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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4.05 (일)

내국세

세무서 안 가도 국세증명 발급받는 다섯 가지 방법

어디서나 민원, 국세청 손택스, 무인민원발급기 유용
국세·지방세 통합민원실, 인터넷·우체국도 이용 가능

국세청은 26일 ‘세무서를 방문할 필요 없는 편리한 국세증명 발급방법’을 안내했다.

 

방법은 △어디서나 민원 △국세청 손택스 △무인민원발급기 △국세·지방세 통합민원실 △인터넷 및 우체국 등 총 다섯 가지다.

 

■어디서나 민원

 

'어디서나 민원'을 신청하면 지정한 행정기관을 방문해 민원 결과물을 수령할 수 있다. 인터넷·창구·전화를 통해 접수하면 된다. 민원 신청인은 신분증을 지참해야 하며, 대리인은 위임장·위임인의 신분증과 위임받은 사람의 신분증을 구비해야 한다.

 

어디서나 민원으로 즉시 발급 가능한 국세증명 종류는 △납세증명서 △사업자등록증명 △휴업사실증명 △납부내역증명 △폐업사실증명 △소득금액증명 △표준재무제표증명 △부가가치세면세사업자수입금액증명 △부가가치세과세표준증명 △사업자단위과세적용종된사업장증명 △연금보험료 등 소득·세액공제확인서 △모범납세자증명 △소득확인증명서(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 가입용) △근로(장려)장려금 수급사실 증명 등 총 13종이다.

 

단, 사실증명은 신청 후 3시간 이내 발급되며, 소득확인증명서(청년우대형 주택청약종합저축 가입 및 과세특례 신청용) 및 소관과를 경유해야 하는 증명발급은 제외된다.

 

■국세청 손택스

 

스마트폰에 국세청 손택스 앱을 설치해 국세증명 발급 신청·열람 등 각종 민원 서비스를 제공받는 것도 유용한 방법이다.

 

발급은 앱 실행 후 민원증명→즉시발급증명→민원목록에서 증명서 선택→회원가입 및 (인증서)로그인→신청내용 입력 순으로 진행하면 된다.

 

국세청 손택스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의 종류는 △즉시발급증명 신청 △사실증명 신청 △민원신청 결과 조회 △민원서류발급제한(해지) 신청 △민원증명 원본확인(수요처 조회) △민원실 대기인원 조회 △민원증명 발급예약(방문수령) △사업자 등록증 조회 △기타증명 신청 △서면(방문.우편등) 접수현황 등이다.

 

출력할 때는 모바일에서 열람하거나 팩스 전송, PC조회 및 출력 등의 방법을 이용하면 된다.

 

■무인민원발급기

 

전국 주민센터·병원·지하철역 등에 설치된 약 4천100여대의 무인민원발급기를 통해 세무서에 방문하지 않고도 생활근거지에서 국세증명(13종)·각종 민원증명(73종)을 쉽게 발급받을 수 있다.

 

무인민원발급기를 이용할 때는 LCD 화면의 지시에 따라 해당 항목을 손가락으로 터치해 국세 증명을 발급받을 수 있다. 지문 확인이 필요하기 때문에 근로소득자 등 일반국민·개인사업자·법인사업자(법인은 대표자가 이용가능)가 이용대상이다. 무인민원발급기가 설치된 장소는 정부민원포털 정부24 누리집에서 확인 가능하다.

 

■국세·지방세 통합민원실

 

지자체(시·군·구청)내 설치된 국세·지방세 통합민원실에서는 지자체 직원과 세무서 직원이 함께 상주해 국세와 지방세 민원업무를 한곳에서 처리한다. 각종 신고서 접수, 사업자등록 신청·발급, 국세·지방세 제 증명 발급 등의 업무를 처리하며, 세부적인 세무상담 및 소관과를 경유해야 하는 증명발급은 제외된다.

 

통합민원실은 현재 26개소가 운영 중이며, 올 상반기까지 원주시·포천시·부천시·화성시(동탄)·횡성군·천안시(서북구)·예산군·부안군·산청군 등에 9개소를 새로 설치할 예정이다.

 

○통합민원실이 설치된 주민센터

 

 

■인터넷 및 우체국

 

인터넷으로 국세청 홈택스나 정부24에 접속해도 각종 국세증명을 신청·발급받을 수 있다.

 

홈택스에서는 회원가입 없이 공인인증서 로그인만으로도 △휴업사실증명 △폐업사실증명 △납세증명서 △납부내역증명 △소득금액증명 △소득확인증명서(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가입용) △소득확인증명서(청년우대형주택청약종합저축 가입 및 과세특례 신청용) △연금보험료 등 소득․세액공제확인서 △사업자단위과세 적용 종된사업장 증명 등 국세증명 9종을 발급받을 수 있다.

 

또한 △신고사실 없음 △사업자등록사실여부 △체납내역△주택자금등소득공제사실여부 △사업자등록변경내역 △대표자등록내역 △공동사업자내역 △사업자단위과세 승인시 지점사업자등록번호 직권말소 △전용계좌개설여부 △폐업자에 대한 업종 등의 정보내역 △개별소비세(교통・에너지・환경세)환급사실여부 △총사업자등록내역 등 사실증명 12종이 발급 가능하다.

 

또 공인인증서 없이 아이디 로그인만으로 발급 가능한 국세증명 종류는 △사업자등록증명 △휴업사실증명 △폐업사실증명 △납세증명서 △모범납세자증명 등 5종이다.

 

홈택스를 이용하려면 홈택스 로그인→민원증명 신청진행→민원증명 처리결과→발급완료 후 프린터 출력의 단계를 거치면 된다.

 

정부24는 행정안전부에서 운영하는 정부기관의 각종 민원증명을 온라인으로 제공하는 누리집이다. 정부24에서는 민원인이 회원가입 후 공인인증서로 로그인해 △사업자등록증명 △휴업사실증명 △폐업사실증명 △납세증명서 △납부내역증명 △소득금액증명 △부가가치세과세표준증명 △부가가치세면세사업자수입금액증명 △소득확인증명서(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가입용) △소득확인증명서(청년우대형주택청약종합저축 가입 및 과세특례 신청용) △표준재무제표증명 △연금보험료 등 소득·세액공제확인서 △모범납세자증명 △사업자단위과세 적용 종된사업장 증명 △근로(자녀)장려금 수급사실 증명 등 국세증명 14종 및 △신고사실 없음 △사업자등록사실여부 등 사실증명 2종을 발급받을 수 있다.

 

우체국에서도 민원우편을 이용해 국세증명을 자택 등 원하는 곳으로 우편으로 받아볼 수 있다.

 

민원인이 우체국에 신분증을 제시하고 근무시간 내 신청하면 민원인 접수→접수 우체국→익일 특급발송→민원발급 기관배달 우체국→익일 특급발송→세무서→회송접수→접수 우체국→배달 우체국→익일 특급배달의 절차를 거쳐 국세증명을 발급받을 수 있으며, 이때 우편요금이 발생한다.

 

○국세증명을 발급받는 다양한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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