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산 목욕용품 수출시장이 마케팅 효과와 더불어 기능성 제품에 대한 수요자들의 관심에 힘입어 중국·동남아국가에서 매년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관세청에 따르면, 지난해 국산 샴푸·피부세정제를 비롯한 면도기·치약·칫솔 등 목욕용품 수출액은 4억 3천만 달러를 기록하는 등 지난 2012년 1억 5천만 달러 대비 177.4%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특히 지난해 수입액 3억 5천만 달러 대비 수출액은 수입액의 1.2배에 달한다.
지난해 주요 목욕용품 수출 품목별 비중은 샴푸(28.3%), 피부세정제(26.8%), 면도기․면도날(23.4%), 치약(13.6%), 칫솔(7.9%) 순으로, 샴푸 수출은 1억 2천만 달러로 지난 12년 대비 296.4% 증가했으며, 지난해 수입액 6천 2백만 달러와 비교하면 수출액이 수입액의 1.9배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욕용품의 주요 수출 국가로는 중국(69.3%), 홍콩(11.4%), 대만(5.2%), 미국(2.5%), 베트남(1.5%) 순으로, 특히 중국 수출은 최근 5년간 65.5%의 연평균 성장률을 보이며, 지난 2002년 이후 꾸준히 1위를 유지하고 있다.
피부 세정제 수출은 1억 1천만 달러로 12년 대비 695.0% 증가했으며, 주요 수출 국가로는 중국(35.4%), 대만(15.4%), 홍콩(12.5%), 태국(8.0%), 말레이시아(6.9%) 순이다.
특히 중국, 대만, 홍콩으로의 수출은 최근 5년 각각 107.8%, 83.8%, 72.5%에 달하는 등 5년 연속 꾸준한 증가를 보이고 있다.
관세청 관계자는 “수출기업의 마케팅 효과와 더불어 최근 탈모예방·한방성분 샴푸 등 다양한 향의 피부세정제 등 목욕용품에 대한 기능성·성분 등에 대한 관심이 늘고 있다”며, “이를 바탕으로 아시아를 중심으로 한 한국산 목욕용품에 대한 수요가 당분간 계속해 늘어날 것”으로 전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