信用情報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시행령 및 시행규칙 개정

2000.02.28 00:00:00

               


 

           

2000.1월 개정된「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에서 시행령에 위임한 사항을 구체적으로 규정하고 법률운용상              미비한 점을 보완하기 위해 동법 시행령 및 시행규칙을 개정

 

           

둁 금번              개정안은 입법예고 등을 거쳐 4월중 시행할 예정임

 

           

□ 주요              개정내용

 

           

둁 신용정보업              임직원자격의 제한기준 및 신용정보집중기관의 등록요건 등 법률개정에              따른 세부기준 신설

 

           

둁 예금보험공사,              금융지주회사를 신용정보법상의 금융기관에

 

           

포함시켜              신용정보업에 대한 출자근거를 마련

 

           

둁 연대보증제도의              폐해를 줄이기 위해 개인보증총액한도를 도입할 수 있도록 은행연합회에서 개인의 보증현황을              집중·관리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             

 

           

둁 외국인의              신용정보회사 지분제한(50%초과금지)을 폐지             

 

           

둁 업무상              신용정보업자와 신용정보의 교환이 필요한 유동화전문회사, 주택저당채권유동화회사, 정리금융공사를 신용정보제공·이용자에              포함시킴

 

           

별첨 : 신용정보의이용및보호에관한법률              시행령 및 시행규칙 개정내용

               

報道資料              生産課 : 金融政策局 保險制度課 (☎ 500-5360)

 

           

財政經濟部 公報官             

 

           

신용정보의이용및보호에관한법률 시행령·시행규칙 개정내용

 

           



 

           

1.              시행령 주요 개정내용

 

           

법률개정에 따라              법률에서 위임된 세부사항을 대통령령으로 규정             

 

           

다른 금융기관과의              형평을 감안, 해임권고·업무집행정지·정직·면직 등의 처분을 받은 임직원은 5년간 신용정보업에              종사하는 것을 제한

 

           

둁 신용정보를              집중·관리하여 신용정보업자와 신용정보를 교환하는 신용정보집중기관의              등록요건 신설

 

           

- 상시고용인력              20인이상, 정보처리·정보통신시설구비 등             

 

           

예금보험공사·금융지주회사를              신용정보업에 출자가능한 금융기관의 범위에 포함시킴

 

           

* 신용정보업              허가를 받기 위해서는 신용정보법상의 금융기관이 50%이상 출자하여야              함(신용정보의이용및보호에관한법률 제4조2항3호 및 동법 시행령              제4조제4항)

 

           

둁 예금보험공사

 

           

- 현재 예금보험공사가              최대주주인 서울보증보험이 신용보험을 판매할 경우 피보험자인 채권자(예:이동통신회사)는 자신의 채권을 신용정보회사에              위탁하게 되고 동일채무자에 대해 구상권자(서울보증보험)와 신용정보회사가 채권을              각각 추심하게 되어 채무자보호와 채권회수의 효율성이 저하되므로,             

 

           

- 채권관리의              이원화를 방지하기 위하여 서울보증보험으로 하여금 신용보험관련 채권추심을 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

 

           

둁 금융지주회사

 

           

- 금융지주회사가              매입한 부실채권의 원활한 회수를 위해 채권추심회사를 설립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

 

           

□ 창업투자회사의              설립근거법률인「중소기업창원지원법」에서 창투사의 금융업 투자를 금지하고 있는 취지에              따라,

 

           

둁 창투사는              출자후 단기간내에 출자금을 회수하기 때문에 출자된 금융기관의 안정성을 저해할              우려가 있으므로 신용정보업에 출자가능한 금융기관에서 창업투자회사는              제외시킴

 

           

정보통신망의              이용증가에 따라 본인신용정보의 열람방법을 기존의 대면확인(신분증제시)에서              전화·PC통신· 인터넷 등을              통한 非對面확인이 가능하도록 법적 근거를 신설

 

           

