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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국세

면세점 리베이트, 지난해 1조3천181억원 달해

지난해 시내면세점이 여행사와 가이드에게 지급한 송객수수료(이른바 '면세점 리베이트')가 1조3천억원이 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른바 '면세점 리베이트'라 불리는 송객수수료는 면세점이 해외여행객 유치의 대가로 여행사와 가이드에게 지불하는 일종의 수수료를 말한다.

 

김영진 의원(더불어민주당, 사진)이 7일 관세청으로부터 제출받은 '최근 5년간 송객수수료(면세점 리베이트) 지급현황' 자료에 따르면 시내면세점이 여행사와 가이드에게 지급한 송객수수료가 2015년 5천630억원에서 2018년 1조3천181억원으로 2.3배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도별 송객수수료 지급현황을 보면 2015년 5,630억원, 2016년 9천672억원으로 증가하다 2017년부터는 1조원을 돌파해 2017년 1조1천481억원, 2018년 1조3천181억원, 2019년 6월 기준으로 6천514억원의 수수료를 지급한 것으로 밝혀졌다.

 

같은 기간 여행사와 가이드에게 지급된 송객수수료가 증가한 것과 비례해 시내면세점 매출 규모도 큰 폭으로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시내면세점 매출 현황을 보면 2015년 6조1천834억원, 2016년 8조9천66억원에서 2017년 11조1천168억원, 2018년 15조3천521억원, 2019년 8월 기준 13조3천3175억원 규모로 증가했다.

 

김영진 의원은 "면세점간의 고객 유치를 위한 리베이트 지출 경쟁이 격화됨에 따라 여행사와 가이드에 대한 수수료 지급이 과다해지고, 그것이 바가지 쇼핑을 강요하는 저가 관광상품의 급증으로 이어져 장기적으로 국내 관광산업의 국제경쟁력 저하가 초래될 우려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면세점간 리베이트 지출경쟁이 심화되면서 면세점 시장이 혼탁해질 수 있는 만큼 정부 차원의 가이드라인을 마련하는 등 예방책이 시급하고, 면세점 업계에서도 송객수수료 문제 개선을 위한 합리적인 강구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 최근 5년간 송객 수수료 지급 현황(단위 : 억원)

 

규모

 

송객수수료 지급현황

 

2015

 

2016

 

2017

 

2018

 

2019.6

 

대기업

 

5,094

 

8,915

 

10,957

 

12,767

 

6,369

 

중소중견기업

 

536

 

757

 

524

 

414

 

145

 

전체

 

5,630

 

9,672

 

11,481

 

13,181

 

6,514

 

 

(자료출처 : 2019년 관세청 국정감사 자료)

 

□ 최근 5년간 시내면세점 매출 현황(단위 : 억원)

 

구분

 

매출액

 

2015

 

2016

 

2017

 

2018

 

2019.8

 

대기업

 

58,263

 

84,461

 

106,845

 

148,885

 

130,538

 

중소중견기업

 

3,571

 

4,605

 

4,323

 

4,636

 

2,637

 

합계

 

61,834

 

89,066

 

111,168

 

153,521

 

133,175

 

 

(자료출처 : 2019년 관세청 국정감사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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