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검색

구독하기 2024.07.26. (금)

기타

22대 국회 전반기 국회의장에 우원식 의원

제22대 국회 전반기 국회의장에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5일 당선됐다. 

 

국회는 이날 제415회 국회(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열어 제22대 국회 전반기 국회의장·부의장 선거를 실시하고, 우원식 의원을 제22대 국회 전반기 국회의장으로 선출했다.

 

우원식 의장은 당선 인사를 통해 “22대 국회는 민생과 개혁의 위기, 신뢰의 위기, 입법권의 위기 속에서 임기를 시작했다”며 “갈등을 관리하고 위기를 헤쳐 나가기 위해 △의견이 달라도 합의된 기준은 따를 것 △의정활동 현장성을 높일 것 △국회를 사회적 대화의 플랫폼으로 만들 것”을 제안했다.

 

아울러 대통령과 행정부에 대해 “국회의 입법권을 존중해 재의요구권 행사는 신중해야 한다”고 주문했고, 여야 원내 지도부에 대해 “국회법이 정한 시한을 지켜 원 구성을 마쳐야 한다”고 요청했다.

 

끝으로 “국민의 삶 가까이에 있는 국회, 국민이 기댈 수 있는 국회를 만들기 위해 매일 매 순간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며 “국민 속에서 국민과 손잡는 국회를 만들기 위해 모든 것을 바치겠다”고 다짐했다. 

 

우원식 국회의장은 민주통합당 원내대변인·원내수석부대표, 새정치민주연합 상임최고위원을 지냈으며,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21대국회 후반기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더불어민주당 국가균형발전특별위원회 위원장을 역임했다. 제17·19·20·21·22대 국회의원으로 활약하고 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