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검색

구독하기 2025.07.07. (월)

[프로필]김상률 신임 靑교육문화수석

18일 임명된 김상률(54) 청와대 교육문화수석은 줄곧 교육계에 몸담아온 교수 출신이다.

서울 출신인 김 수석은 대일고와 한양대 영어영문학과를 졸업했으며 미국 뉴욕주립대에서 영문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2000년 숙명여대 영어영문학부 교수로 임용돼 사회봉사실장·대외협력처장 등을 맡았으며 대학교육협의회에서 국제화분과위원장을 지냈다.

또 한국대학국제교류회장, 전국대학국제처장협의회장, 유엔협회세계연맹 상임고문을 맡는 등 고등교육 국제교류분야에서 활동을 해왔으며 한국비평이론학회 부회장도 맡고 있다.

미국소설을 전공해 주로 미국소수자문학, 탈식민주의와 페미니즘 등에 대해 강의했다. 2006년에는 직접고용을 촉구하는 KTX 여승무원들의 투쟁에 대해 지지하는 교수 명단에 이름을 올리기도 했다.

민경욱 청와대 대변인은 "교육현장에 대한 경험과 식견을 갖췄으며 업무에 대한 열의가 높고 철저해 발탁했다"고 김 수석의 인선 배경을 밝혔다.

▲1960년 서울 ▲대일고 ▲한양대 영어영문학과 ▲미 뉴욕주립대 영문학 박사 ▲숙명여대 영어영문학부 교수 ▲숙명여대 사회봉사실장·대외협력처장 ▲국립중앙도서관 자문위원 ▲한국대학국제교류회 회장 ▲대학교육협의회 국제화분과위원장 ▲한국풀브라이트동문회 부회장 ▲유엔협회세계연맹 상임고문 ▲한국비평이론학회 부회장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