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세청이 대국민신뢰도 제고를 위해 다양한 방안 마련에 나서고는 있으나 일선세무서 특히, 납보관실의 경우 과중한 업무 부담을 호소하고 있는 등 시행에 앞서 내부부터 추스려야 한다는 지적.
일선관서에 따르면 국세청이 납세자신뢰도 제고를 위해 최근 대내외에 공표한 주요 방안 상당수가 납보관실로 이관되고 있으나, 관서내 타 부서에 비해 압도적으로 적은 인원을 가진 납보관실 직원들은 업무 과부하로 곤욕을 면치 못하고 있다는 것.
실례로 납세자보호위원회 신설, 납세자 불편관리시스템, 불복자료사전열람제, 대국민신뢰 방안 총괄운영 등 국세청이 최근 밝힌 주요 대책이 납보관실에 쏠리는 실정.
한 일선 관계자는 “민원봉사실(係)의 경우 창구업무가 주류를 이루는 탓에, 신규 업무 전부가 결국 납보실(係)이 전담해야 한다”며 “같은 부서임에도 민원봉사실 보다 적은 인원을 보유한 납보실(係)이 이 모든 업무를 전담하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다”고 주장.
또 다른 납보관실 관계자도 “한 청장께서 얼마전 일선 부서 가운데 납보관실이 가장 중요하다고 지칭했으나 별다른 지원책은 내려주지 않고 있다”며 “국세청의 화두가 대국민신뢰이며, 이를 실효성 있게 추진하기 위해서는 실무부서에 대한 지원이 시급하다”고 인력증원을 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