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검색

구독하기 2024.03.29. (금)

기타

"총리가 짜증냈다" 류영진 식약처장 발언 논란 확산

류영진 식품의약품안전처 처장이 전날 국회에 출석해 이낙연 국무총리의 '질책'을 가리켜 "국무총리가 짜증을 냈다"고 표현하면서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이번 논란은 류 처장이 살충제 계란 사태의 상황 파악을 제대로 하지 못하면서 불거진 '자질 논란'에 더해지며 식약처를 향한 비판을 더욱 부추길 것으로 보인다.
 
23일 정치권과 관련업계에 따르면 전날 류 처장은 국회에서 열린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이낙연 국무총리가 (사태) 파악이 안됐다고 질타했다는데 이것은 어떻게 된 경위냐"는 이양수 자유한국당 의원의 질문에 "변동도 되고 하니 국무총리께서 좀 짜증을 내셔서···"라고 답했다.
 
이에 김철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조금 예의를 갖춰서 답변을 해주길 바란다"고 류 처장을 향해 경고했다.
 
이날 열린 전체회의에서는 야당 의원들을 중심으로 류 처장을 향한 사퇴 압박이 빗발쳤다.
 
홍문표 한국당 의원은 "총리로부터 지침을 받거나 사퇴 종용을 받은 일이 있냐"며 류 처장을 향해 날을 세웠다. 
 
김태흠 한국당 의원도 "이 정도면 국무위원으로서 기본 자질이 의심되는 상황"이라며 "책임지고 사퇴할 의향이 없느냐"고 재차 물었다.

하지만 류 처장은 "식약처 전 직원들이 사태 수습을 위해 열심히 노력하고 있다"며 사퇴할 뜻이 없음을 우회적으로 밝혔다. 충실히 업무를 다하고 있다고 항변하기도 했다.
 
앞서 민주당은 이번 논란이 불거지기 전 살충제 계란 사태의 책임을 지고 물러나라고 촉구하는 야당에 대해 "무리한 요구"라고 반박한 바 있다.
 
또 우원식 민주당 원내대표도 야당이 류 처장의 사퇴를 촉구한 데 대해 "취임한 지 갓 한 달 된 사람에게 사퇴하라는 것은 과도하다"고 언급했었다.
 
이같은 여당의 엄호에도 류 처장의 답변 태도가 다시 한 번 논란을 일으키자 그를 향한 사퇴 압박은 거세게 일 것으로 전망된다.

 

<뉴시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