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해운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6조5000억원 규모 금융 지원에 나선다.
우선 정부 주도로 설립된 선박 은행인 '한국선박해양'을 통해 현대상선에 7000억원 자본 확충이 이뤄진다. 상반기 내 선박 신조 프로그램을 통해 현대상선의 초대형 원유운반선(VLCC) 5척 등 연내 10척 이상을 발주한다.
한진 해운 파산 이후 위기에 빠진 해운산업 체질 강화를 하려는 조치로 풀이된다.
정부는 3일 유일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제10차 산업경쟁력 강화 관계 장관회의를 열고, 이런 내용을 골자로 하는 '해운업 금융지원 프로그램'을 발표했다.
금융지원 방안에 따르면 이달 초 한국선박해양을 통해 현대상선에 7000억원 자본 확충을 지원한다.
한국선박해양은 초기 자본금 1조원 규모 주식회사 형태로 설립된다. 한국산업은행 50%, 한국수출입은행 40%, 한국자산관리공사가 10% 부담하게 된다. 향후 투자 실적 및 수요를 고려, 점진적 확대될 예정이다.
정부는 이번 달 초 현대상선을 대상으로 자본 확충(7043억원)을 완료한 뒤 오는 5월까지 현대상선 보유 선박 10척(4600TEU 6척·8600TEU 4척)에 대해 S&LB(인수 후 재임대)을 실시키로 했다.
이를 통해 향후 전문성과 경쟁력을 갖춰 선사들에 안정적으로 선박을 제공하는 '선박 은행(tonnage bank)'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정부는 기대한다.
정부는 또 선박 신조 프로그램 지원 규모와 대상, 조건을 확대했다. 지원 실효성을 확보하기 위해 애초 12억 달러에서 24억 달러로 규모를 확대했고, 초대형·고효율 컨테이너선에서 벌크·탱커까지 포함했다.
특히 '부채비율 400% 이하' 조건을 완화했다. 이로써 장기운송 계약이 체결된 전용선 등 안정적인 현금 흐름이 확보된 경우 부채비율 400% 이상인 선사도 지원받을 수 있다.
정부는 선박 신조 프로그램을 활용해 올해까지 10척 이상 신조 발주를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정부는 또 1조원 규모로 조성한 글로벌 해양펀드로 터미널 등 자산 인수를 지원한다. 오는 5월 부산 신항만 한진터미널 인수를 마무리할 계획이다.
'캠코 선박 펀드' 규모도 애초 1조원에서 1조9000억원으로 2배 가까이 확대한다. 이로써 기존 벌크 뿐 아니라 컨테이너와 탱커도 지원 대상에 포함했다.
유일호 부총리는 "3월 초 한국선박해양을 통해 현대상선에 7000억 원 자본 확충을 지원하고, 상반기 중 선박 신조 프로그램을 가동해 해운업과 조선업이 상생할 성공 모델을 만들어 가겠다"며 "상반기 중 선박 신조 프로그램을 가동해 해운업과 조선업이 상생할 성공 모델도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