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검색

구독하기 2024.04.22. (월)

경제/기업

[현장]더존 종소세신고 웨비나 가보니…간편 신고 팁 '쏠쏠'

코로나19 사태 이후 온라인 세금신고 세미나가 인기를 끌고 있다. 감염 위험을 줄이기 위해 비대면 업무처리가 일상화되고, 세무관서 신고 간담회도 자취를 감춰 온라인 세미나에 대한 수요가 늘고 있다.

 

종소세, 부가세, 소득세 등 대부분의 세금이 전자신고 방식으로 이뤄지고 있으며, 납세자나 세무대리인 모두 세무회계프로그램으로 신고서를 입력 작성해 국세청 홈택스로 전송하는 과정으로 신고를 진행한다.  

 

세무회계업계의 최대 업무시즌인 3월과 5월, 더존비즈온이 세무대리인들의 원활한 신고 지원에 나섰다. 더존비즈온은 전자신고 점유비율 89%(법인세 기준)의 독보적인 기업이다. 

 

법인세 신고 기간이었던 지난 3월11일 최신 개정세법과 신고사례, 주요 체크포인트 등 법인세 신고실무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온라인 세미나를 진행한데 이어, 지난 11일에는 2021년 귀속 종합소득세 신고 세미나를 온라인으로 열어 개정세법과 신고서 작성순서, 신고사례 등을 안내했다.

 

이날 웨비나는 △2021년 귀속 종합소득세 주요 개정사항 △쉽게 세금계산 할 수 있는 꿀팁 △비대면으로 완벽하게 프리랜서 신고하는 방법 △종합소득세 신고서 작성순서 완벽 정리 △착한 임대인을 위한 70% 세액 혜택 △사례로 풀어보는 주택 임대소득 총정리 등 주요 세법개정 내용과 실무 위주 콘텐츠로 촘촘히 짜였다.

 

디지털 전환에 따른 세무회계사무소 업무혁신 방안과 중소기업·소상공인 등이 개정 근로기준법에서 요구하는 급여(임금)명세서 의무 교부에 쉽게 대응할 수 있도록 근무시간·급여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직장인용 모바일앱 ‘나하고’(NAHAGO) 설명도 포함됐다.

 

일자리 안정자금 처리는 이렇게…"몰랐던 내용인데, 쏠쏠한 팁 감사" 

쉬운 신고 지원, 'AI 합계잔액시산표' 눈길 사로잡아

 

 

이번 웨비나는 종합소득세 신고 관련 주요 개정세법에 대한 설명으로 시작했다. 오후 2시 웨비나가 시작하자 접속자 수가 순식간에 2천여명을 넘어 종합소득세 신고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반영했다.

 

먼저 더존비즈온 김형희 이사가 달라진 세법을 꼼꼼히 짚고, '위하고T(WEHAGO T)'를 통한 실제 업무 적용사례에서 핵심이 되는 내용을 일일이 확인하며 설명을 이어갔다. 

 

일자리 안정자금을 지원받은 사업자의 추계소득금액계산서(기준경비율) 단순경비율 계산과 관련 실제 업무에서 문제가 되는 부분을 설명하고, 일자리 안정자금은 빼고 작성해야 한다며 프로그램상의 작성방법을 설명하자 “몰랐던 사실인데 쏠쏠한 팁 감사합니다” “이런 것도 알려 주네요"  등등 채팅창에 참석자들의 호평이 이어졌다.

 

각종 코로나 지원금의 과세·비과세 여부도 기재부의 예규를 짚어가며 하나하나 설명하기도 했다.

 

이어 위하고T SmartA 10에 탑재된 AI 합계잔액시산표와 주요경비 반영 시뮬레이션, 신고기장의무판단 등 사전검토를 쉽게 할 수 있는 기능이 시연됐다. 이들 기능은 종합소득세 신고 전에 결산 과정에서 장부상 누락한 전표는 없는지, 경비 사용금액은 적절하게 분배됐는지, 소득률은 적절한지 확인할 때 사용하기 좋은 메뉴다.

 

AI 합계잔액시산표의 자동 전표처리 미전송 현황기능을 이용하면 결산 후 전표 미처리 건을 확인하고 결산을 다시 하는 번거로움도 방지할 수 있어 만족도가 높을 것으로 보였다.

 

'주요경비 반영 시뮬레이션'은 부가세 신고내역, 주요경비 및 급여 현황을 한 눈에 보고 대략적인 소득금액 및 매출액 대비 소득율, 원가율을 점검하고 시뮬레이션할 수 있는 기능이다. 장부를 기장할 때 소득이 너무 적게 잡혀서 불성실 신고자로 의심받지 않도록 소득을 확정하기 전에 소득율과 원가율을 확인해야 한다는 설명이었다.

 

 

세무대리인, 프리랜서 종소세 신고지원 '단박에'…앱 깔면 일사천리

 

더존비즈온이 지난 9일 선보인 나하고의 새 기능 ‘프리랜서 신고관리서비스’ 이용방법도 첫선을 보였다. 

 

'프리랜서 신고관리서비스'는 나하고 모바일앱과 세무회계사무소용 위하고T를 연결해 개인고객과 세무전문가가 비대면으로 소통하며 종합소득세 신고를 마칠 수 있는 서비스다.

 

이날 동영상을 통해 본  ‘프리랜서 신고관리서비스’ 이용방법은 간단했다.

