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가맹점 평균 매출액 전년대비 3.9%↑…소상공인 14.9%↓
공정위, 2024년 가맹산업 현황 발표

고물가·고금리에 따른 내수경기 회복 지연 속에서도 가맹점의 평균 매출액이 모든 업종에서 증가하는 등 소상공인의 평균 매출 감소 현상과 상반되고 있다.
2023년 기준 가맹점 평균 매출은 3억5천만원으로 전년대비 3.9% 증가한 반면, 소상공인 평균 매출은 2억원으로 전년대비 14.9% 감소한 점에 비춰 가맹점 사업이 안정적인 성장세를 유지한 것으로 평가됐다.
가맹본부가 등록한 정보공개서를 토대로 공정거래위원회가 발표한 ‘2024년도 가맹사업 현황’에 따르면, 작년말 등록된 전체 가맹본부 수는 8천802개, 영업표지(이하 브랜드) 수는 1만2천377개, 가맹점 수는 36만5천14개로 성장 추세가 전년에 비해 둔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전년에 비해 가맹본부 수는 0.5%, 가맹점 수는 3.4% 증가했으나, 증가율은 각각 6.5%p 및 1.8%p 감소했다.

특히, 브랜드 수는 공정위가 가맹사업 현황 통계를 발표한 2019년 이후 최초로 0.4% 감소했다.
업종별로 브랜드 수는 외식 및 도소매 업종에서 각각 06% 및 4% 감소했으며, 서비스 업종은 1.7% 소폭 증가했다. 가맹점 수는 외식(0.6%), 도소매(1.1%), 서비스(10%) 업조 모두 전년 대비 증가했다.
또한 브랜드 수 비중은 외식이 압도적으로 많은 79.8%를 점유하고 있으며, 뒤를 이어 서비스 (15.6%), 도소매(4.6%), 가맹점 수는 외식(49.6%), 서비스(31.4%), 도소매(19.1%) 순이다.
2023년 기준 전체 가맹점 평균 매출액은 약 3억5천만원으로 전년도에 비해 3.9% 증가했다. 이는 같은 기간 소상공인 평균 매출액 변동이 14.9% 감소한 점과 비교할 때 가맹점 매출은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성장세를 유지한 것으로 평가됐다.
업종별 평균 매출액은 코로나19 이후 일상 회복이 완료되면서 서비스 업종의 가맹점 평균 매출액이 4.6% 증가했으며, 도소매(3.5%), 외식(3%) 순으로 뒤를 이었다.
한편, 세부 업종별로는 외식 업종 브랜드 수 9천873개로 전년 대비 0.6% 감소했으나, 가맹점 수는 18만942개로 전년 대비 0.6% 증가했다. 가맹점 평균 매출액은 3억2천300만원으로 전년 대비 3.0% 증가했다.
외식업 주요 세부 업종별 가맹점 수는 한식업종이 4만1천353개(22.9%)로 가장 많았고, 가맹점 수 증가율은 커피 업종이 6.7%로 가장 높았다.
주요 세부 업종별 가맹점 평균 매출액은 대부분 전년 대비 증가해, 한식 9.9%, 피자 5.5%, 치킨 4.9%, 커피 4.3% 순으로 집계됐다. 다만, 제과제빵 업종의 가맹점 평균 매출액은 34% 감소했다.
외식업종의 ‘가맹점 평균 차액가맹금 지급금액’은 2천3백만 원으로 전년 대비 500만원 감소(16.2%)했고, ‘가맹점 평균 매출액 대비 가맹점 평균 차액가맹금 비율’은 4.2%로 전년 대비 소폭 하락했다.
서비스 업종 브랜드 수는 1천933개, 가맹점 수는 11만4천505개로 전년 대비 각각 1.7% 및 10.0% 증가했고, 가맹점 평균 매출액은 1억8천600만원으로 전년 대비 4.6% 증가했다.
서비스업 주요 세부 업종별 가맹점 수는 외국어교육 업종이 1만5천991개(14.0%)로 가장 많았고, 증가율은 세탁 업종이 3.9%로 가장 높았다.
가맹점 평균 매출액으로는 주요 세부 업종 중 이미용, 외국어교육, 세탁 업종의 경우 전년 대비 각각 12.8%, 4.3%, 3.4% 증가했으나, 교과교육 업종은 전년 대비 12.3% 감소했다.
공정위는 경기불황 국면에서 가맹산업의 성장은 다소 정체됐으나, 가맹산업이 영세 자영업자의 안정적 매출 확보 통로로서의 역할을 비교적 잘 수행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