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검색

구독하기 2024.06.14. (금)

관세

해외시장 개척 나선 K-AEO, 첫걸음 뗐다

한국AEO진흥협회, 라오스 AEO 프로그램 개발사업 본격 착수

 

 

(사)한국AEO진흥협회가 우수성이 입증된 K-AEO 수출을 위한 첫걸음을 성공적으로 내디뎠다.

 

AEO진흥협회는 지난 3~4일(현지 시각) 라오스 관세청에서 라오스 측 정부 및 기업, 국제기구 관계자 등 6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라오스 AEO 프로그램 개발 사업’의 착수보고회(Kick-off Meeting)를 개최했다.

 

이틀간 이어진 착수보고회에서는 킥오프 세레모니(Kick off Ceremony), 라오스 기업 및 협회의 경험 공유 등의 순서로 진행됐다.

 

라오스 관세청 차장(Bounkert Souvannasen)은 개회사를 통해 한국 AEO진흥협회의 지원에 대해 깊은 감사를 전하는 한편, 자국 산업통상자원부 등 관련 부처와 민간기업에게는 성공적인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협조를 당부했다.

 

권태휴 AEO진흥협회 본부장은 인사말을 통해 “이번 사업을 결정한 라오스와 세계은행 관계자들에게 감사하다”며 “라오스의 우수한 AEO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여정에 AEO진흥협회가 보유한 경험과 전문성을 아낌없이 공유해 최고의 결과가 도출되도록 열심히 도울 것”이라고 밝혔다.

 

착수보고회 이후에는 라오스 관세청 관계자와 기업 실무자를 대상으로 무역·통관 관련 규정, 프로세스 및 시스템 등에 대한 사전조사(GAP 분석)를 통해 본격적인 사업 수행을 위한 자료를 수집하고 다양한 의견이 수렴됐다.

 

권태휴 본부장은 “우리나라 관세청과 협력해 K-AEO를 전수하는 사업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겠다”며, “이를통해 한국기업에 대한 우호적 통관 환경을 조성함은 물론, 해외현지법인의 AEO 공인획득을 지원해 우리나라 수출기업의 신시장 개척에 적극 기여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