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검색

구독하기 2024.04.26. (금)

관세

관세청, 네델란드와 세관상호지원협정 양해각서 체결

제2차 한·네덜란드 관세청장 회의

한국과 네덜란드 세관 당국간의 실효적인 정보교환을 위해 상호지원협정 양해각서가 체결됐다.

 

특히 한·네덜란드 양국간의 원활한 FTA 이행을 위해 세관당국간의 협의채널 구축 및 실무회의 개최를 위한 논의에 착수했다.

 

 

관세청은 13일 네덜란드 로테르담에서 ‘제2차 한국·네덜란드 관세청장회의’를 열고,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양국 관세당국 간 현안 및 협력사항에 대해 논의했다.

 

관세청은 이번 회의에서 양 관세당국은 정보교환에 관한 상호행정지원을 주요내용으로 하는 ‘세관상호지원협정 적용규칙에 관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하는 등 불법부정무역의 예방·단속을 위해 정보를 확보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양국 관세청장은 또한 FTA의 적극적인 활용을 통한 교역증대와 경제협력 강화를 위해 FTA 이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애로사항을 원활히 해결할 수 있도록 실무자간 협의채널 구축 및 실무회의 개최 방안 등을 논의했다.

 

논의결과 국제테러 위협과 마약·총기류 등 위해물품의 밀수 증가에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양국의 공항·항만 감시시스템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는 등 협력을 강화키로 했다.

 

한편, 네덜란드는 지난해 우리나라와의 교역규모가 83억7천만불에 달하는 등 대(對) EU 제5대 교역국으로, 지난 2011년 한·EU FTA 발효 이후 우리기업의 FTA 활용 및 불법부정무역 단속을 위한 관세당국 간 협력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