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소세법기본통칙 개정 배경세

1999.06.28 00:00:00

법 불부합 제목·용어 체계화

이번에 전면 개정된 특별소비세법 기본통칙은 세법상 맞지 않은 제목이나 용어를 세법용어로 체계화하고 그동안의 예규를 통칙에 반영해 실무에 혼선을 빚지 않도록 한다는 데 초점이 맞춰져 있다.

국세청은 이번 기본통칙 전면 개정작업을 통해 4단계의 특별소비세 분류체계를 3단계로 단순화하고 8개 조문을 신설하는 한편, 55개 조문을 수정하는 등 종전 1백13개 조문을 1백20개 조문으로 확대 개정했다.

국세청은 먼저 특별소비세가 과세되는 휘발유 경유 등유의 과세표준은 제조장에서 반출하거나 수입신고를 하는 때의 수량을 표준온도 15℃로 환산해 산정토록 했다.

또한 특별소비세 과세대상의 반출·판매가격, 입장료 및 유흥음식요금에 특별소비세의 계산사례를 공식화하고 조건부로 승용차를 구입할 경우 구입범위를 명확히 규정했다.

개정된 기본통칙에서는 간이세율을 적용하는 물품을 내국세의 세율을 기초로 해 여행자 휴대품·우편물 별송품 등으로 명확히 규정하고 천연가스를 수송상의 편의를 위해 액화한 뒤 본래의 기체상태로 환원하는 경우에는 새로운 과세물품을 생산하는 제조로 보지 않기로 했다.

또 수출품의 제조에 사용한 원료물품의 사용량은 당해 물품에 소요된 물품의 원료소요량증명서상의 소요량 범위내에서 인정키로 했다.

그러나 납세자가 원료소요량증명서상의 소요량보다 실지사용량이 초과한 사실을 객관적인 증빙에 의해 입증하는 경우에는 실지사용량만을 인정키로 했다.





박정규 기자 info@taxtimes.co.kr
- Copyrights ⓒ 디지털세정신문 & taxtime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발행처: (주)한국세정신문사 ㅣ 주소: 서울시 마포구 동교로17안길 11 (서교동, 디.에스 빌딩 3층) 제호:한국세정신문 │ 등록번호: 서울,아00096 등록(발행)일:2005년 10월 28일 │ 발행인: 박화수 │ 편집인: 오상민 한국세정신문 전화: 02-338-3344 │ 팩스: 02-338-3343 │ 청소년보호책임자: 박화수 Copyright ⓒ 한국세정신문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