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검색

구독하기 2024.04.28. (일)

[연재2]알아두면 편리, 국세청 '양도세 원스톱서비스'

‘미리 계산해보는 양도소득세’로 내 부동산에 대해 알아보기~

국세청은 납세자의 성실신고 편의성 향상을 위해 홈택스를 통해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해 왔으나, 양도세 전자신고의 경우 비사업자의 일회성 신고와 세액계산의 복잡성 등으로 인해 납세자 스스로 신고하기 어려운 것으로 인식되고 있다.

 

이에 국세청은 양도한 자산의 비과세나 감면 해당여부 확인 및 예상세액을 미리 계산한후 신고·납부까지 원스톱으로 처리할수 있는 양도소득세 종합안내 서비스와 더불어, 스마트폰을 사용해 간편하게 전자신고와 첨부서류 제출이 가능하도록 모바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더욱 쉽고 편리해진 홈택스 양도소득세 전자신고 사례를 살펴봤다. <편집자 주>

 

- 양도 예정 주택 양도·취득일자 등 입력시 비과세 여부 확인 가능

 

양도소득세 종합안내 포털의 ‘알기 쉬운 양도소득세’에 접속해 본인이 양도하려고 하는 자산의 비과세 여부와 절세TIP 등을 습득한 A씨는 본인이 정말 잘 이해했는지 보다 정확하게 확인하고 싶었다.

 

A씨는 세법을 알지 못해 세금이 부과되는 사례를 주위에서 본 적이 있어 본인에게는 그런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사전에 철저히 예방하기로 마음을 먹었다.

 

국세청에서는 양도했거나 양도예정인 부동산에 대해 비과세 해당여부 등 ‘비과세·감면 확인’ 서비스를 이용하고, 예상 양도소득세 계산을 해 볼 수 있는 ‘미리 계산해보는 양도소득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에 A씨는 직접 그 서비스를 이용해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내리려고 한다.

 

 

A씨는 ‘1세대 1주택 비과세 해당 여부 확인’ 서비스를 이용하기로 했다.  먼저 양도 예정인 수원 주택의 양도일자, 취득일자 등 화면에서 보여주는 질문에 답변을 입력하자, 입력한 내용대로 판단한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역시 ‘알기 쉬운 양도소득세’ 웹툰에서 확인한것과 같이 수원 주택 양도시 비과세가 아니고, 과세대상이었다.

 

직접 이용하기 전에는 어려울 것만 같았던 확인하기 서비스도 화면에서 보여주는 질문에 단순히 답변만 입력한 후 결과가 나오니, 필요할 경우 자주 이용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1세대 1주택 해당여부 뿐만 아니라, 감면농지 해당여부 및 비사업용토지 해당여부까지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가 다양해 주위에 세법을 몰라 난처해 하는 지인들에게 알려주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배너