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세청, ISO9001 품질경영인증 받아

2006.03.02 08:52:59

관세청(청장 성윤갑)은 관세행정 품질경영 전반에 대한 국제표준인 ‘ISO 9001 품질경영인증’을 취득해 2월 28일 서울세관에서 한국능률협회 경영인증원(원장 박기호)으로부터 인증서를 전달받았다고 밝혔다.

특히 이번 관세청의 ISO9001 인증은 일부업무에 한정돼 인증을 받은 타부처와 달리 관세청 및 산하세관 등 전 소속기관(47개)이 모두 인증을 취득해 중앙부처 최초의 전사차원 인증으로 기록됐다는 것.

관세청은 선진통상국가를 실현하는 Global Top 관세행정을 구현하고 무역환경 변화에 적극 대비하기 위하여 지난해 9월부터 ISO9001 인증 취득을 추진해왔다.

               
           

           

 



이번 인증심사에서는 세관행정 장기 플랜인 ‘2010세관 선진화 계획’을 기반으로 세계 최고 수준의 통관물류시스템 운영, 6시그마 혁신을 통한 서비스품질관리, BSC 성과관리시스템 운영 등을 통해 고품질의 행정서비스를 국민에게 제공하고 고객만족도 처리 절차가 시스템화된 점이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관세청은 이번 인증에 따라 관세청의 통관시스템 전반이 투명하고 신뢰성이 높다는 것을 입증한 것은 물론 통관과정과 품질경영, 고객서비스 등 관세행정 전반의 업무수준을 교역상대국에 알릴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따라서 관세청은 이번 인증으로 관세청 대표 브랜드 사업인 ‘전자통관시스템 해외 수출’ 사업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향후 관세청에서는 지속적인 혁신활동으로 구축된 품질경영시스템을 더욱 발전시켜 공공기관의 고객만족 경영의 새로운 틀을 마련하고 국민체감 혁신사례 창출 등 Global Top 관세행정 구현을 위해 더욱 노력할 예정이다.

ISO 9001인증은 조직내 경영전략, 자원관리, 서비스 실현 및 고객만족 측정 개선 등의 업무프로세스가 국제표준화기구(ISO)의 표준에 따라 처리여부를 문서․시스템 및 현장 실사를 통하여 인증해 주는 제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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