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검색

구독하기 2024.03.28. (목)

동학혁명 소설 '탐진강' 쓴 이판식 세무법인 bkl 대표

8년여 동안 문헌조사⋅현장답사⋅고증⋅인터뷰

광주국세청장 퇴직 후 '탐진강-갑오년 석대들 함성' 발간

 

지난 5일부터 '세무법인 비케이엘' 대표세무사로 활동

 

세무전문가인 전직 지방국세청장이 역사소설을 펴내 화제다.

 

화제의 주인공은 이판식 전 광주지방국세청장으로, 그는 지난 5일 역사소설 ‘탐진강-갑오년 석대들 함성, 붉은 동백꽃으로 피어나다’를 펴냈다.

 

역사 교사를 꿈꾸던 전남 장흥 출신의 저자는 8년여에 걸쳐 다양한 문헌과 자료조사, 현장답사, 고증, 전문가 인터뷰 등을 통해 격동기 거대한 역사의 수레바퀴 아래서 격변의 시대를 온몸으로 관통해 온 민중들이 감내해야 했던 삶의 무게, 외세에 저항하는 뜨거운 몸짓을 고스란히 담아냈다.

 

소설 ‘탐진강’의 첫 장면은 계사년(1893년) 겨울 부용산이다. 1894년 봄 호남에서 동학농민운동이 일어나기 직전이다. 이후 소설은 동학농민군 이방언 장군(1838∼1895)의 생애를 중심으로 역사 속에 박제된 동학군이 아닌 격동의 역사에 휩쓸린 개인들의 삶을 문학적으로 짚어내며 갑오년 전남 장흥 탐진강 석대들의 함성을 박진감 있게 풀어냈다.

 

장흥 석대들은 정읍 황토현, 공주 우금치, 장성 황룡과 더불어 동학혁명의 4대 격전지로 꼽힌다.

 

‘탐진강’은 이 격전의 한가운데에서 '사람을 하늘같이 섬기고(事人如天)', '있는 놈 없는 놈 함께 사는 세상(有無相資)'을 꿈꿨던 남도 사람들의 이야기다.

 

소설을 읽다 보면 명문가의 후손으로 뛰어난 학식을 겸비했던 이방언 장군이 어떤 계기와 고민을 통해 동학에 투신하며 장흥부 대접주가 됐고 그와 함께 한 사람들의 생각과 그들이 바라본 당시 사회의 모습은 어땠는지 그리고 이들이 꿈꾸었던 세상의 정체는 어떤 것이었는지 한사람 한사람의 생애와 고뇌가 130여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생생하게 다가온다.

 

동학농민항쟁은 장흥 석대들 전투로 막을 내렸고 15년 후 조선은 일본 제국주의 식민지가 됐다. 장흥 지역은 동학농민항쟁시 너무 많은 희생이 있었고 처절한 보복으로 인해 기미년 만세운동 당시 유일하게 만세를 부르지 못하는 지역이 됐다.

 

저자는 “역사는 반복하고 역사는 과거와 미래의 끝없는 대화라는 역사학자의 거창한 말을 빌리지 않아도 사람이 어떻게 죽었고 나라가 어떻게 쓰러졌는가를 파헤쳐 보는 것은 우리가 오늘을 지혜롭게 사는 지름길 일지도 모른다"며 ”아직도 우리는 편협한 생각에 사로잡혀 변화의 물결에 눈과 귀를 막고 있지 않은지 130여년이 지난 지금 한번쯤 생각해 볼 일이다“라고 집필 배경을 밝혔다.

 

“잊지 않아야 잃지 않는다”. 저자는 '탐진강'을 통해 과거로부터 배우는 현재를 말하고 있다.

 

소설가 한승원은 추천사에서 ”이 소설의 진짜 숨은 그림은 여느 다른 고을과 달리 왜 장흥에서 그렇듯 동학이 성하였으며 이 나라 동학혁명의 마지막 횃불이 왜 장흥에서 타올랐는가에 대한 해답 속에 있다. 이 작가의 시각은 우리 모두가 나아갈 길을 멀리 내다보기 위한 렌즈로 활용되어야 한다“고 전했다.

 

한편 이판식 전 광주지방국세청장은 지난 5일 서울 강남구 테헤란로 송암빌딩에 ‘세무법인 비케이엘’을 열고 제2의 인생을 시작했다. 세무법인 bkl은 이판식 세무사를 비롯해 이응봉 전 강남세무서장, 황재훈 세무사가 포진한 세무⋅경영컨설팅 그룹이다.

 

그는 ▷고객 최우선 ▷한결같은 마음 ▷신뢰와 신속함 등 비케이엘의 비전을 제시하면서 “고객에게 신속하고 다양한 고품질의 세무서비스를 제공하는 한편 권익 보호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프로필]

▷1965년 ▷전남 장흥 ▷장흥고 ▷국립세무대학 4기 ▷청량리세무서 총무과 ▷반포세무서 법인세과 ▷역삼세무서 세원관리2과 ▷서울청 조사2국 ▷청와대 파견 ▷서초세무서 조사과 ▷서울청 조사2국 ▷남대문세무서 부가세과장 ▷국세청 심사1과 ▷정읍세무서장 ▷중부청 조사4국 조사3과장 ▷부천세무서장 ▷서울청 조사3국 조사관리과장 ▷국세청 원천세과장 ▷청와대 파견 ▷중부청 납세자보호담당관 ▷부산청 징세송무국장 ▷광주지방국세청장 ▷세무법인 비케이엘 대표세무사(現)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