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래서]2006년 세정혁신 성과 전국 1위

2007.01.23 08:18:54

 

동래세무서 조동호 서장은 2006년 기관별 세정혁신평가 결과, 전국 107개 세무서 중 1위를 차지했다.

 

동래세무서가 2006년 주요 세정혁신활동은, 동래세무서 관내 납세자들이 많이 구독하는 지역생활정보지 ‘벼룩신문’에 ‘알기쉬운 세금상식’ 코너 개설 및 매주 수요일 주 1회 정기 원고 게재와, 납세자를 세정의 주인으로 섬기는 자세로 세법을 몰라 피해를 입는 납세자가 없도록 납세자의 권익을 사전보호하고, 사업자등록정정신고서, 휴폐업신고서를 납세자가 알기 쉽고 편리하게 사용할수 있도록 자체 개선하는등,

 

부실과세 예방을 위해 고지분 중 결정취소 및 오류정정감, 고충민원 불복청구분 중 시정된 건에 대하여 결정취소 등 사유를 반기별로 검토 분석했다.

 

결정취소 등의 원인이 직원들의 잘못에 의한 경우 서장이 해당 납세자에게 사과편지 발송과 납세자를 위한 따뜻한 세정의 일원이다.

 

검토 분석된 결정취소 사유등은 직원들의 교육자료로 활용하여 부실과세 재발을 방지와 특단의 세정 서비스로, 자영사업자의 현금매출내역 파악을 통한 과세 형평성 제고 등을 위하여 현금영수증제도 완전 정착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으며, 관내 대형할인점인 메가마트, 홈플러스동래점 등에 ‘현금 영수증 카드’ 현지발급창구를 설치하고, 카드발급에 따른 소비자 편의 제공, 카드 보급의 활성화 및 현금 영수증제도 홍보로 공평한 과세기반 구축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업무능률 제고를 통한 효율화 추진, 각종 동일 제목의 문서 작성시 제목 끝에 ‘()’하여 인명을 표시함으로서 각종 문서 검색시간을 다눅하고, 업무능률의 효율화를 기할 수 있도록 동일 ‘동일 제목 문서 구분표시제’를 시행, 실시대상 문서 예시로 이의신청, 과세전적부심, 고충청구에 대한 의견조회 및 처리결과 통보 등 불복청구 관련문서, 압류통지서, 각종 조회서, 과세자료통수보, 소득금액변동통지 등 동일제목으로 계속적, 반복적으로 다량 발생하는 문서이다.

 

사업자등록 현지확인업무의 효율화를 위해 업무에 대한 권한을 명시한 신분증명서를 발급하여 현지확인 출장증에 대체하여 사용함으로서 출장중 발금등에 따른 업무량을 축소하고, 신속한 업무진행으로 민원인에게 빠른 서비스를 제공함은 물론, 틎어지는 업무처리로 인해 발생하는 민원을 축소했다.

 

기능이 중복되거나 유사한 복지후생대책위원회와 직원자율 혁신위원회를 통합하여, 위원회 운영의 효율성을 제고하고 직원자율혁신위원회를 실질적인 직원 대표기구로서의 기능을 수행 가능하도록 개선했다.

 

특히 동래여성인력개발센터와의 유기적인 협조체계를 구축하고, 여성예비 창업자들을 대상으로 세금상식, 창업자의 세금전략 등을 교육 호보함으로서 납세자유형에 맞는 맞춤형 납세서비스 제공을 통한 여성창업을 지원, ‘06. 7. 13. 동래여성인력개발센터 교육생(여성예비창업자) 32명을 세무서로 초청하여 부가가치세 전자신고 지도 및 상담교실 등 세무서 내 견학과 함게 전자신고 요령 시연, 세금상식, 청업전략 등에 대한 교육 및 주요 세정 현안에 대한 세정홍보 실시,

 

‘06. 8. 16. 동래여성인력개발센터에 직접 출장하여 여성예비창업자(교육생) 23명을 대상으로 세금일반상식 및 창업자의 세금전략 등에 대하여 교육 실시하고, 국민이 공감하는 따뜻한 세정 및 주요 세정혁신 내용 등에 대하여 홍보 실시,

 

‘06 . 9. 관내 연서초등학교 교사 및 학생 58명 초청을 통해 현장학습을 겸한 ‘세금바로알기’ 교육 실시로 세금에 대한 이해도 증대 및 올바른 납세의식 제고,

 

‘06. 10. 관학협의에 의하여 동의대학교 회계학과 학생 50명 초청, 세무현장 견학을 겸함 ‘세금바로알기’ 교육 실시.

 

‘관내 국회위원, 정치인, 언론인 등 국민여론을 선도하는 오피니언 리더 29명에게 매월 세정의 주요현안에 대한 홍보자료를 작성 ‘세금바로알기’홍보를 실시하여 세금에 대한 이해도 증대 및 올바른 납세의식 제고,

 

일반국민들의 TV시청시간이 많은 추석연휴를 맞이하여 관내 케이블 TV방송 (주)에이치씨엔 부산방송의 HCN뉴스를 통해 ‘세금바로알기’ 홍보를 실시함으로서 일반국민들의 세금에 대한 이해도 증대 및 올바른 납세의식 제고를 위해 노력했다.

 

분기별 혁신 우수직원 등에 대한 자체 성과보상으로 직원들의 성과에 상응하는 인센티브 부여 및 열심히 일하는 직원이 우대받는 활기찬 직장 분위기 조성, 2006년간 우수직원 29명에 대해 자체 성과보상금 지급 및 세무서장 표창.

 

매월 직원들의 자발적인 모금으로 관내 결식학생 24명(내성초등학교 외 9개 학교)의 급식비 매월지원, 국민이 공감하는 ‘따뜻한 세정’을 실천을위해 2006년간 8,112,000원의 결식학생 급식비 지원등, 직원들의 모금액 중 일부(70만원)을 2006년말 근육장애인재활협회 소속근육장애인 돕기 성금으로 전달했다.

 



김원수 기자 ulsan@taxtime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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