

투기성 부동산          거래, 사채놀이 등으로 부를 축적한 자 등         

 

       

<조사관리방향>

 

       

범칙조사를          강화하여 탈세행위자는 고발 등 엄정 조치         

 

       

8.          에너지세제 개편

 

       


       
□          배 경

 

       

현행 에너지세제는          산업경쟁력 강화, 물가안정 등위해 너지가격정책에 기본을 두어

 

       

- 국제적 기준에          비해 에너지 소비절약, 환경오염에 미치는 영향 등에 려가 부족하고 주행세 기능이 제대로 반영되있지 않기 때문에          에너지다소비형 구조로 되어 있는 문제         

 

       

* 에너지소비국제비교

 

       

우리나라 OECD회원국평균

 

       

연평균          증가율(91-97) 11.4% 1.5%
       

 

       

휘발유·경유·LPG          등 수송용 유류간 세율 격차가 크고 중유(벙커C)에 비과세하는 등 에너지원간 과세 형평 결여

 

       

* 에너지원별          과세현황

 

       

        

                                                                                                                                                                                                                                                                                                                                                                                                                       

구 분


휘발유


경 유


등 유


LPG


LNG

세 율


630원/ℓ


155원/ℓ


60원/ℓ


40원/kg

 

                   

(23.4)


40원/kg

 

                   

(18.2)

       

 

 

       

주」          1. ( )안은 '원/ℓ' 단위로 환산한 세율         

 

       

2. 휘발유·경유는          교통세, 등유·LPG·LNG는 특소세 부과         

 

       

지난해 자동차관리법          시행규칙 개정으로 7∼10인승 RV차량이 승용차로 분류되어 이들 차량이 LPG 연료를 더          이상 사용할 수 없게 되는 것이 사회문제화

 

       

- 상기 문제는 휘발유·LPG          등 수송용 유류간 가격불균형에서 발생한 것으로 현행 에너지가격체계에 대한          종합적인 검토 필요성 대두

 

       

□          개편방향

 

       

▲ 휘발유·경유·중유          등 에너지원에 대한 세율 및 유종간 가격체계를 국제기준에 맞춰 합리적으로 조정하여          에너 소비절약을 유도하고 환경오염 등 외부비경제 효과 축소

 

       

▲ 유종간          가격체계를 단계적으로 조정하는 과정에서 증가된 재원은 자동차 주행세기능          강화, 버스·택시 등 대중교통 지원, 환경개선 및 에너지절약시설 등에 활용하는          방안 강구

 

       

▲ 조세연구원·에너지경제연구원          공동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산자부·건교부 등 관계부처 협의를 통해 에너지세제 개편방안 마련

 

       

특별소비세법,          교통세법 개정사항
       

 

       

9.          전자상거래 확대 등에 따른 조세제도 정비

 

       

□          전자상거래 확대에 대비한 세원관리방안 마련

 

       

<국내          전자상거래>

 

       

현행 과세체계상          큰 문제는 없으나 향후 On-line 거래가 활성화될 경우 사업자등록 회피, 세원포착의 어려움등으로          과세누락이          발생할 소지가 있으므로 국세청과 협의를 통하여 세원관리 방안 마련

 

       

<국제          전자상거래>

 

       

▲ 현재          OECD를          비롯한 관련 국제기구에서 부가가치세 과세, 소득구분, 고정사업장 정의 문제등에 대해          논의중에 있으므로

 

       

- 국제적          합의가 이루어지는 대로 외국의 입법례 등을 보아 필요할 경우 국내법령에          반영

 

       

□          국제거래 관련 조세제도 개편

 

       

▲「국제조세조정에          관한 법률」제정('96. 1월) 이후 국제거래환경·국제규범의 변화에 효율적으로          대처함과 동시에 국제적 기준(Global Standard)에도 부응하도록 국제거래관련          조세제도를 대폭 정비할 필요

 

       

- 이전가격세제,          과소자본세제 등 국제거래에 대한 과세체계를 전반적으로 재검토

 

       

- OECD 등의 논의를          반영하여 국제적 기준에 부합하는 제도개편방안 마련

 

       

 

 

       

10.          조세체계의 간소화

 

       


       
□          부당이득세 폐지

 

       

▲ 부당이득세는          지정고시가격을 위반하여 물품을 판매하는 경우 초과이익의 100%를 세금으로          흡수하는 조세로서

 

       

- 벌금          성격이 강하여 조세체계에 포함하기에는 부적절         

 

       

▲ '90년이후          가격자율화 추세에 따라 과세대상 품목이 축소 되고 과세실적도 거의 없음(74년 8억원 최고,          92년이후 없음)

 

       

□          자산재평가세 폐지

 

       

▲ 자산재평가세는          자산가치의 재평가에 따른 재평가차액에 대해 1% 또는 3%를 세금으로          부과하는 조세로서

 

       

- 재평가제도는          기업의          공신력을 제고하고 자금조달을 쉽게할 수 있도록 해주는 긍정적인 측면도 있으나

 

       

- 기업의 회계정보간          비교가능성이 무너지고 특별한 자구노력없이 재무구조가 개선되어 구조조정 노력을          소홀하게 하는 문제

 

       

□          전화세의 부가가치세 통합

 

       

□          목적세 정비 추진

 

       

▲ 지난해          목적세의 정비를 추진하였으나 목적세 정비후 관련사업의 재원보장방안에          대한 이견으로 합의에는 이르지 못함         

 

       

재정의 신축성을          제고하고 조세체계를 간소화하기 위해 목적세의 정비를 재추진하되         

 

       

- 안정적인          교육재정의 확충을 위한 교육세의 존치 필요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

 

       

※ 관계기관간          협의를 거쳐 개편안 마련

 

       

 

 

       

11.          관세법 전면개편

 

       


       
□          배 경

 

       

▲ '67년          전면개편이후 30여회의 부분개정과 과거의 법령체계유지등으로 복잡하고          난해한 관세법령의 정비필요

 

       

관세행정을          국제표준에 맞도록 국제관세법인 교토협약의 내용 수용

 

       

- 교토협약의          일반부속서의 의무적인 관세법 반영 및 개별부속서의 선별적 수용필요

 

       

▲ 21세기          지식기반산업의 활성화등 변화하는 무역환경에 대응 하는 법령의 필요성          증대

 

       

□          개편방향

 

       

국민이 법령을          쉽게 이해하고, 관세서비스를 최대한 이용할 수 있도록 행정편의위주의 관세법을 탈피하여 수요자중심으로          재편

 

       

▲ 교토협약          내용을 수용하여 선진통관제도 구현

 

       

▲ 벌칙제도의          투명성 확보 및 관세서비스 이용으로 인한 벌칙 적용을 완화하여          관세행정의 Accessibility를 강화

 

       

▲ 전자상거래의          증가에 부응하고 기타 물류비 최소화를 위한 관세제도 마련 등

 

       

※관세법          개정사항

 

       

 

 

       

12.          대내외 경제여건 변화에 따른 탄력관세 개선

박정규 기자 info@taxtime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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