? 현행 연대보증제도의              폐해를 줄이기 위해 개인별 보증총액 한도제*도입이 가능하도록             

 

           

둁 개인의              금융기관별 연대보증현황을 은행연합회에서 취합할 수 있는 근거조항을              신설함으로써 향후 신규보증시 각 금융기관들이 참조할 수 있게 함             

 

           

* 개인의 재산·연간소득·직업등을              고려하여 금융기관별로 "보증총액한도"를 설정하고, 동 한도내에서 금융기관의              기존 보증채무총액 및 신용여신을 차감하여 신규보증제공 가능액을 산출

 

           

개정법률에서              외국인의 신용정보회사 지분제한을 폐지함에 따라 관련 시행령조항*을 삭제

 

           

* 외국인은              신용정보업자 지분총액의 50%초과 소유금지(종전 시행령§4⑥)

 

           

2.              시행규칙 주요 개정내용

 

           

□ 업무수행상              신용정보업자와 신용정보 교환이 필요한 유동화전문 회사, 주택저당채권유동화회사, 정리금융공사* 신용정보제공·이용자**에 포함시킴

 

           

* 예금자보호법에              따라 부실금융기관의 정리업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예금보험공사에서              출자·설립한 기관('99.12.27설립)

 

           

** 신용정보를              신용정보업자·신용정보집중기관에게 제공하거나 이들로부터 신용정보를 받아              본인의 영업에 이용하는 자

 

           

둁 유동화전문회사* 및 주택저당채권유동화회사**

 

           

-자산유동화에관한법률」및「주택저당채권유동화회사법」에 따라 신용정보업자는              자산유동화회사 및 주택저당채권유동화회사의 자산관리자가 될 수 있는 바,

 

           

- 자산유동화회사              및 주택저당채권유동화회사를 신용정보제공·이용자에 포함시켜 자산관리자인 신용정보업자와의              정보교환을              가능하게 함

 

           

* 자산보유자(금융기관등)로부터              대출채권등 유동화자산을 매한 후, 이를 바탕으로 증권(ABS)을 발행, 투자자에게              분산매각하여 자산을 유동화시키는 회사             

 

           

** 금융기관에서              주택자금을 대출하고 취득한 저당채권을 매입하여 이를 담보로 증권(MBS)을              발행, 주택자금을 조성·운용하는 회사             

 

           

둁 정리금융공사             

 

           

- 정리금융공사가              부실금융기관 정리업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인수자산의              담보내역등 금융거래정보의 확인을 가능케 함             

 

           

<참고 : 관련법령>

 

           

□              자산유동화에관한법률

 

           

제10조              (자산관리의 위탁)

 

           

① 유동화전문회사등(신탁회사를              제외한다)은 자산관리위탁계약에 의하여 다음 각호의 1에 해당하는 자(이하              "자산관리자"라 한다)에게 유동화자산의 관리를 위탁하여야              한다.

 

           

1. 자산보유자

 

           

2. 신용정보의이용및보호에관한법률              제4조제3항제1호 내지 제3호의 업무를 허가받은 신용정보업자

 

           

② 제1항제1호에              해당하는 자산보유자인 자산관리자는 신용정보의이용및보호에관한법률              제4조의 규정에 불구하고 신용정보의이용및보호에관한법률 제6조제3호의              규정에 의한 채권추심업무를 수행할 수 있다.             

 

           

③ 유동화전문회사등(신탁회사를              제외한다)은 자산관리위탁계약을 해지한 경우 이로 인하여 자산관리자의              변제수령권한이 소멸되었음을 이유로 하여 유동화자산인 채권의 채무자에              대하여 대항할 수 없다. 다만, 채무자가 자산관리자의 변제수령권한이              소멸되었음을 알았거나 알 수 있었을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              주택저당채권유동화회사법

 

           

제10조              (주택저당채권의 관리위탁)

 

           

① 채권유동화회사는              채권관리위탁계약에 의하여 다음 각호의 1에 해당하는 자(이하 "채권관리자"라              한다)에게 주택저당채권의 관리·운용 및 처분에 관한 업무를 위탁할              수 있다.

