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인터넷 홈택스 신청
□ 홈택스 본인 인증 방법에 따른 서비스 제공 범위
○ 공인인증서 인증: 모든 서비스 제공
○ ID․비밀번호 인증: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다음 서비스는 제공되지 아니함.
- (미제공) 소득자료 확인, 열람 동의내역 조회, 국민기초생활보장급여 수급여부 조회, 근로장려금 결정/환급제한 내역
□ 장려금 신청절차
○ 홈택스 장려금 임시 홈페이지 접속「장려금 신청하기」선택

○ (로그인) 회원은 공인인증서 또는 ID로, 비회원은 공인인증서, 본인 명의의 휴대폰, 신용카드로 인증
(1) 간편신청(신청 안내대상자)
○(초간편신청) 기수급자 중 연락처와 계좌번호가 변경되지 않은 경우에는 확인․신청하기 두 번 클릭으로 신청완료
-「근로․자녀장려금 신청」메인화면에서 간편신청하기 ‣ 신청․감액요건, 등록된 연락처 및 계좌번호 확인 ‣ 신청하기
○ (간편신청) 등록된 연락처와 계좌번호가 없거나 다른 경우에는 새로 입력 후 신청하기 클릭으로 신청완료
-「근로․자녀장려금 신청」메인화면에서
간편신청하기 ‣ 신청․감액요건 확인, 등록된 연락처 및 계좌번호 입력․수정 ‣ 신청하기
(2) 일반신청(모든 신청자 가능)
○「근로․자녀장려금 신청」메인화면에서
일반신청하기 ‣ 인적사항 작성 ‣ 소득명세 작성 ‣ 전세금명세 작성 ‣ 계좌정보 등 작성 ‣ 신청확인 및 전송

□ 기타 사항
○ (신청 기간) ’18. 5. 1.∼5. 31. 06:00부터 24:00까지
○ (증거서류 제출) 국세청 홈택스‣신청․제출‣근로․자녀장려금 신청‣신청하기‣첨부서류 제출‣ 첨부서류 선택‣제출할 파일 찾기‣파일명 확인 후 제출
2.자동응답시스템(ARS 1544-9944) 신청
(1) 음성 ARS
○ (신청 대상) 신청 안내대상자인 경우에 신청할 수 있음.
○ (신청 기간) ’18. 5. 1.∼5. 31. 06:00부터 24:00까지
○ (유․무선 전화) 유선 및 휴대전화 모두 신청 가능
○ (신청 방법)
▸ 등록된 계좌번호 및 전화번호가 있는 경우

▸ 등록된 계좌번호·연락처가 없는 경우
▸ 은행 코드
(2) 보이는 ARS
○(개요) 스마트폰을 활용하여 음성안내와 함께 화면을 보면서 장려금을 신청할 수 있는 서비스
○(신청 대상) 신청 안내대상자 중 보이는 ARS 애플리케이션등이 있는 안드로이드 계열 스마트폰 이용자
- 이용자는 보이는 ARS와 음성 ARS 중 원하는 서비스를 선택하여 이용 가능
○ (신청 기간) ’18. 5. 1.∼5. 31. 06:00부터 24:00까지
○ (신청 방법) 1544-9944 > 보이는 ARS 선택 > 근로장려금․자녀장려금 신청하기 선택하면 이용할 수 있음
▸ 보이는 ARS 신청방법
① 1544-9944 → 보이는 ARS선택 ② 장려금 선택
③ 신청 및 신청내역 선택 ④ 개별인증번호 입력
⑤ 주민등록번호 뒤 7자리 입력 ⑥ 신청대상
⑦ 연락처 및 계좌번호 확인 ⑧ 환급계좌 선택

⑨ 신청완료

3. 이동통신(모바일 신청) 신청
○ (신청 대상) 신청 안내대상자인 경우에 신청할 수 있음.
○ (신청 기간) ’18. 5. 1.∼5. 31. 06:00부터 24:00까지
○ (전화) 본인 명의 휴대전화가 아니어도 신청 가능
○ (신청 방법)
(1)앱 스토어(안드로이드 계열 : play스토어)에서「국세청 홈택스 앱」을 다운받아 설치
(2)(공인인증서 또는 회원로그인) 공인인증서 또는 회원 로그인(ID, 비밀번호)한 후「근로․자녀장려금 신청」아이콘을 선택하고「신청하기」
(3) (개별인증번호 신청)「국세청 홈택스 앱」을 실행,「근로․자녀장려금 신청」아이콘을 선택하고 생년월일 6자리와 개별인증번호 입력한 후「신청하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