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검색

구독하기 2024.09.07. (토)

세무 · 회계 · 관세사

세무사가 세무대리 업무에서 활용할 수 있는 AI는?

조인정 세무사, 11기 청년세무사학교서 AI 활용법 강의

챗GPT, TP프로그램, 매크로키보드, 클로바노트 소개

 

인공지능(AI)가 전통적인 굴뚝산업부터 금융산업까지 모든 산업군에 확산되고 있다. 인공지능(AI)가 방아쇠를 당긴 대변혁은 곳곳에 스며들면서 우리 일상 생활과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로 구축되고 있다. 기업들도 빠르게 체질 전환에 속도를 내고 있으며, 세무회계사무소도 AI를 다양하게 업무에 접목하고 있다.

 

한국세무사고시회는 지난 12일 고려대 신법학관에서 개최한 제11기 청년세무사학교에서 상증세 상담기본프로세스, 재산재세 업무전략과 함께 ‘업무효율성 증대를 위한 AI 활용’을 비중있게 다뤘다.
 
이날 발표자로 나선 조인정 세무사는 세무회계사무소 업무현장에서 유용한 4가지를 소개했다. 챗 GPT, TP프로그램, 매크로 키보드, 클로바 노트다. 그는 활용사례를 들어 실제 업무현장에서 어떻게 사용되고 있는지 구체적으로 설명했다.

 

 

챗GPT는 자동화된 작업 처리 및 데이터 분석, 논문 및 보고서 요약, 외국어 번역 및 작문에 유용하다. 청년세무사들의 주된 홍보수단인 블로그 및 유튜브 대본 작성, 아이디어 회의, 세무상담 시뮬레이션까지 도와준다.   

 

예를 들어 장보원 세무사와 조인정 세무사가 펴낸 종합소득세 신고·납부 바이블 '삼쩜삼, 프리랜서의 절세와 세무신고'를 홍보하고 싶은데 막연하다면 챗 GPT가 든든한 조수가 돼줄 것이다. 

 

챗 GPT에 “‘삼쩜삼, 프리랜서의 절세와 세무신고’ 인스타 홍보글 좀 작성해 줘”라고 하자 “새롭게 출시된 ‘삼쩜삼, 프리랜서의 절세와 세금신고’를 소개합니다. 프리랜서 여러분, 세금 신고에 어려움을 겪고 계신가요? 이제 걱정 끝! 저희 책을 통해 세무신고를 쉽고 정확하게 마스터하세요. 세무전문가 장보원과 조인정이 알려주는 절세 꿀팁! 홈택스를 활용한 종합소득세 신고 방법, 절세를 위한 필수 체크리스트, 각종 세금 환급받는 방법까지! 이 책은 프리랜서가 알아야 할 모든 세무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종합소득세 신고부터 납부 방법까지, 복잡한 세금 문제를 한권으로 해결할 수 있어요“라는 답변이 달렸다. 

 

언어에 자신이 없는 세무사라면 챗 GPT는 더욱 유용하다.  외국 바이어나 상대하기 부담스러운 거래선과 주고 받는 외국어 이메일의 문법적 오류를 찾거나 어색한 표현도 자연스레 고쳐준다. 

 

이외에도 ”여자 회계사가 계산기를 들고 있어. 계산기에는 절세라고 적혀 있어. 이미지를 만들어 줘“라고 지시하니 ‘TAX SAVING’이라고 적힌 계산기를 들고 있는 이미지도 뚝딱 만들어졌다.

 

세무사들이 강의에 나가는 경우도 많은데 이때 강의 목차를 작성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단계. 챗GPT를 이용하면 이 작업을 쉽고 효율적으로 할 수 있다. 챗 GPT에 ”강의 목차 좀 작성해 줘“라고 지시하면 강의의 틀을 잡는데 도움이 돼 강의 목차를 쉽게 시각화할 수 있다.

 

챗GPT와 같은 생성 AI를 효과적으로 이용하기 위해서는 구체적이고 명확하게 지시해야 한다. 모호한 언어나 용어를 사용하지 말고, 단계별 지침을 제공하는 것이 좋다.  더 구체적일수록 AI가 필요로 하는 내용을 더 잘 생성할 수 있는 만큼 예시를 들고, 반복과 피드백을 하는 것도 중요하다. 
 
조인정 세무사가 꼽은 두 번째는 ‘TP 프로그램’이다. TP프로그램은 세무사 사무소 관리 및 업무효율화를 위해 세무사들이 개발한 프로그램이다. 

 

수임처 정보 수임처 정보, 업무현황, 증빙파일 등의 통합관리로 모든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어 담당자 변경시 수임처 업무 인수인계가 용이하고, 자동화된 업무처리와 업무 표준화로 업무효율성을 제고할 수 있다. 

 

TP 프로그램의 주요 기능은 △수임처 정보 통합관리 △홈택스 자료 조회 자동화 △기타 세무자료 조회 자동화(4대 보험자료공단 자동수집, 배달앱.쇼핑몰.오픈마켓 자료 자동수집)  △업무별 신고리스트 관리 △세무사무소 관리 △업무효율화(보고서 발송, 신용카드.통장 분개 등) 다.  

 

수임처가 요청한 민원증명서류를 홈택스 접속 없이 한번에 발급받을 수 있고, 신고시 필요한 홈택스 관련 서류를 버튼 하나로 수집한다. 신고별 납부서 스크래핑과 발송으로 조회.발송업무를 쉽게 지원한다.

 

 

세 번째는 ‘매크로 키보드’다. 매크로 키보드는 사용자가 정의한 일련의 키 입력이나 명령을 한번의 키 누름으로 실행할 수 있도록 해주는 장치다. 즉 여러번의 키 입력이나 마우스 클릭을 하나의 키로 줄여주는 장치다. 예를 들어 복잡한 사무실 주소나 홈택스 비번을 매크로 설정해 놓으면 키 하나를 누리기만 하면 입력되고, 가나다순.역순 배열과 행추가, 열추가, 단축키 등도 키 입력 한번에 바로 처리된다.   

 

마지막 ‘클로바 노트’는 네이버가 내놓은 음성기록 AI 서비스다. 고객상담 내용을 정리하고 회의록 작성.요약하는데 유용한 업무도구다. 텍스트로 변환된 녹음 내용을 참고해 필요한 내용만 다시 ‘눈으로 보며 듣기’가 가능하다. 고객상담이나 회의 등 음성을 기록하는 다양한 상황에서 대화내용을 받아 적거나 녹음을 다시 들으며 찾는 시간과 노력을 크게 줄일 수 있다.  

 

사용법은 간단하다. 클로바 노트에서 회의내용이나 고객상담 내용을 직접 녹음하거나 업로드하면 참석자 목소리로 구분된 텍스트로 변환된다. 음성으로 확인하고 싶은 부분의 텍스트를 클릭하면 해당 내용을 바로 들을 수 있고, 내용 요약 기능, 내 노트를 다른 사람과 공유할 수 있는 기능, 하이라이트. 메모기능까지 음성 기록을 보다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기능도 탑재했다.    

 

조인정 세무사는 “인공지능을 활용한 혁신적인 미래를 바라며 이로 인해 우리의 일상과 비즈니스 환경이 변화하고 발전할 것을 기대한다. 이제는 인공지능과 함께 미래를 준비하고 함께 나아가자”고 끝맺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