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일 ‘황금알 낳는 거위’로 알려진 서울 시내 면세점 입찰이 마감됐다. 총성 없는 전쟁으로 국내 주요 대기업 오너들이 총력을 쏟아 부으며, 사업권 2장을 놓고 본격적인 레이스에 들어간 가운데 지역 그랜드관광호텔(사장 조성민)도 출사표를 던졌다.
중소·중견기업 몫으로 배정된 서울 시내 면세점은 14 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최대 격전지로 떠오른 ‘동대문’에서 그랜드관광호텔(그랜드동대문DF)은 동대문 헬로APM을 사업지로 정했다. 관세청은 7월 중 특허심사위원회를 열고 서울시내 3곳과 제주 1곳 등 4개의 시내면세점 신규특허 사업자를 선정한다.
상생의 패러다임으로 중소·중견 면세점의 성공모델이 되겠다며 이번 면세점 대전에 도전장을 낸 조성민 사장(43)을 만났다.
다음은 조성민 사장과의 일문일답.
- 근황을 소개한다면.
▷ 서울사무소에 상주하면서 면세점 입찰을 챙기고 있다. 지난달 말 서울 시내면세점 전문운영을 위한 신규법인인 그랜드동대문DF㈜를 설립하고, 이달 1일 서울 시내면세점 특허 신청을 했다. 2013년 첫 중소기업 면세사업자로 선정된 모기업 ㈜그랜드관광호텔이 100% 지분을 보유하고 있어 성공적인 면세사업 운영 노하우를 활용해 관련 사업을 지속적으로 성장시켜 나갈 계획이다.
- 주력사업에 대해 설명해 달라.
▷ 면세점 사업
㈜그랜드관광호텔은 지난 2013년 대구지역 중소 중견기업 시내면세점 사업자로 선정된 이후 최단 기간 내 매장 구성 및 브랜드 유치를 완료하고 '그랜드면세점'을 열었다. 그랜드면세점은 2014년에 중소면세점 업계 매출 1위(연간 약 115억원, 시장 점유율 53.2%)를 달성했으며, 2015년에는 200억원 이상의 매출 달성을 전망하고 있다. 2014년 9월부터는 중소·중견 면세점 사업자 최초로 인터넷 면세점을 개점해 성공적으로 운영 중이다. 이어 10월에는 중국관광객을 위한 '중국몰'을 오픈하는 등 독자적인 MD 능력과 온라인-오프라인을 연결하는 플랫폼을 구축, 다양한 판매채널을 가지고 있다.
▷ 호텔 사업
㈜그랜드관광호텔은 1992년 12월 개관 이래 경영권 변동없이 탁월한 서비스와 시설로 대구, 경북을 넘어 국내 최고의 비즈니스 관광호텔로서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최근 쉐라톤, 웨스틴, W, 세인트 레지스, 르 메르디앙 등 세계적인 호텔 체인을 운영 중인 '스타우드호텔&리조트'와 '쉐라톤' 브랜드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했다. 이에 따라 내년 하반기부터 '쉐라톤 대구호텔'로 브랜드를 변경하고 세계적인 호텔 브랜드 명성에 맞는 고품격 서비스로 명품 비즈니스 호텔로서의 면모를 완벽하게 갖춰나갈 것이다.
- 면세점 사업 도전의 가장 큰 경쟁력은.
▷㈜그랜드관광호텔은 검증된 운영 능력과 풍부한 네트워크를 갖췄다. 대구 그랜드면세점에 180여개의 브랜드를 유치한 독자적인 MD 능력과 안정적인 경영 능력을 갖춘 면세 사업자로서 현재 전국 6개 중소·중견 시내면세점 중 독보적인 매출 1위를 달리고 있는 성공적인 면세점 운영경험을 갖추고 있다.
이번 서울 시내면세점 특허 신청을 위해 연간 500만명 이상의 외국인 관광객이 방문하는 동대문 지역 패션타운 관광특구의 중심부에 있는 '헬로APM' 건물을 신규면세점 부지로 선정했다. 오래 전부터 중소상인들이 한류와 패션의 메카로 만들어낸 '동대문' 상권의 특수성을 반영해 동대문지역 및 상인들과 함께 상생 발전하는 면세점을 운영할 예정이다.
특히 동대문 특유의 쇼핑 체험 및 중저가 상품 구매를 목적으로 하는 외국인 관광객의 특성을 고려해 고가의 수입 브랜드보다 매스티지브랜드(Masstige Brand) 및 국산품 비중을 확대한 MD 구성으로 고객 수요를 충족시키는 동시에 수입·고급 제품에 치우친 타 면세점과의 차별화로 성장 동력을 확보해나가겠다.
- 앞으로의 계획은.
▷그랜드동대문DF는 면세업의 특성을 잘 이해하고 검증된 운영능력을 갖춘 사업자다. 중소·중견 면세점 사업자 선정의 취지를 고려해 동대문 지역사회 및 소상공인들과 탄탄한 협업관계를 구축하고, 서로 상생하면서 안정적이고 내실 있는 면세점을 운영할 것이다. 이번 면세점 유치를 통해 동대문 지역을 관광, 여행, 숙박, 요식업 등 다양한 방면에 시너지를 발생시키는 역할을 수행해나가며 면세점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구축하겠다.
(주)그랜드관광호텔은 약 30여년의 호텔사업경험을 통한 풍부한 대고객 서비스노하우를 보유하고 있다. 기존에 구축된 국내외 200여개 인바운드 여행사와의 네트워크를 활용, 호텔과 면세 쇼핑을 연계한 패키지 관광 상품 개발을 지속적으로 추진하는 한편, 모기업과의 시너지를 강화해 세계적인 기업으로 육성해나가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