 

           

1. 금융기관

 

           

2. 신용정보의이용및보호에관한법률              제4조제3항제1호 내지 제3호의 업무에 관한 허가를 받은 신용정보업자

 

           

② 금융기관은              신용정보의이용및보호에관한법률 제4조제3항의 규정에 불구하고 제1항의              규정에 의하여 위탁받은 업무의 범위안에서 동법 제6조제3호의 규정에              의한 채권추심업무를 수행할 수 있다.             

 

           

③ 채권유동화회사는              채권관리위탁계약을 해지한 경우 이로 인하여 채권관리자의 변제수령권한의              소멸되었음을 이유로 하여 주택저당채권의 채무자에 대항할 수 없다.              다만, 채무자가 채권관리자의 변제수령권한이 소멸되었음을 알았거나              알 수 있었을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④ 채권관리자는              제1항의 규정에 의하여 위탁을 받아 관리하는 주택저당채권을 그의 고유재산과              구분하여 관리하여야 하며, 그 주택저당채권의 관리에 관한 장부를 별도로              작성·비치하여야 한다.

 

           

⑤ 채권관리자가              파산하는 경우 제1항의 규정에 의하여 위탁을 받아 관리하는 주택저당채권은              채권관리자의 파산재단을 구성하지 아니하며, 채권유동화회사는 그 채권관리자              또는 파산관재인에 대하여 주택저당채권의 인도를 청구할 수 있다.

 

           

⑥ 제5항의              규정은 화의법에 의한 화의절차 또는 회사정리법에 의한 회사정리절차가              개시된 경우에 이를 준용한다.

 

           

⑦ 채권관리자가              제1항의 규정에 의하여 위탁을 받아 관리하는 주택저당채권은 채권관리자의              채권자가 이를 강제집행할 수 없으며, 파산법·화의법 또는 회사정리법에              의한 보전처분 또는 중지명령의 대상이 되지 아니한다.

 

           

□              예금자보호법

 

           

제36조의3              (정리금융기관의 설립 등)

 

           

① 공사는              예금자등의 보호 및 금융제도의 안정성 유지를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에는 재정경제부장관의 승인을 얻어 부실금융기관의 영업 또는 계약을              양수하기 위한 금융기관(이하 "정리금융기관"이라 한다)을              설립할 수 있다.

 

           

② 정리금융기관은              주식회사로 한다.

 

           

③ 공사는              다음 각호의 사항을 기재한 정리금융기관의 정관을 작성하여야 한다.

 

           

1. 목적

 

           

2. 명칭

 

           

3. 자본금의              총액

 

           

4. 설립시에              발행하는 주식의 총수

 

           

5. 주식              1주당 금액

 

           

6. 주된              사무소의 소재지

 

           

7. 공고의              방법

 

           

④ 정리금융기관의              자본금은 기금의 부담으로 공사가 전액 출자한다

 

           

⑤ 정리금융기관은              은행·증권회사·보험사업자·종합금융회사·상호신용금고 또는 신용협동조합              등의 명칭을 사용할 수 있으며, 부실금융기관의 정리와 관련된 범위안에서는              부실금융기관으로 보아 제35조 내지 제36조, 제37조 내지 제39조의 규정을              적용한다.



박정규 기자 info@taxtimes.co.kr
- Copyrights ⓒ 디지털세정신문 & taxtime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발행처: (주)한국세정신문사 ㅣ 주소: 서울시 마포구 동교로17안길 11 (서교동, 디.에스 빌딩 3층) 제호:한국세정신문 │ 등록번호: 서울,아00096 등록(발행)일:2005년 10월 28일 │ 발행인: 박화수 │ 편집인: 오상민 한국세정신문 전화: 02-338-3344 │ 팩스: 02-338-3343 │ 청소년보호책임자: 박화수 Copyright ⓒ 한국세정신문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