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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재2]국세청, 올 연말정산서비스…이용자 만족도는?
편리한 연말정산 서비스 80% 이상 만족, 불편사항 개선효과로 분석

국세청은 지난 1월 근로자와 원천징수의무자의 2016년 귀속 연말정산 편의를 위해 '연말정산간소화 서비스'에 이어 정부 3.0 국민 맞춤형 '편리한 연말정산서비스'를 제공했다.

연말정산간소화 서비스를 통해 정산자료를 최대한 제공하는 한편, 편리한 연말정산서비스를 통해서는 공제신고서 자동작성 및 간편제출, 연말정산 예상세액 자동계산 등이 지원됐다.

그 결과 올해 연말정산은 예년에 비해 잡음없이 진행됨으로써 연말정산간소화와 편리한 연말정산 서비스가 원활히 운영됐다는 평을 받고 있다. 연말정산 간소화이용자의 만족도를 살펴봤다. <편집자 주>

- 간소화서비스 이용자 1천 150만명, 편리한 연말정산 580만명 이용

국세청에 따르면 2월 8일 기준 중간집계결과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이용자는 1천 150만명으로 지난해 대비 103%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편리한 연말정산은 580만명으로 지난해에 비해 110% 증가했고, 인터넷 만족도 설문조사 결과 만족·매우만족이 80% 이상을 차지했으며 불만족·매우 불만족은 7%에 불과했다.

□ 연말정산 서비스 이용인원

구 분

2016.2.8. 현재

2017.2.8. 현재

비율

연말정산간소화

1,111만명

1,147만명

103.3%

편리한 연말정산

531만명

582만명

109.6%

앞서 국세청은 지난해 5월 중소기업·대기업·공공기관 등의 연말정산 실무자들과 간담회를 개최 현장의 생생한 의견을 수렴한바 있다.

□ 연말정산 서비스 만족도 설문조사

또 11월에는 신용카드사, 보험사, 금융기관 및 교육청 등 영수증 발급기관 관계자와도 간담회를 개최해 자료 제출시 유의사항과 일정 준수를 당부했다.

국세청은 이런 간담회 등 현장의견 수렴과정에서 제기된 건의사항을 반영하면서 연말정산 과정에서의 불만족 사항이 대폭 개선 된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권종일 기자   page@taxtimes.co.kr

입력 : 2017-03-10 15:19: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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