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3개 행정사무 자치단체 등에 위임·위탁된다

2007.05.23 08:58:15

정부는 사회복지법인의 농지취득 인정을 위한 추천 권한을 보건복지부에서 시·도로 위임하는 등 총 113개 행정사무를 지방자치단체, 특별지방행정기관 등에 위임·위탁하기로 하는「행정권한의 위임 및 위탁에 관한 규정(대통령령)」개정안을 5월 22일 개최된 국무회의에서 확정했다.

 

 

 

행정권한의 위임·위탁은 행정의 능률을 향상시키고 행정사무를 간소화하는 한편, 행정간여의 범위를 축소하고 민간의 자율적인 행정참여 기회를 확대하기 위하여 매년 정기적으로 추진되어 왔다.

 

 

 

이번 개정안을 보면, 사회복지법인의 농지취득을 위한 추천 및 의료기관 또는 사회복지시설의 농지부담금 감면 추천에 관한 보건복지부장관의 권한을 시·도지사에게 위임하는 등 지방자치단체의 장에게 4개 사무를 위임했다.

 

 

 

또 「유전자변형생물체의 국가간 이동 등에 관한 법률」에 따른 종자용 유전자변형생물체의 생산·수입 승인 및 그 승인의 취소 등에 관한 농림부장관의 권한을 국립종자관리소장에게 위임하는 등 101개 사무를 소속기관의 장에게 위임한다.

 

 

 

교육통계에 관한 사무 일부의 한국교육개발원 위탁, 산업자원부 소관 비영리법인의 지도·감독에 관한 사무의 자치단체 위임 등 개선이 필요한 8개 사무에 대하여 위임범위 등을 재조정했다.

 

 

 

행정자치부는 "앞으로도 중앙부처의 소관권한 중에서 위임·위탁 대상사무를 지속적으로 발굴하여 행정의 현지성과 효율성을 높여 나갈 계획이다"고 밝혔다.

 



김형준 기자 kim64@taxtimes.co.kr
- Copyrights ⓒ 디지털세정신문 & taxtime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발행처: (주)한국세정신문사 ㅣ 주소: 서울시 마포구 동교로17안길 11 (서교동, 디.에스 빌딩 3층) 제호:한국세정신문 │ 등록번호: 서울,아00096 등록(발행)일:2005년 10월 28일 │ 발행인: 박화수 │ 편집인: 오상민 한국세정신문 전화: 02-338-3344 │ 팩스: 02-338-3343 │ 청소년보호책임자: 박화수 Copyright ⓒ 한국세정신문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