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검색

구독하기 2021.01.15. (금)

관세

대우조선해양, 관세청 AEO 활용사례 나눔대회 대상 수상

국내 기업들의 수출입안전관리우수업체(이하 AEO) 제도에 대한 이해를 돕고 우수사례 공유를 위한 ‘2020 AEO 활용사례 나눔대회’가 개최됐다.

 

올해로 10회째를 맞이하는 AEO 활용사례 나눔대회는 2011년부터 우수사례를 발굴·보급·확산시키기 위해 관세청에서 매년 개최하고 있다.

 

이번 행사는 대규모 인원이 참관했던 이전 행사와 달리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사전 온라인 투표와 행사 당일 비대면 영상평가로 진행됐다.

 

특히 올해 신설된 온라인 투표는 참여 인원 제한이 없고, 우수작을 직접 투표할 수 있다는 온라인의 장점을 활용해 일반 국민의 AEO 관심도를 제고하는데 초점을 뒀다.

 

실제로 온라인 투표는 카드뉴스 형식으로 제작된 AEO 활용사례를 일반 국민이 보고 우수작을 선택하는 방식으로 진행됐으며, 4천594명의 국민들이 참여해 높은 호응도를 보였다.

 

영상평가 점수 70%와 온라인 투표 점수 30%를 합산한 최종 결과, 대상은 기업상담전문관(AM, Account Manager)과 협력을 통해 해외통관애로 해소 내용을 담은 대우조선해양(주)의 ‘K-방산! AEO로 거침없는 항해’가 차지했다.

 

금상은 (주)호텔신라의 ‘AEO, 코로나19 위기를 기회로 바꾸다!’, 은상은 삼성디스플레이(주)의 ‘KOREA AEO! 해외법인 성공 DNA가 되다’, 동상은 한국서부발전(주) ‘따뜻한 성장, 행복한 동행’ 등이 각각 선정됐다.

 

관세청 관계자는 “앞으로도 우리 수출입 기업들이 적극적으로 AEO를 공인받고 활용해 코로나19로 더욱 어려워진 경영환경을 극복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홍보를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2020년 AEO 활용사례 나눔대회 수상작

순 위

업체명

부문

우수사례 요약

대 상

대우조선해양()

수출입

세관 기업상담전문관(AM)과 협력 관계를 바탕으로 인도네시아 잠수함 통관애로를 해소해 K-방산 선도

금 상

()호텔신라

운영인

AEO 관리 체계와 AEO MRA를 활용해 코로나19 위기 극복

은 상

삼성디스플레이()

수출입

국내 AEO 경험을 해외 법인에 확산해 해외법인 성과 도출

동 상

한국서부발전()

수출입

중소 협력사 AEO 공인 획득 지원 사업을 통한 따뜻한 동반성장

장 려

()딜리

중소수출

AEO 공인을 획득하고 내부 변화가 가져온 중소기업 성장

삼성전자로지텍()

물류

AEO 관련 개선사항을 바탕으로 대내외 환경변화에 체계적 대응

페더럴익스프레스

코리아()

물류

고객사의 AEO MRA 활용도 제고 사업을 통해 통관 소요시간 감축

현대제철()

수출입

AEO를 통해 단기 급성장의 부작용인 안전관리 지진에도 흔들리지 않는 기업 건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