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무조사를 받은 납세자는 과세전에 적부심사청구를 할 수 있습니다

2000.02.28 00:00:00

〔부 : 국세청의 납세자권리구제제도 운용방향〕

   

1.          금년부터 달라지는 납세자 권리구제 제도         

 

       

가.          잘못과세된 세금에 대한 권리구제제도의 종류

 

       

□ 세금고지전

 

       

과세전 적부심사청구          (세무서 또는 지방청, 국세청에 청구)         

 

       

□ 과세처분후          불복청구

 

       

□ 이의신청          (소관 세무서 또는 지방청에 신청)

 

       

□ 심사청구          (국세청에 청구)

 

       

또는          심판청구 (국세심판원에 청구)

 

       

□ 행정소송          (행정법원 또는 지방법원고등법원대법원)

 

       

□ 불복청구기간이          지난 잘못된 세금

 

       

□ 직권시정

 

       

□ 세금고충처리          (납세자보호담당관 전담)

 

       

※ 납세자권리구제절차개요 : 별지참조

 

       

나.          2000년 1월부터 달라진 주요사항

 

       

1996년 4월부터          국세청훈령으로 자체운영해온 과세적부심사제도를 국세기본법에          필수적인 과세절차의 하나로 법제화

 

       

작년까지는 심사청구와          심판청구절차를 모두 거쳐야만 행정소송을 제기할 수 있었으나,         

 

       

□ 금년부터는          납세자가 심사청구와 심판청구중 하나의 절차만 선택하도록 하여 신속한          권리구제 도모

 

       

2.          과세전 적부심사청구에 의한 권리구제절차         

 

       

가.          과세전 적부심사청구제도의 개요         

 

       

□ 세무조사를          받은 납세자에게 세무조사결과에 따른 과세처분을 하기 전에 과세할          내용을 미리 납세자에게 통지하여

 

       

□ 그          통지내용에 이의가 있는 납세자로 하여금 과세하는 것이 적법타당한지          여부를 심사하여 줄 것을 청구할 수 있도록 하는 사전적인 권리구제          장치임

 

       

이 제도는 1996년          4월 세정선진화의 일환으로 국세청훈령에 의해 도입□운영하여 왔으나

 

       

□ 금년          1월부터는 납세자권리구제의 실효성을 확충하기 위해 국세기본법(§81의10)에          과세전 적부심사제도에 대한 법적 근거규정을 신설하고

 

       

□ 새로운          법령체계에 맞게 사무처리규정을 전면개편하였음

 

       

나.          과세전 적부심사청구제도의 주요내용

 

       

(1)          적부심사청구 대상자

 

       

□ 세무조사결과통지서를          받은 자

 

       

□ 감사지적사항에          대한 과세예고통지서를 받은 자

 

       

* 적부심사청구대상에서          제외되는 경우

 

       

체납□파산□경매□해산          등 납기전징수사유가 있거나, 무신고 장기휴폐업 등 수시부과 사유가 있는          경우

 

       

조세범칙사건을          조사한 경우

 

       

국세부과제척기간만료일까지의          기간이 3월 이내인 경우

 

       

조세조약체약상대국이          상호합의절차개시를 요청한 경우

 

       

(2)          적부심사청구기관

 

       

□ 세무조사를          하고 그 결과를 통지한 세무서장에게 청구         

 

       

지방청 조사국에서          조사한 것과 지방청의 감사지적사항에 대하여는 지방국세청장에게 청구

 

       

법령에 관한          유권해석사항이나 국세청의 감사지적사항에 대하여는 국세청장에게          청구

 

       

(3)          청구기간

 

       

세무조사결과통지서          또는 감사결과 과세예고통지서를 받은 날부터 20일 이내에 당해 세무서 또는 지방청에          청구

 

       

국세청장에게          청구하는 것은 소관세무서 또는 지방청을 경유하거나 국세청에 직접 청구

 

       

(4)          적부심사 결정절차

 

       

적부심사청구를          받은 세무관서장은 납세자보호담당관으로 하여금 사실관계확인□증거서류          등을 정밀하게 심리토록하고 그 내용을 관서별로 설치된 과세전적부심사위원회에          상정

 

       

* 이때에          당해 세무조사담당과장에게는 과세의 법적근거와 청구인 주장에 대한          의견서를 제출토록 함

 

       

청구일로부터          30일 이내에 과세전 적부심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청구내용에 대한          채택여부를 신속하고 공정하게 결정하고 그 결과를 청구인에게 통지

 

       

과세전 적부심사위원회의          구성

 

       

□ 세무서          과세전 적부심사위원회

 

       

□ 위원장          : 세무서장

 

       

□ 위원          (7인) : 세무서과장 3인과 민간위원 4인         

 

       

□ 지방국세청          과세전 적부심사위원회

 

       

□ 위원장          : 지방청장

 

       

□ 위원          (7인) : 지방청국장 3인과 민간위원 4인         

 

       

□ 국세청          과세전 적부심사위원회

 

       

□ 위원장          :국세청차장

 

       

□ 위원          (9인) : 국세청국장 4인과 민간위원 5인         

 

       

*민간위원(임기2년)은변호사□공인회계사□세무사□대학교수□경제사회          및 시민단체 임직원중에서 세법과 회계에 관한 학식과 경험이 풍부한          각계의 인사를 위촉

 

       

(5)          적부심사결정의 효력 등

 

       

□ 세무조사결과통지내용          등에 대한 과세전 적부심사청구주장이 위원회 심의결과 「채택결정」된 경우          과세할 수 없음

 

