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검색

구독하기 2024.04.26. (금)

내국세

김창기 국세청장 "모범납세자 덕분에 코로나19 긴 터널 극복"

1천여 모범납세자에게 축하메시지 발송

전국 세무관서에 모범납세자 공적 소개 등 자긍심 고취 나서

성실납세 사회적 공감대 형성 위해 기념품 증정·소통이벤트

청소년 세금작품 응모전 등 행사도 전개

 

제 57회 납세자의 날을 맞은 3일, 서울 코엑스에서 ‘성실한 납세, 튼튼한 재정’이라는 슬로건을 앞세워 기념식이 개최됐다.

 

올해 납세자의 날 행사는 지난 3년간 코로나19로 인해 취소·축소됐던 종전 기념식과 달리, 국민의 성실납세와 세정협조에 감사하고 성실납세자가 자긍심을 가질 수 있도록 모범납세자 약 1천명이 모인 가운데 성대하게 열렸다.

 

김창기 국세청장은 이날 기념식에서 국가재정에 기여한 공적으로 훈·포장 등을 수상한 모범납세자와 세정협조자 및 고액납세의 탑 수여법인을 축하했으며, 전국 1천35명의 모범납세자 수상자에게는 축하 메시지 전송과 함께 누리집용 이미지를 제공하며 감사의 뜻을 전달했다. 김 청장은 휴대전화 축하메시지를 통해 모범납세자의 성실납세 덕분에 우리 국민은 코로나19라는 긴 터널을 극복해 올 수 있었다며 축하와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전국 지방청 및 세무관서에서도 모범납세자와 유공공무원 표창장 전수식을 개최한 가운데, 청사 현관과 민원봉사실에 모범납세자 공적을 소개하는 게시판을 마련하고, 성실납세 감사포스터와 현수막을 게재하는 등 성실납세자의 자긍심 고취에 나선다.

 

국세청은 올해 선정된 모범납세자와 가족, 세정협조자를 KBS 열린음악회에 초청해 성실납세에 대한 감사의 마음을 전달할 예정이다.

 

또한 모범납세자로 선정된 배우 김수현과 송지효(천수연) 씨를 국세청 홍보대사로 위촉하는 등 성실납세문화 확산을 위한 다양한 홍보활동에 나설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한편, 국세청은 성실납세에 동참한 국민의 관심과 참여를 높이기 위한 다양한 소통행사를 전개한다.

 

올해 제 57회 납세자의 날에 전국세무서 민원봉사실을 방문한 1번째, 33번째, 57번째 민원인에게는 기념품(아이디어 우산)을 증정하며, 국세청 누리집을 포함한 다양한 온라인 홍보채널에서는 ‘감사합니다. 성실납세’라는 주제로 이달 17일까지 소통이벤트를 진행한다.

 

이와함께 경제·사회분야에서 존경받는 모범납세자의 주요 공적과 감동사연을 스토리텔링으로 재구성한 유튜브 영상을 제작하고, 국세매거진은 모범납세자 소개와 선행사례를 집중 취재해 한국정책방송에서 매주 일요일 오전 10시부터 20분간 방송할 예정이다.

 

미래 납세자인 청소년이 창작문예활동을 통해 세금에 대한 관심과 중요성을 되새기고, 올바른 납세의식을 정립하기 위해 제 44회 전국청소년 세금작품 공모전도 개최한다.

 

글짓기·포스터 만화분야로 나눠, 오는 6월30일까지 공모하는 이번 청소년 세금작품공모전에에는 전국 초·중·고등학생 및 동일 연령대 청소년이 일상 생활 속 세금과 세무서 방문수기 등의 소재를 활용해 응모할 수 있다.

 

국세청 관계자는 “앞으로도 성실납세에 동참한 국민과의 소통 확대 및 적극 행정을 실시하겠다”며, “성실납세자가 존경받고 자긍심을 가질 수 있는 성속한 납세문화 확산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모범납세자 우대 혜택

 

구분

우대혜택 내용 요약

세정상

우대

세무조사

유예

·세무조사 유예

, 객관적이고 명백한 조세포탈 행위 등 확인 시 세무조사 유예 혜택 배제

정기조사

시기 선택

·순환조사 대상 법인이 조사착수 예정연도 내에서 조사 시기를 사전 선택 가능

납세담보

면제

·납부기한 등의 연장, 납부 고지의 유예 및 압류·매각의 유예 시 5억 원 한도로 납세담보 면제

모범납세자

전용

비즈니스센터

·인천국제공항 납세 지원센터 내 전용 비즈니스센터에서 사무·휴식공간과 세정서비스 제공

기타 우대사항

·모범납세자 증명 발급, 세무서 민원봉사실에서 전용 창구 이용, 국세 공무원 교육원 시설 이용 등 우대

사회적

우대

철도운임 할인

·업무상 목적으로 철도 이용 시 주중 철도운임 1년간 할인(최소 10%, 최대 30%)

무역보험 우대

·한국무역보험공사의 무역보험 이용 시 무역보험료 20% 할인 및 무역보험 가입 한도 50% 우대

공항 출입국

우대

·출입국 우대 심사대 및 전용 보안검색대 이용(동반 3인까지)

공영주차장

무료 이용

·지자체 운영 공영주차장 및 국립공원 주차장 1년간 무료 이용

금융 우대

·협약된 금융기관에서 대출금리 경감, 보증보험료 할인 및 보증 한도 우대

기타 우대사항

·협약된 숙박업체와 의료기관의 요금 할인 모범납세자 전용 신용카드 발급 등 다양한 사회적 우대혜택 제공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