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검색

구독하기 2024.03.29. (금)

세정가현장

[서울세관]삼성SDI 등 29개사 대상 AEO제도 설명회

서울본부세관(세관장·이명구)은 22일 10층 대강당에서 (주)삼성SDI 등 관할 AEO 공인기업 29개를 대상으로 성실우수기업(AEO) 제도 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번 설명회에서는 검사비율 축소, 우선통관 등의 AEO 공인혜택 뿐 아니라 한결 간소화된 사후관리 방법에 대해 소개하고, 국가간 성실우수기업 상호인증(AEO-MRA) 활용법을 상세히 설명해 수출기업이 AEO 공인혜택을 빠짐없이 누릴 수 있도록 안내했다.

 

특히 상호인증(MRA) 활용시 수입검사율 및 통관소요시간 단축에 따른 경제적 효과를 수치화해 제공함으로써 AEO-MRA 혜택을 보다 쉽게 체감할 수 있도록 했다.

 

서울세관은 설명회 이후 참석한 수출기업을 대상으로 관세행정 상담분야를 사전에 파악해 수출기업지원팀과 기업상담전문관이 합동으로 1 대 1 맞춤형 컨설팅을 실시했다.

 

또한 해당 수출기업의 협력사에 대한 지원 수요도 적극 발굴해 향후 YES-FTA 컨설팅사업, 찾아가는 FTA상담센터 등을 통한 전문 컨설팅을 지원하기로 약속했다.

 

이날 참석한 수출기업 관계자는 "이번 설명회를 통해 AEO 공인취득이 곧 수출경쟁력이라는 확신을 가졌다"며 "AEO에 대한 그동안의 궁금점을 해소하고, AEO 기업으로서의 자부심도 갖게 됐다"고 밝혔다.

 

서울세관 관계자는 "서울세관에서는 중소기업 방문 컨설팅 등 다양한 지원활동을 하고 있다"며 "기업상담전문관제도 등 지원제도를 적극 이용해 달라”고 밝혔다. 

 

또한 "앞으로 신남방국가의 핵심인 베트남과 MRA체결 등 수출판로 개척에도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