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검색

구독하기 2024.04.26. (금)

경제/기업

불붙는 가을 스마트폰 대전 갤노트8 vs V30…'대화면·18:9화면비·듀얼카메라'

하반기 스마트폰 대전이 이달부터 막을 올린다. 

 삼성전자와 애플, LG전자 등 글로벌 스마트폰 제조사들이 잇따라 신제품을 내놓을 예정이라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전망이다.

 특히 아이폰 출시 10주년을 맞아 애플이 차기작에 공을 들이고 있고, 삼성은 전작의 단종이라는 아픔을 씻어내기 위해, LG는 새로운 흥행작을 만들어야 한다는 책임감을 안고 있는 상황이다.
 
  4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오는 23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에서 열리는 언팩행사를 통해 갤럭시노트8을 선보인다. 3사 중 가장 먼저 신제품을 공개하며 포문을 열게 되는 셈이다.

 LG는 일주일뒤인 31일(현지시간) 독일 베를린에서 열리는 유럽 최대 가전 전시회 'IFA 2017'에서 V30을 공개하고 9월 중 제품을 출시한다. 아이폰8은 9월말까지는 출시될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이지만 한국은 출시 1차 국가의 구매 상황에 따라 시기에 변동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업계 일각에선 가장 먼저 출시를 하는 삼성 입장에서는 갤노트8이 또다른 시험대가 될 것으로 전망한다. 갤S8 시리즈를 성공적으로 시장에 안착시키며 갤노트7 단종이라는 악재를 벗어났지만 이같은 활약을 이어나가는 것이 더없이 중요한 시점이기 때문이다.
  
 삼성이 갤노트8에 듀얼카메라를 탑재하면서 LG, 애플 등 3사의 프리미엄 스마트폰에는 모두 듀얼카메라가 장착된다. 삼성은 갤S8 시리즈에까지만 해도 듀얼카메라가 아닌 듀얼 픽셀카메라를 장착했다.

 LG는 2015년 출시한 V10에 전면 듀얼카메라를 처음으로 탑재했고, 이후 출시된 G5에는 후면 듀얼카메라를 적용했다. V30에는 전후면 모두 듀얼카메라가 채택될 것이라는 이야기도 나오고 있다.

 다만 애플은 이번에 듀얼카메라에 3D 센서까지 넣었다. 스마트폰 카메라에 3D 안면인식 센서가 탑재되는 것은 아이폰8이 처음이다.

 애플에 들어가는 듀얼카메라 모듈은 LG이노텍이 납품한다. 3D 센서는 아이폰에 카메라 렌즈를 공급해오고 있는 대만 라간 정밀이 생산할 것으로 알려졌다. 

 또 애플은 테두리가 거의 보이지 않는 베젤리스 디자인을 적용할 예정이다. 상반기에 갤S8 시리즈, G6로 베젤리스 화면을 도입한 삼성과 LG는 차기작에도 이같은 추세를 이어갈 계획이다.

 18:9 화면비는 LG전자가 지난 3월 상반기 전략 스마트폰 G6를 출시하면서 '풀비전'이라는 이름으로 시장에 처음 공개했다. 이후 삼성전자가 갤S8 시리즈에 18.5:9 화면비를 적용한 인피니티 디스플레이를 선보였다.
 
 아울러 애플은 아이폰8에 처음으로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패널을 탑재하면서 좌우 곡면 디스플레이를 적용할 예정이다. 아이폰의 상징으로 여겨지고 있는 홈버튼은 화면일체형 지문인식으로 사라질 수 있다는 추측도 나오고 있다.

 삼성은 갤S8에 홈버튼을 없애고 얼굴인식을 도입하면서 지문인식 센서를 후면으로 옮겼다. 애플이 화면일체형 지문인식을 탑재하게 되면 센서를 뒤에 배치하지 않고도 전작처럼 지문인식이 전면에서 가능하게 될 전망이다.

 기대를 모으고 있는 갤노트8은 상반기에 나온 갤S8 플러스 모델과 디자인이 흡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화면 크기는 전작인 갤노트7보다는 0.6인치가, 갤S8 플러스에 비해선 0.1인치 커졌다.

 화면 비율을 18.5:9로 맞춰야 하기 때문에 너비를 많이 늘리게 되면 세로 길이를 너무 늘려야 한다는 문제가 있었다는 것이다. 디스플레이에 지문인식 기능을 넣는 방식은 이번에는 적용되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다.

 스마트폰의 두뇌에 해당하는 AP는 삼성이 자체 개발한 엑시노스 8895가 탑재된다. 다만 미국 출시 모델의 경우 퀄컴의 스냅드래곤 835 프로세서가 장착될 예정이다.

 전면에는 800만 화소, 후면에는 1200만 화소 카메라가 들어간다. 후면 듀얼 카메라는 광각과 2배 광학 줌 기능을 제공할 것으로 전해졌다. 이외에도 내부저장공간 64GB, 램은 6GB, 3300mAh 배터리, UBS-C 타입 등이 채택됐다. 

 아울러 LG V30에는 18:9 화면비의 6.2인치 풀비전 디스플레이, 32비트 192kHz의 고성능 쿼드 디지털-아날로그 변환기(DAC), 스냅드래곤 835 칩셋, 램 6GB 등이 탑재될 것으로 알려졌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