 

프리랜서는 나하고 모바일 앱을 깔고 홈택스에서 수임동의한 다음 추가 공제자료가 있다면 사진으로 찍어 앱에 업로드하기만 하면 된다. 세무회계사무소와의 소통도 톡으로 할 수 있어 편리해 보였다. 특히 소득자료가 보관돼 연도별 소득과 세액을 확인할 수 있고, 신고서 및 납부서는 나하고 신고 결과 도착 알림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세무회계사무소 역시 비대면 종합소득세 신고 진행으로 고객상담 시간을 단축하고 수임 동의만으로 신고서 자동작성이 가능해 간편하게 신고할 수 있는 점이 눈에 띄었다. 홈택스 소득자료 불러오기, 신고서 메뉴로 자료 전송, 전자신고, 추가 공제자료 업로드, 홈택스 신고결과 고객 전송 등 몇 단계 절차만 거치면 프리랜서 종소세 신고를 마칠 수 있었다. 

 

가장 문의 많은 주택 임대소득 신고…다양한 신고서식 '주의'


단순경비율, 기준경비율, 간편장부, 복식장부 등 신고유형별 사용방법은 물론, 초보자도 쉽게 체크할 수 있는 ‘보이는 마감 검증’을 시연하며 종합소득세 신고서 작성순서를 완벽하게 정리해 주는 시간도 마련됐다.

 

임세은 대리는 “종합소득세는 신고유형과 기장의무에 따라 작성하는 서식이 다르고 소득구분에 따라 작업하는 메뉴도 따로 있다”며 신고유형에 따라 작성하는 서식과 신고서에 다양한 소득을 합산신고하는 방법에 대해 위하고T에서 하나하나 짚어가며 설명했다.

 

이날 웨비나에서는 특히 주택 임대소득 신고에 대한 주목도가 높았다. 더존 관계자는 "주택 임대소득 신고 시행 이후 매년 종합소득세 신고 기간 중에 가장 문의가 많다"며 "신고 서식이 워낙 다양하다 보니 프로그램에서 어떻게 입력해야 하는지를 묻는다"고 밝혔다. 

 

김명진 대리는 주택 임대소득 신고와 관련 종합과세, 분리과세, 타 소득이 있는 분리과세 등 각 케이스별로 SmartA 2.0과 SmartA 10 프로그램에서 어떤 메뉴를 실행해서 작성해야 하는지를 사례로 풀어 설명했다.

 

간주임대료 계산, 분리과세 소득자용 종합소득세 신고서 입력, 소형주택 임대사업자 세액감면신청서 입력 등 구체적인 활용사례를 꼼꼼히 소개했다. 착한임대인을 위한 70% 세액공제신청서 사용방법도 들을 수 있었다.  

 

거래내역 일일이 입력하는 시대는 지나…위하고, 자동기장 지원 


디지털 전환에 따른 세무회계사무소 업무 혁신방안도 소개됐다. 위하고T는 클라우드·빅데이터·AI 등 고도화된 IT기술이 집약된 세무회계사무소 특화 프로그램이다. ERP·전자세금계산서 등 기업 정보화 소프트웨어 시장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는 더존비즈온의 노하우가 집약됐다.  

 

위하고T는 자동기장, 세무신고를 편리하게 할 수 있도록 지원하면서 수임처 관리와 원활한 소통을 위한 여러가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위하고T와 수임처 고객용 '위하고T 엣지(WEHAGO T Edge)'를 활용한 수임처 자료 스크래핑, 신고기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신고현황표 기능 등이 장점이다.

 

더존 관계자는 "세무회계사무소는 수임처의 거래내역을 기장하는 업무를 주로 하고 있는데 거래내역을 하나하나 확인하고 입력하는 시대는 지나갔다"며 잘라 말하고 "위하고T에서는 홈택스·금융기관에 로그인 정보 등록만 해두면 자동 수집해서 기장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위하고T는 T엣지와 자동연동을 통해 T엣지를 사용하는 수임처의 전자계산서, 전자세금계산서, 현금영수증·신용카드 자료를 자동·수동 수집할 수 있다.  

 

세무회계사무소에서 자주 하는 일 중 하나인 민원서류·증명서류 발급을 위하고T에서 간단하고 빠르게 처리하는 방법도 소개됐다. 발급 후 별도 저장하고 메일로 전송하는 일 없이 T엣지로 전송하거나 발급과 동시에 바로 이메일로 보낼 수 있다. 수임처별로 발급이력 관리도 가능하다.

 

마지막으로 나하고를 통한 근로기준법 대응방법과 간단한 증명서 발급 등에 대한 설명이 이어졌다. 위하고T를 사용하는 세무회계사무소와 위하고T 엣지를 사용하는 수임처는 나하고를 무료 사용할 수 있다. 

 

나하고는 직원들의 근무시간 기록이 급여 관리 소프트웨어로 실시간 자동 연동돼 사업주가 직원 개개인의 급여(임금)명세서를 간편하고 편리하게 교부할 수 있다. 근무시간 관리, 급여 확인, 증명서 신청 등 다양한 직원용 서비스도 무료 제공된다. 

 

△셀프 연말정산 및 연말정산 자료 제출 △급여확인 △연·월차 등 휴가 관리 △증명서 신청 △근로계약 △회사 전용 메신저 등도 가능하다. 

 

웨비나 한 참가자는 “ 다음 신고 때도 온라인으로 신고 세미나를 해줬으면 좋겠다”고 적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