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검색

구독하기 2024.03.28. (목)

경제/기업

수도권 2기 신도시 아파트 평당 1천만원 시대

파주 이어 김포신도시 편입 아파트 평당 1천3만원

 

 

파주에 이어 김포신도시 아파트값이 평당 1천만원을 넘어섬에 따라 수도권 2기 신도시 아파트 시세가 본격적으로  평당  1천만원대 시대를 열었다.

 

10일 부동산정보업체 닥터아파트 조사에 따르면 지난 주  김포신도시에  편입된 아파트값이 처음으로 평당 1천3만원을 기록하며 평당 1천만원을 넘어섰다.

 

이에 앞서 파주신도시내 아파트는 지난해 11월 3일 처음으로 평당 1천만원을 뛰어 넘은데 이어 현재 1천57만원까지 올랐다.

 

김포와 파주신도시는 신도시 지정에 따라 지구 안에 편입된 기존 아파트가 조사 대상이다. 파주신도시에는 월드메르디앙 등 총 8개 단지 8천888가구, 김포신도시는 청송현대 등 총 7개 단지 4천765가구가 포함돼 있다.

 

김포, 파주뿐 아니라 이달 말부터 본격적인 입주가 시작되는 화성 동탄신도시도 현재 거래 가능한 30평형대 분양권값이 평당 1천400만원대에 이르고 있어 곧  1천만원대 대열에 합류할 전망이다.

 

이들 신도시 아파트값이 강세를 보이는 것은 학교, 교통, 편의시설 등 기반시설이 체계적으로 갖춰지는 '신도시 프리미엄'에다 김포와 파주의 경우 지난해 각각 검단신도시와 파주신도시 확대 등 개발계획까지 발표된 때문이다.

 

특히 김포신도시내 아파트의 경우 검단신도시 발표를 전후해 평당가가  876만원에서 현재 1천3만원으로 127만원이 올랐다.

 

이에 비해 신도시에서 빠진 인근 아파트 시세는 평당 1천만원에 훨씬 못미치고 있다. 파주시의 경우 신도시를 제외한 아파트 평균가는 평당 701만원, 김포시는  평당 718만원으로 신도시에 포함된 아파트보다 각각 356만원, 285만원이 싸다.

 

닥터아파트 이영호 리서치팀장은 "김포, 파주, 동탄 외에 앞으로 입주할 판교나 광교 등도 분양가와 인기를 감안할 경우 시세가 모두 평당 1천만원을 넘어설  전망"이라며 "체계적으로 개발되는 신도시 선호도가 점점 높아지며 인근  지역과의  가격 차도 커지고 있다"고 말했다.(연합뉴스제공)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