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검색

2020.02.23 (일)

경제/기업

대기업집단 계열사 1,125개…전월대비 3개 감소

공정위, 상호출자·채무보증제한 기업집단 소속회사 변동현황 공개

2017년 2월 1일 대기업집단 27개의 소속회사 수는 1,125개로 지난달에 비해 3개사가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공정거래위원회는 1일 이 같은 내용의 '상호출자·채무보증제한 기업집단 소속회사 변동 현황' 정보를 공개했다.

2월 1일 기준 대기업집단의 소속회사 수는 총 1,125개로 지난달(1,128개)에 비해 3개사(편입 21개사, 제외 24개사)가 감소했다.

씨제이, 현대백화점, 현대자동차 등 13개 집단은 총 21개 사를 계열사로 편입시켰다.
 
씨제이는 음악·기타 오디오물 출판업을 영위하는 씨제이디지털뮤직㈜와 서비스업을 영위하는 에프앤디인프라㈜를 회사 설립을 통해, 식품 제조업을 영위하는 ㈜송림푸드를 지분 취득을 통해 각각 계열사로 편입했다.
 
현대백화점은 의류 판매업을 영위하는 ㈜한섬글로벌 및 ㈜현대지앤에프를 회사 설립을 통해 계열사로 편입시켰다.
 
현대자동차는 전자 지급 결제 대행업을 영위하는 블루월넛㈜를 회사설립을 통해, 합성 수지 등 제조업을 영위하는 만도신소재㈜를 지분취득을 통해 각각 계열사로 편입했다.
 
그 외 지에스, 에스케이, 삼성, 부영 등 10개 집단이 회사설립 및 지분 취득 등을 통해 총 14개 사를 계열사로 편입시켰다.
 
반면, 엘지, 롯데, 현대백화점 등 12개 집단은 총 24개 사를 계열사에서 제외했다.
 
엘지는 ㈜유세스파트너스를 지분 매각을 통해, ㈜엘지생명과학 및 ㈜비즈테크파트너스를 흡수 합병을 통해 계열사에서 제외시켰다.
 
롯데는 장교프로젝트금융투자㈜ 및 유니버셜스튜디오코리아리조트개발㈜를 청산 종결로 계열사에서 제외했다.
 
현대백화점은 ㈜현대에이치씨엔서초방송, ㈜현대에이치씨엔동작방송, ㈜현대에이치씨엔충북방송, ㈜현대에이치씨엔경북방송, ㈜현대에이치씨엔부산방송을 흡수 합병을 통해 계열사에서 제외시켰다.
 
그 외 농협, 씨제이, 케이티 등 9개 집단이 흡수 합병 및 지분매각 등을 통해 총 14개 사를 계열사에서 제외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