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검색

구독하기 2024.04.28. (일)

뉴스

행자부, ‘지방재정 공개 항목’ 국민이 결정한다

정부3.0, 지방재정 개혁 일환 ‘지방재정 공개 국민 자문단’ 발족

앞으로 국민이 ‘내가 사는 자치단체의 재정 관련 공개항목’을 직접 결정할 수 있게 된다.

 

행정자치부는 17일 정부3.0과 지방재정 개혁의 일환으로 구성한 ‘지방재정 공개 국민 자문단’을 발족하고, 2016년 지방재정 공개방향 등을 논의하기 위한 1차 회의를 개최했다.

 

행정자치부는 지방재정 공개제도 운영에 국민의 참여를 확대하기 위해 지난 1일 서비스르 개시한 지방재정통합공개시스템 ‘지방재정 365’에 지방재정 공개 관련 국민 제안 창구를 마련하고, ‘지방재정 공개 국민 자문단’을 구성했다.

 

‘지방재정 공개 국민 자문단’은 내세금국민감시단, 생활공감정책모니터단, 소셜미디어기자단, 행정자치부 출입기자, 지방재정 전문가, 자치단체 예산 담당 과장 등으로 구성돼, 지방재정 공개에 각계 각층의 다양한 의견을 반영할 계획이다.

 

대국민 온라인 공모를 통해 자문단에 참여하게 된 바른사회시민회의 박주희 사회실장은 “평소 우리지역 살림살이에 관심이 많은 사회 단체 임원이자 초등학생의 엄마의 입장으로, 지방재정 공개에 대한 의견을 전달할 수 있게 돼 기쁘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홍윤식 행정자치부장관은 이 날 자문단 위촉식에서 “이제 국민의 의견이 반영된 정책만이 좋은 정책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라며 “행정자치부는 앞으로도 지방재정 정보를 최대한 많이 개방.공유해 국민의 뜻에 더욱 부합하는 지방재정 공개제도를 운영해나가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위촉장 수여 후에 개최된 첫 자문회의에서는 2016년 지방재정 공개방향 등에 대해 논의했다.

 

국고보조금 부적정 집행사례, 조기집행 실적과 같이 주민의 관심이 높은 자치단체 예산 운용현황에 대한 공개 확대와 자치단체별 특성을 반영한 특수공시 항목 다양화 방안 등에 대한 자문단의 의견을 수렴했으며, 현재 일년에 두차례 예산.결산 시점에 공개되고 있는 주요 통계를 분기.월별로 적시성 있게 공개하는 방안, 지방재정 개방 데이터 확대 방안 등에 대한 토의도 진행됐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