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검색

구독하기 2024.03.29. (금)

기타

9월부터 블라인드 채용 전체 지방공공기관으로 확대

9월부터 '블라인드 채용'(정보 가림 채용)이 전국 지방공공기관 전체로 확대된다.

행정자치부는 블라인드 채용을 149개 지방공기업에 이어 663개 지방 출자·출연기관을 포함한 지방공공기관 전체로 확대 시행하는 지침(가이드라인)을 배포했다고 12일 밝혔다.

앞서 정부가 대통령 지시 후속 조치로 지난 5일 '블라인드' 추진방안을 발표함에 따라 행자부는 8월부터 지방공기업이 '블라인드 채용'을 차질 없이 실천할 수 있도록 지침을 마련하도록 돼 있다.

지침은 자치단체의 평가를 받는 663개 지방 출자·출연기관도 지방공기업을 준용해 자치단체별로 교육 후 9월부터 이행토록 권고하고 있다.

이와관련 행자부와 고용노동부는 합동으로 지방공기업 인사담당자 200여명을 대상으로 이날 오후 2시 정부서울청사에서 통해 '지방공기업 블라인드 채용 지침'을 설명했다.

이번 교육은 '블라인드 채용' 추진방안에 대한 정책을 안내하고  세부적인 실천방안을 설명하기 위한 자리다. 인적사항 증빙서류에 대한 요구 절차, 실력평가, 자문상담(컨설팅) 사례발표를 통해 지방공기업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도록 했다.

행자부는 '블라인드 채용' 지침 안내에서 증빙서류는 합격 결정과 관련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최종 합격자 발표 전에 요구할 수 없도록 했다.

고용부는 최근 공공기관과 민간기업의 직무능력 중심의 채용 경향에 대해 공유하고, 공정한 실력평가를 위해 직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지식, 기술 등을 정리한 직무기술서를 사전에 공개하는 것과 체계화된 면접의 필요성을 설명했다.

자문상담(컨설팅) 기관의 정보 가림 채용 사례발표를 통해서는 응시 지원자의 제한된 정보로 어떻게 실력을 평가할 것인가에 대한 채용 절차를 공유했다.

변성완 행자부 지역경제지원관은 "블라인드 채용은 재능 있는 사람들이 출신학교나 출신지에 대한 편견으로 탈락돼선 안 되도록 하는 것"이라며 "149개 지방공기업과 663개 지방 출자·출연기관에서 적극 실천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