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서서]방문민원인 원스톱 서비스 실시

2008.05.13 09:29:45

조춘연 서장, "관리자부터 앞장서서 민원인 응대"

강서세무서가 청사 현관입구에 방문민원인을 맞이하는‘민원인 응대창구’를 설치하고 납세자 불편 최소화에 나섰다.

 

강서세무서(서장. 조춘연)에 따르면 세무서를 방문하는 민원인이 막상 세무서 현관 입구에서 질문을 할 때 즉시 답변이 곤란한 공익요원 등의 현관안내에 따라 여러 부서를 방문하게 되는 등 불충분한 안내로 불평 민원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다고 지적, 이를 완전히 해소하기 위해‘방문민원 원스톱 서비스’를 실시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강서세무서는 각 과별 우수 계장(주무)을 현관에 배치 민원인을 직접 응대하도록 했다.

 

이들 계장은 우선 단순상담의 경우 현장에서 즉시 처리하고 고령자나 장애인은 1층 장애인 전용창구에서 부서담당자가 상담하도록 직접 안내하고 있다.

 

이렇게 해서 각 과로 민원인이 안내가 되면 각 과는 사무실 입구에 직원 사진이 부착된 배치표를 설치하고 공익요원이 담당자에게 직접 안내하도록 하고 있다.

 

특히 강서세무서는 방문민원인이 납세불평시스템에 의해 불평을 제기했을 경우 이를 즉각 처리해 다음날 즉시 답변을 해 주도록 하고 있다. 이 때 답변은 납세자보호담당관이 처리결과를 전화로 통보해 준다.

 

조춘연 강서세무서장은 방문민원인 원스톱 서비스 실시와 관련“납세자 분들이 세무서를 방문했을 때 현관 입구에서 불만을 갖게 될 경우 처음부터 국세행정의 신뢰이미지 제고에 실패하는 것 아니냐”고 반문,“과별로 우수 경력을 보유한 계장이 앞장서서 납세자들 응대하는 모범적이고 선도적인 역할을 함으로써 대국민 신뢰도 제고에 만전을 기해 나가겠다”고 이번 제도에 대한 취지를 이같이 설명했다.

 

이같은 업무의 효율성을 위해 동서는‘납세자의 소리’라는 세정 의견함을 만들어 ▶귀하는 어떤 업무를 위해 강서세무서를 방문하셨습니까? ▶귀하는 방문목적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귀하에 대한 업무처리 등이 미흡했다면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귀하가 추천하고 싶은 우수직원이 있다면 누구입니까? ▶개선할 사항과 불편하게 느끼신 사항은 무엇입니까? 등의 질문지를 현장에서 나눠주고 있다.

 

한편 강서세무서는 이같은 우수 계장 청사현관 민원인 안내업무를 지난 4월15일부터 본격화 하고 있으며, 중간 관리자인 이들 계장들은 오전 오후로 나눠 교대로 근무하고 있는 등 내방 납세자 불편 최소화에 만전을 기해 나가고 있다.

 

 

 



김현호 기자 hyun@taxtimes.co.kr
- Copyrights ⓒ 디지털세정신문 & taxtime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발행처: (주)한국세정신문사 ㅣ 주소: 서울시 마포구 동교로17안길 11 (서교동, 디.에스 빌딩 3층) 제호:한국세정신문 │ 등록번호: 서울,아00096 등록(발행)일:2005년 10월 28일 │ 발행인: 박화수 │ 편집인: 오상민 한국세정신문 전화: 02-338-3344 │ 팩스: 02-338-3343 │ 청소년보호책임자: 박화수 Copyright ⓒ 한국세정신문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