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검색

구독하기 2024.05.14. (화)

종합소득세 신고의 필독서 '소득세 실무' 발간

김두천 著

어린이날, 어버이날등이 있는 5월은 가정의 달이자 개인이 일년간 얻은 종합소득세의 신고일이 속한 달이기도 하다.

 

종합소득세는 법인세와 더불어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국세로 이의 정확한 신고를 위해서는 관련 법령의 숙지가 필요하다. 그러나, 세무전문가가 아닌 일반 실무자들이나 개인 납세의무자들에게는 종합소득세의 법령만 가지고 종합소득세의 이해와 신고가 쉽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이에 종합소득세 전문가로 정평이 나 있는 김두천 세무사가 종합소득세의 신고에 도움이 될만한 실무서를 최근 발간하여 화제다.

 

현재 한국세무사회 세무연수원 교수로 재직중인 저자가 과거 실무에 몸담던 시절 조세법전과 기존 실무서를 번갈아 보면서 일일이 확인해야 했던 불편을 해소하고자 소득세법령과 실무서를 접목하여 한 권의 책으로 집필한 ‘소득세실무’는 근 10년간 한국세무사회에서 발간되어 종합소득세관련 대표적인 실무서 중 하나로 손꼽혀왔다.

 

이번 ‘소득세실무’(정가 80,000원) 최신판은 세무, 회계관련 국내 대표 서비스 기업인 삼일인포마인에서 발간되어 실제 종합소득세 신고를 담당하고 있는 일반 실무자들과 개인 납세의무자들에게도 더욱 편하게 다가갈 수 있게 하였다.

 

2014년 귀속 소득의 신고를 앞두고 발간되는 만큼 본서의 내용은 2014년 귀속분에 대한 소득세법 및 조세특례제한법을 기준으로 구성되어 있고, 개정된 내용과 적용시기를 해당 내용 바로 아래에 두어 2014년 귀속 종합소득세 신고와 2015년 귀속 개정세법 적용을 한권으로 해결할 수 있는 국내 유일의 소득세 실무서이다.

 

기존 발간된 ‘소득세실무’에서 다루었던 내용이외에 저자의 오랜 강의와 실무에서 얻은 생생한 경험을 토대로 ‘저자 Tip’을 추가하여 실무적 판단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본문에 있는 특정 내용을 잘 찾지 못해 질문해온 독자들이 간혹 있었던 바, 원하는 내용을 빨리 찾을 수 있도록 머리말 바로 뒤에 ‘빨리찾기 주요항목’을 두어 독자들의 편의를 위해 해당 페이지를 따로 정리하였다.

 

내용의 이해를 돕는 다양한 참고사항(예규, 판례, 고시, 집행기준, 도표, 그림 등)을 수록하였으며, 여타 실무서에서는 볼 수 없는 성실신고 확인제도, 주택임대소득(비과세의 판단, 3주택자의 간주 임대료 등), 공동사업, 영업권(기타소득) 등의 주요 주제에 대한 심도 있는 정리까지 포함되어 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