       

*청구내용이 「불채택결정」된 경우에는          추후 납세고지서를 받은 날부터 90일내에 이의신청·심사청구 또는          심판청구 등의 불복청구를 할 수 있음

 

       

과세전 적부심사청구가          있는 경우 결정이 있을때까지 과세처분이 유보됨

 

       

청구인은 당해          관서에 관계서류 열람 및 의견진술을 신청할 수 있고 청구대리인을 선임할          수 있음

 

       

3.          향후 국세청의 적극적인 납세자권리구제 방침

 

       

잘못된 과세로          인한 억울한 세금은 국세청단계에서 반드시 시정한다는 자세로 모든 권리구제수단을 연계하여          운용

 

       

세금고지전단계에서 과세전          적부심사제도와 직권시정 및 납세자보호담당관의 활동을 통해 불복청구를          근원적으로 축소하고

 

       

과세처분후에          제기되는 이의신청 및 심사청구단계에서도 부실과세로 인한 불복청구가          심판청구 및 행정소송으로 지루하게 이어지지 않도록 신속하고 적극적으로 권리구제

 

       

가.          과세전 적부심사제도를 사전권리구제장치로 적극활용

 

       

□ 잘못된          과세근거는 적부심사단계에서 최대한 시정조치         

 

       

세무조사결과통지단계에서부터          과세요건 및 사실관계를 면밀히 검토하여 과세에 신중을 기하고

 

       

□ 판례□심사          및 심판결정례□적부심사결정례□예규 등에 비추어 심사□심판 또는          행정소송 등 불복청구단계에서 인용될 사안은 적극적으로 직권시정

 

       

□ 세법과          사리판단에 밝은 민간전문인을 과세전 적부심사위원으로 위촉하여 적부심사제도를          부실과세 예방과 실효성있는 사전권리구제절차로 조기에 정착

 

       

나.          신속한 직권시정 및 이의신청의 활성화         

 

       

□ 납세자의          호응이 높은 납세자보호담당관제도 운영과 연계하여 직권시정을 통한          신속한 권리구제

 

       

법령을 잘못          적용하였거나 판례 등이 확립되어 있는 경우 세무관서 스스로 잘못된          세금을 지체없이 직권시정 조치하고 그 내용을 납세자에게 통지

 

       

납세자고충처리 및          잘못된 세금에 대한 권리구제과정에서 나타난 불합리한 과세기준 등을 정비하고 권리구제사례집을 발간하여 같은          사례의 억울한 세금이 재발되는 되는 것을 예방         

 

       

이와 함께 징세편의주의적인          세금 과다부과 징수로 인한 납세자 권익침해사례를 시정조치함은 물론

 

       

한걸음 더 나아가,          납세자가 잘못 낸 세금을 찾아 돌려주고, 체납세액에 비해 과다하게 압류한 재산을 해제

 

       

심사청구와 심판청구중          택일하도록 행정소송전단계의 불복제도가 개정됨에 따라         

 

       

심판청구를 선택하는          납세자의 경우 한번더 불복기회를 갖기위해 처분청에 이의신청 또는 과세전 적부심사청구를          하는 사례가 많을 것이 예상되므로

 

       

□ 세무서          또는 지방청에서 심리하는 이의신청과 과세전 적부심사청구를 통해 납세자가          주장하는 사항을 역지사지 입장에서 경청하여 이유있다고 판단되는 경우 이를 적극 수용         

 

       

다.          「심사청구」단계에서 신속하고 적극적인 권리구제

 

       

(1)          국세심사청구사건 처리상황

 

       

과거에는 국세청의          심사청구단계에서 납세자의 주장을 인정하여 구제해 준 인용비율이 10%대에서 매우 저조한          수준이었으나

 

       

97년 6월 납세자권리헌장을          제정□선포한 것을 계기로 해마다 인용비율이 빠른 속도로 향상되어 왔음

 

       

특히, 99. 9.          1 제2개청이후에는 정도세정에 입각한 납세자보호마인드가 확산되어          심사청구사건 인용율이 34.2%로 급증하고, 2000년 1월분은 38.6%를 나타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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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앞으로의 심사청구사건 처리방향         

 

       

? 신속?공정하고          적극적인 납세자권리구제에 역점

 

       

?최근 납세자권익보호의          기조위에서, 일선세무서 및 지방청차원에서 시정되지 못한 불복청구내용을 납세자입장에서          정성껏 심리

 

       

?납세자의 주장과          소명자료를 일일이 상세하게 심리하고

 

       

사실판단문제가          쟁점인 사건은 현장확인조사를 확대하는 등 권리구제에 적극적인 자세로          임함

 

       

? 오랫동안 실무경력을          쌓아 숙련된 국세공무원에 의해 신속하고 효율적인 심리가 가능한 심사청구의 장점을 살려,

 

       

?처리기간(60일)내에 최대한          신속히 사건을 심리하여 납세자의 지루한 기다림이 없게 함

 

       

?납세자의 민원요인이          되는 불합리한 예규 또는 반복패소사례 등을 심사청구 심리과정에서 찾아내어 그때그때 개선하고

 

       

? 상급심 결정례를          적극 수용하여 잘못된 과세는 행정소송까지 필요없게 심사청구단계에서 반드시 시정한다는          자세로 권리구제

 

       

심사과정에서          개선된 사항은 일선에 시달하여, 부실과세예방을 위한 과세지침 및 직권시정?적부심사?이의신청          등 모든 납세자권리구제수단에 연계되어 활용되도록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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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정규 기자 info@taxtime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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