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검색

구독하기 2024.12.06. (금)

경제/기업

삼일아이닷컴, 국내 첫 세무회계 분야 예규판례 추천서비스 'AI·R' 선봬

지식정보 전문 서비스 기업 삼일인포마인의 조세·회계분야 법률정보사이트 삼일아이닷컴이 지난달 29일 인공지능 기술을 접목시킨 국내 최초 세무·회계 분야 예규판례 추천 서비스 ‘AI·R(에어)’를 선보여 관련 업계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해당 솔루션 ‘AI·R(에어)’는 40여 년 간 삼일아이닷컴이 자체적으로 보유하고 있는 광범위한 예규판례 데이터를 활용, 빅데이터 기반 고유 알고리즘과 로보틱스, 분석 엔진 등의 기술을 통해 고객이 찾는 예규판례와 가장 유사한 추천 예규판례 자료 20건을 자동으로 제공한다.

 

삼일아이닷컴 공식 사이트의 예규판례 카테고리에서 찾고자 하는 사례를 검색한 후 검색결과 란 옆에 신설된 ‘AI·R’ 아이콘을 클릭하면 검색한 자료와 유사한 예규판례가 자동으로 노출되며, 분석된 결과는 항목별(전체/예규판례 구분/관련법/주제어) 및 문단별(전체내용/관련법 내용 제외/결정이유/처분청 의견)로 상세 확인이 가능하다.

 

삼일인포마인은 약 4천100여명의 전문가들이 감사와 세무 및 재무자문 등 글로벌 경영을 펼치는 기업고객의 산업적 특성에 맞는 다양한 전문 서비스를 제공하는 삼일회계법인(삼일PwC)가 100% 출자한 자회사다. 삼일회계법인은 전 세계 151개국 약 36만4천여명의 전문가들이 함께 하는 전문 서비스 네트워크 ‘PwC International Limited’의 한국 회원사다.

 

이에 따라 국내에서 처음으로 선보이는 인공지능 기술 활용 세무·회계 분야 예규판례 추천 서비스 ‘AI·R’에 대한 글로벌적 관심도 높아질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삼일아이닷컴 관계자는 "법률과 첨단 ICT 기술이 결합된 리걸테크 분야와 관련해 인공지능 기술의 활용 범위가 확대됨에 따라 유관 분야인 세무·회계 분야에서의 활용 가능성도 높을 것이라고 판단해 해당 솔루션을 기획, 출시하게 됐다"며 "세무·회계 분야는 각종 제도나 세법 등이 수시로 변화하고 이에 따른 기업의 리스크가 발생할 우려가 많기 때문에 기존 예규판례에 대한 분석의 필요성이 항상 강조된다는 점에 주안점을 뒀다"고 개발 배경을 설명했다.

 

이어 "'삼일아이닷컴 AI·R(에어)' 서비스는 고객이 찾고자 하는 예규판례를 일일이 찾을 필요 없이 자동적으로 20건의 유사 판례를 분석, 제공해 검색에 필요한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고, 학습된 엔진기술을 통해 결과물을 도출해 검색 오류도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며 "첨단 ICT 기술 선도국가이기도 한 우리나라에서 출시한 첫 세무·회계 분야 예규판례 추천 서비스라는 점에서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의 활용도 또한 높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