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검색

구독하기 2024.04.26. (금)

뉴스

내가 받을 장려금 얼마나 될까? 국세청, '예상수급액' 공개

미리보기서비스와 장려금 신청 연계, 미리보기이용 후 장려금 신청가능

근로·자녀장려금 신청 전에 장려금 예상수급액을 보여주는 ‘장려금 미리보기’ 서비스가 올해 처음으로 개통된다.

 

 

국세청은 19일, 장려금 미리보기 서비스는 오는 21일 부터 기한 후 신청이 종료되는 11월 30일까지 홈택스·모바일 앱을 통해 동시에 제공한다고 밝혔다.

 

국세청은 장려금 신청대상자에 대한 신청 편의를 높이기 위해 국세청이 보유한 가구현황·소득·재산 등을 반영해 장려금 신청 안내를 하고 있다.

 

하지만 장려금은 1년에 한 번 신청하는 제도로서 신청요건을 정확히 알지 못해 수급대상자가 신청하지 못하거나, 신청요건을 충족하지 못하는 부적격자가 신청하는 경우가 발생했다.

 

따라서 장려금을 신청하기 전에 신청 대상 여부 및 예상수급액을 확인함으로써 일하는 저소득 가구가 빠짐없이 장려금을 신청할 수 있도록 유도하기 위해 미리보기 서비스를 도입하게 됐다.

 

장려금 미리보기는 국세청이 보유한 가구현황·소득·재산 자료를 반영해 홈택스․모바일 앱을 통해 근로·자녀장려금 신청 대상 여부 및 예상수급액 등이 제공되며 본인의 실제 가구현황·소득·재산 등을 직접 입력해 수급액을 예상해 볼 수 있는 계산해보기 서비스도 제공된다.

 

국세청은 5월 신청 기간에는 미리보기서비스와 장려금 신청하기를 연계해 미리보기이용 후 바로 장려금 신청이 가능하도록 할 예정이다.

 

국세청 관계자는 “장려금 미리보기서비스 개통으로 수혜계층의 신청이 증가하는 한편, 수급요건에 해당하지 않는 부적격자의 신청은 줄어들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서비스 이용방법은 국세상담센터(국번 없이126번)를 통해 홈택스 이용방법 및 세법에 대한 상담을, 각 지방청 장려금 담당직원을 통해서는 상담 서비스를 제공 받을 수 있으며 올해 상담이 집중되는 장려금 정기신청 기간에는 전문상담원이 추가 배치돼 운영된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