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기반의 회계‧세무 전문서비스
회계기준서, 질의회신 데이터, 세법 예규‧판례 탑재
최운열 회장 "AI 활용 능력은 회계사들의 필수 역량"
한국공인회계사회가 AI 기반의 회계‧세무 전문서비스인 ‘ChatCPA(Beta)’를 출시했다.
한국공인회계사회(회장‧최운열)는 회계‧세무 전문 지식정보를 제공하는 AI 서비스 ‘ChatCPA(Beta)’를 회원 전용으로 선보인다고 3일 밝혔다.
‘ChatCPA’는 한국공인회계사회와 청년공인회계사회가 협업해 진행한 프로젝트로, 공인회계사들이 실질적으로 업무에 활용할 수 있는 첫 번째 AI서비스다.
이번 베타버전에는 K-IFRS 등 회계기준서, 질의회신 데이터, 약 26만건의 세법 관련 예규‧판례가 탑재돼 있다. 앞으로 실무에서 필요한 전문 정보를 지속적으로 추가 업로드 할 예정이다.
회계와 세무 관련 기준 및 법률은 매년 개정되고 경우에 따라 6개월 만에 바뀌기도 하는데, ‘ChatCPA’는 이런 개정 사항을 신속히 반영해 정보 검색과 분석에 소요되는 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한다.
또한 자연어로 작성된 질문에 대해 LLM(대규모 언어모델)이 생성한 답변의 출처와 근거를 명확히 제시해 신뢰도 높은 답변을 제공한다.
특히 텍스트 검색과 벡터 검색을 결합한 하이브리드 검색 기술인 ‘시맨틱 서치(semantic search)’를 활용해 빠르고 정교한 답변을 제공함으로써 사용자 신뢰도를 크게 높인 것이 강점이다. 시멘틱 서치는 검색자 의도와 단어 및 구문의 의미를 해석해 콘텐츠를 찾아주는 검색 엔진 기술이다.
최운열 회장은 “AI는 회계 업무를 보다 효율적이고 전문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강력한 도구로, 앞으로 AI 활용 능력은 회계사들에게 필수적인 역량이 될 것”이라며, “한국공인회계사회는 회계사들이 AI를 통해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고 더 큰 가치를 창출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을 지속적으로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한공회는 이번 베타버전 출시를 계기로 AI 기술을 활용한 디지털 혁신을 가속화하고, 회계‧세무 분야에서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앞으로도 공인회계사들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해 서비스 고도화에 힘쓰고, 실무에서 생산성을 높이면서 변화하는 환경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실질적이고 혁신적인 지원을 지속해 나간다는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