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세관(세관장·이택상)은 지난 17일 세관 대회의실에서 관내 수출입업체 관련 종사자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수출입기업 지원을 위한 FTA 활용 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번 설명회는 수출입업체들의 FTA에 대한 활용 의식을 높이고 원산지인증수출자 인증 신청 지원 등 실질적 FTA 활용 지원을 위해 마련됐다.
의정부세관은 이날 설명회에서 삼정KPMG 관세팀장 라인호 관세사, ㈜레디코리아 김택윤 대표이사, 서울세관 FTA집행센터 이원희 관세행정관 등 FTA·관세 분야 전문가를 강사로 초빙해 FTA 원산지결정기준, 수출기업을 위한 FTA 활용가이드, 원산지인증수출자 등에 대해 설명했다.
설명회에 참석한 수출입업체 관계자들은 한·EU FTA 활용을 위한 필수 요건인 ‘원산지 인증수출자’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갖고 다양한 질문을 하는 등 적극적인 호응을 보였다.
의정부세관은 이번 설명회 참석업체를 대상으로 서울세관 FTA집행센터와 합동으로 업체별 특성에 맞는 맞춤형 컨설팅을 제공하고 품목별 원산지인증수출자 인증신청 지원을 할 예정이다.
이택상 의정부세관장은 “이번 설명회를 계기로 향후에도 FTA 활용에 어려움을 겪는 관내 중소 수출입기업이 FTA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홍보할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