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검색

구독하기 2025.05.24. (토)

뉴스

행자부, 2016년 우수 지식콘텐츠 행자부 장관 표창 시상

인천시 '지방세 체납 업무편람' 등 활용도 높은 우수 업무편람 공유·활용

행정자치부는 2일 지난 한 해 정부와 지자체에서 발간한 업무편람을 공모하고, 완성도가 높은 3편을 선정, 장관 표창을 수여했다고 밝혔다.
 
이번 공모에는 여러 부처, 지자체, 교육청 등이 참가해 인사, 회계 등의 공통 업무는 물론 정보화, 지방세 등 다양한 분야의 응모작들이 접수됐다.
 
행자부는 접수된 126편의 응모작에 대한 2차에 걸친 심사를 실시해, 응모작 중 내용이 충실하고, 이를 필요로 하는 실무자가 많아 활용도가 높다고 평가된 업무편람 3편을 선정했다.
 
대상을 수상한 인천시 납세협력담당관실의 '지방세 체납분야 업무편람'은 전산 프로그램 사용법에서부터 부동산 공매, 차량 번호판 영치, 출국금지 요청까지 현장 실무를 생생하게 담았다.
 
또한, 업무별 절차도, 화면 설명, 공문 예시 등을 상세하게 수록한 편람 제작으로 구청에 갓 들어온 공무원도 바로 업무를 배울 수 있어, 효율을 획기적으로 높였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 밖에도 홍보 기획과 간담회 준비 등의 과정을 담은 보건복지부의 '보건복지 정책 홍보 업무편람'과 계약업무의 일반사항 등을 상세하게 다룬 울산광역교육청의 '학교계약실무 메뉴얼'이 수상작으로 뽑혔다.
 
윤종인 창조정부조직실장은 "지식 공유로 유능한 정부를 구현하는 것이 정부3.0"이라며 "이번 공모로 모은 업무편람을 전 공무원에게 공유해 널리 활용토록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행자부는 금번 수상작들을 정부 온-나라 지식관리시스템에 등록해 언제든지 공무원들이 검색·활용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