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검색

구독하기 2024.04.19. (금)

관세

"내가 최고의 개코" 폭발물·마약 탐지견 자웅 겨뤄

관세청, 제7회 관세청장배 탐지견 경진대회 개최

국내 최고의 탐지견을 향한 견공(犬公)들의 대결이 3일간 펼쳐졌다.

 

관세청은 7일 최고의 탐지견을 가리는 제7회 관세청장배 탐지견 경진대회를 천안시 소재 관세국경관리연수원에서 개최했다.

 

이날 개회식은 한국마약퇴치운동본부 장재인 이사장 등 외빈과 학생 응원단 등 7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김영문 청장은 조은정 연수원장이 대독한 개회사를 통해 “마약·폭발물 등 위해물품으로부터 국민을 지키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공항과 항만 등 국경 최일선에서 차단하는 것”이라며 탐지견의 역할을 강조했다.

 

또한 “특수견 운영기관들 사이의 교류가 더욱 확대될 수 있기를 희망한다”며, “아울러 학생부 출전자 및 참관 학생들에게도 이번 경진대회를 계기로 탐지견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우수한 탐지견을 양성하는데 더 많은 관심을 갖게 되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날 경진대회에서는 앞서 5~6일 이틀간 인천시 중구 소재 관세청 탐지견훈련센터에서 개최된 기관 소속 탐지견 대회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둔 핸들러와 탐지견의 시상식에 이어, 당일에는 학생부 경진대회가 열렸다.

 

관세청에 따르면, 올해 대회에는 기관부와 학생부 합쳐 총 76개 팀이 출전해 그 동안 갈고 닦은 기량을 겨뤘다. 특히 올해 처음으로 주일미군 마약탐지견 팀이 참가해 국제대회로서의 발전 가능성을 보여줬다.

 

앞서 열린 기관부 사전대회에서는 마약탐지 및 폭발물탐지 종목에 공군, 경찰청, 주한미군 및 전국세관에서 운용하고 있는 탐지견 36개 팀(남 30, 여 6)이 각 분야 최고의 탐지견 자리를 놓고 경쟁을 펼쳤다.

 

경기 결과 마약탐지 종목은 주한미군 503D MP DET(탐지견명 : 슬로비(SZLOVI))이, 폭발물탐지 종목은 대구지방경찰청(탐지견명 : 센치)이 영예의 대상을 차지했다.

 

또한 7일 치러진 학생부 경기에서는 대회 개최 이래 최다 참가팀인 8개 학교 40개 팀(남 36명, 여 38명)이 출전해 탐지분야와 장애물 이어달리기 종목의 최고를 가렸다.

 

탐지견 경진대회는 탐지견과 담당 ‘핸들러’가 한 팀을 이뤄 참가하며 지난 2007년부터 격년제로 개최하고 있다.

 

한편 이날 행사에는 관세청 마약탐지견 시범과 주한미군 군견 방위능력 시범 등이 다채롭게 진행됐으며, 연수원 내 세관현장 체험학습관에서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수출입화물 및 해외여행자 휴대품 통관절차 등을 체험하는 기회를 제공했다.

 

이와 관련, 관세청은 인천, 김포, 국제우편, 평택, 대구, 광주, 제주, 김해, 청주세관 등 주요 공항과 항만에서 마약·폭발물 탐지견 43두를 운영 중에 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